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성형공화국, 한국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국제미용성형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은 인구 1000명당 13.5건의 성형수술이 이루어진다. 불편한 이야기지만 세계 1위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탓일까. 이제는 대출까지 받아 성형의 문을 두드린다.
경제발전과 여성 사회진출의 급격한 증가는 성형수술이 보편화 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여성 사회진출이 늘며 이들의 능력과 더불어 외모 또한 경쟁력으로 자리 잡게 됐다. 성형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는 수많은 성형외과를 탄생시켰다. 이제는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여성들도 외상으로 성형을 하는 ‘성형대출’의 시대가 왔다.
외모도 경쟁력
의료법 제27조 3항에 따르면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최근 불법 브로커와 손잡고 환자를 유치해왔던 강남 일대 성형외과 27곳이 경찰에 적발됐다.
이들은 영리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에 알선하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는 사실을 망각했다. 의료법을 어기고 영리 목적으로 환자를 알선 받은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불한 수수료가 지난 1년 반 동안 무려 7억7000만원에 달했다. 이른바 ‘성형대출’ ‘후불제성형’의 진실이 낱낱이 밝혀진 것이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여성들은 성형을 위해 돈을 모으거나 아예 포기한다. 잘 살기 위해서는 예뻐져야 한다. 뿌리깊은 외모지상주의가 판치는 ‘성형공화국’에서 얼굴은 곧 힘이다. 이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우선 자신이 원하는 부위 성형수술을 받고 그 비용은 나중에 갚는 방식의 후불제 성형, 즉 성형대출은 합리적인 것 같지만 알고보면 고금리다. 비싼 이자는 불만족스러운 외모만큼이나 감당하기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형대출은 알게 모르게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아마 ‘텐프로’ ‘쩜오’를 모르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최상급의 외모를 자랑하는 유흥업소 여성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그러나 자연미인은 드물고 대부분이 성형미인이다. 수준급의 외모가 자신의 값어치를 높여주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예뻐야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화류계에 신종 직업이 등장했다. 바로 ‘성형브로커’다. 이들은 성형외과병원과 손잡고 수수료를 챙겨먹는다. 15%에서 40%까지 주는 게 관행처럼 이어져 온 것이다.
유흥업소 여성들은 성형의 유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병원 측은 여성들에게 “아는 언니들 소개시 40%를 준다”는 식으로 떡밥을 던진다.
사업부 두고 대대적 마케팅
단골 접대부 브로커로 활동
강남의 유흥주점에 종사하는 A(29)씨는 “5∼7년 전 병원이 유흥업소 여성에게 텔레마케팅을 하는 것은 흔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황당한 건 아예 성형브로커로 ‘전업’한 유흥업소 여성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나이가 좀 찼거나 일을 그만두려는 여성이 많이 택했다. 이들은 1000만원어치 수술을 받을 사람을 소개하면 최소 200만∼400만원까지 수수료를 받는다. A씨는 “언제부터인가 마담들이 언니(종업원)들에게 수술을 시키려고 안달나기 시작했다”며 ”여기만 고치면 좋을텐데 조금 손보면 네가 가게의 1인자가 되는 건 충분하다”는 식으로 성형의 달콤함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아예 대놓고 ‘넌 성형 좀 해야 이 바닥에서 살아남아’라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많은 유흥업소 여성들이 성형을 앞날을 위한 ‘투자’라 여기며 브로커의 유혹에 넘어가 성형대출을 통해 수술을 결심했다는 설명이다.
화류계에서 이렇게 음성적으로 이루어지던 그들만의 성형마케팅이 이제는 기업화되며 ‘무이자 성형대출’이라는 이름으로 성형외과에 번지고 있다. 하지만 조금만 들여다보면 고금리 일수상품이다. 이들은 병원과 기업적으로 업무협약을 맺고 성형수술비 1000만원당 최고 400만원의 수수료를 챙긴다. 처음엔 무이자라는 명목으로 2달여 동안은 이자를 받지 않지만, 정해진 기간 안에 갚지 못하면 이후 월 20%정도의 폭탄 이자가 붙는다.
A씨는 “잘못된 생각을 하는 게 뭐냐면 성형하고 금방 예뻐져서 빨리 갚으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말도 안 된다”며 “60일안에 수술하고 부기 빼고 다시 1000만원을 모으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꼬집었다. 특히 경기 불황으로 손님이 뚝 떨어지자 종업원들의 수입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결국 수술비를 제때 갚지 못해 빚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고 설명했다.
12개월 분납으로 수술이 가능하다는 사실에 혹 했던 B씨(27)는 C씨(32)를 소개 받았다. 처음엔 800만원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했지만 원금과 이자를 합치니 1000여만원이 넘었다. 뒤늦게 후회하며 스스로를 원망했지만 이미 엎지러진 물이었다.
돈 없는 학생에 후불제 권유
대출 알선에 다단계식 영업도
특히 20대 대학생들은 성형대출 후 신용불량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큰 목돈을 마련하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성형대출은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수두룩하게 나온다. 암암리에 이루어지는 것 같지만 반 양성적인 상태다. 성형외과 관계자들과 브로커들은 블로그 및 카페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펼치며 성업중이다. 화류계에서 일반인에게 넘어간 것이 가장큰 문제인 상황이다.
한 성형대출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 여대생이나 직장인들도 성형수술을 위한 목돈이 없어 이런 대출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추세”라며 “수도권 4년제 대학을 졸업했거나 대학원졸업이 최종학력이라면 더 낮은 금리로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엔 예뻐지려는 게 나를 위한 투자”라며 “성형대출이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분납(할부)’ 형태를 이용해 수술받는 것도 합리적”이라고 덧붙였다.
일단 수술부터
이처럼 일수형태의 성형대출 외에도 성형을 명목으로 대출을 해주는 곳이 있다. 바로 제2금융권이다. 모 성형대출 업체에 문의한 결과 “우리와 제휴를 맺은 D성형외과, R성형외과 등에서 수술받는 게 어떠냐”고 권하기도 했다. 성형대출로 받은 돈을 다른 용도로 쓰는 것을 막기 위해 성형대출 업자는 성형외과수술에 동반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번 성형대출 관련 조사를 담당한 정채기 서울 강남경찰서 지능팀장은 “이번에 적발된 브로커 중에는 불법 대부업자도 있었다”며 “성형대출을 통해 수술받은 사람 중에는 20대 초반 여성이 적잖았다”고 말했다. 그는 “감당할 수 없는 빚을 져가면서까지 성형수술을 받는 것은 삼가야 한다”며 “과도한 부채는 또다른 범죄의 유혹에 휘말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정근 대한성형외과의사회 홍보이사는 “대부업체와 결탁해 무분별한 성형수술을 조장한 이번 사건에 우리 회원이 관여돼 심히 유감스럽다”며 “위법사실이 있다면 성형외과의사회에서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해외에선 지금…
과도한 성형광고 금지
프랑스는 2005년부터 모든 성형광고를 규제하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2012년에 미용성형외과의사협회에서 성형광고를 전면 규제할 것을 요구했다. 그 이유는 “성형광고에서 전하는 메시지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현재의 상태를 부정적으로 느낄 수 있고, 마치 인생의 문제를 성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일명 ‘포토샵 금지법’이 있다. 영국에서는 2011년에 할리우드 스타 줄리아 로버츠가 나오는 화장품 광고를 금지한 적이 있다. 이유는 포토샵을 이용한 과도한 보정 때문이었다. 이스라엘은 2012년 광고 사진을 포토샵으로 보정하는 것을 규제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