<아트&아트인> 서양화가 김상수

"우리 삶의 한 순간을 담아내죠"

[일요시사=사회팀] 동물을 소재로 한 그림. 그러나 사람을 주제로 한 그림. 김상수 작가는 디테일한 구성과 차분한 모노톤으로 우리 삶의 한 순간을 담아냈다. 작법의 모던함과 화면의 귀여움(?)이 공존하는 그의 작품은 작가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유쾌한 현대적 우화다.




요즘 들어 개나 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늘고 있다. 여기서 '
키운다'함은 단순히 먹이를 주는 행위만이 아닌 '함께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려동물의 생활 습성은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인간이 영위하는 삶은 개나 고양이의 일생을 좌우한다.

개…고양이…인간…

서양화가 김상수 작가는 최근 개나 고양이와 같은 친숙한 이미지를 차용해 작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김 작가가 단순히 반려동물을 '그린다’'는 행위에만 머무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의 작품 속 동물의 이미지는 작품 주제를 드러내기 위한 수단에 가깝다. 그림마다 등장하는 동물은 인간 군상의 또 다른 모습이다.

"동물을 그리다 보니까 동물전문잡지(애견잡지)에서 인터뷰 요청이 왔어요. 그래서 제가 물었습니다. 동물 이미지로 작업하는 작가가 얼마나 되냐고. 그랬더니 20∼30대 작가 몇 사람 정도가 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그림이란 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일이거든요. 그래서 창작이라 하고요. 어쩌면 제 작업은 캐릭터적인(대상을 부각시키는) 작업보다는 알레고리적인(우화적인) 작업에 가깝습니다. 동물이라는 소재가 중복될 수 있지만 그리는 방법이 중복된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김 작가의 그림은 말끔한 묘사와 심플한 배경을 특징으로 한다. 김 작가는 "내 그림의 표현 방법을 모던하게 가져가려 노력한다"고 소개했다. 언뜻 보면 유럽의 인상파 같은 근대 회화보다는 미국의 리얼리즘과 팝아트의 경향이 적절히 배합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김 작가의 그림은 어떤 '이즘(ism)'으로 가둘 수 없는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다.


"제 그림을 팝아트로 정의할 수는 없어요. 어쩌면 현 시대의 모든 회화는 어떤 특징으로 구분 짓기 어려운 측면이 있죠. 미술사를 봐도 표현주의와 같은 이즘은 시간이 지나면서 묶이는 거고. 저는 제 그림을 100년 정도 지나고 봤을 때 기존의 표현과 달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요. 창작을 하는 일이니까 차별성을 둘 수밖에 없죠."

동물 소재로 전시…사람 이야기 우화로 표현
말끔한 묘사와 심플한 배경 "모더니티 화법"

김 작가는 "이미지가 변했을 뿐이지 그동안 사람 사는 이야기만 그려왔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몇 년 전까지 김 작가는 꽃을 소재로 그림을 그렸었다. 그의 작업 모티브는 우리의 사는 이야기. 하지만 조금은 구조적인 부분까지 아우르며 일상의 단면을 들춰왔다.

"작업 초기에는 심오하고 어두운 표현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첫 아이가 태어나고, 그림이 조금씩 바뀐 것 같아요. 그래도 주제가 변한 건 아닙니다.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사람들. 그들의 삶을 은유적으로 표현했어요. 현실을 배경으로 하지만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는 초현실적인 부분도 도입했고요."

김 작가는 "내가 회화를 통해 의도한 것들을 관객들이 반드시 간파하거나 해석할 필요는 없다"며 "보는 사람마다 한 가지 그림을 놓고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는 29일 대학로 예술만세 갤러리에서 또 한 차례의 개인전을 앞둔 그는 "관객들이 그냥 부담 없이 와서 즐기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번에 전시될 김 작가의 작품 중 가장 눈에 띄는 문법은 바로 모노톤의 화면 구성. 색의 배제를 통해 그림은 한껏 더 세련되진 느낌이다.

그는 1년여에 걸친 과도기 작업을 통해 컬러풀한 채색을 버리고 모노톤으로 회귀했다. 대학 시절, 흑과 백만으로 그림을 그렸던 그는 파스텔톤의 작업을 거쳐 다시 모노톤으로 돌아왔다. 작품 속 색의 변화는 그의 정체성과도 맞닿아 있다.


친숙한 이미지 차용

"80년대를 지나 지금까지 오면서 작품을 보는 안목이 달라진 것 같아요. 예전 작품들은 창고에 있는데 다소 으스스한 분위기예요. 그런데 점차 화사해지다가 나를 '꽃' 작가로만 보는 것 같아서 최근 들어 모노톤으로 회귀했죠. 작가가 작품 활동을 하다보면 10년에 한 번씩 색이 환원한다고 해요. 하지만 화면에서 필요 없는 것들은 걷어내게 되죠. 이게 발전인지 퇴보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제 그림은 즐겁고 가볍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김상수 작가는?]

▲홍익대 회화과 및 동대학원 회화전공
▲북경 국제예술박람회(2005) 등 개인전 17회
▲MBC미술대전 등 국내외 단체전 130여회
▲2011 SOAF(코엑스,서울) 등 아트페어 다수
▲제8회 안견미술대전 안견대상 등 수상
▲홍익대·울산대·위덕대 등 강사
▲대학로 예술만세 갤러리 개인전 예정(8월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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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