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이없는' 불량식품 단속 백태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7.29 13: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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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악범 잡던 형사 문방구서 잠복?

[일요시사=사회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이 바빠졌다. 최근 발생한 강력사건 때문이 아니다. 불량식품 단속 열풍은 엉뚱하게도 식품 감정 의뢰를 증가시켰고, 국과수 연구원들은 식약처 못지않은 음식 전문가로 변화하고 있다. 박근혜정부 주요 공약인 불량식품 단속, 정말 이대로 괜찮은 것일까.



지난 6월, 서울 한 주점에서 만난 일선 경찰관은 "이건 좀 아닌 것 같다"며 술잔을 비웠다. 못된 흉악범을 잡는 정의로운 형사를 꿈꿨던 그는 거의 매일같이 초등학교 앞에서 잠복 중이다. 명목은 불량식품 단속. 그는 학교 앞 200m 반경의 그린푸드존(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을 동료 경찰과 함께 수호(?)하고 있었다.

건수를 올려라

이성한 경찰청장 취임 후 경찰은 이른바 '4대악 근절'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실적이 저조한 지휘관에게 (인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청장님의 엄포' 덕분이다.

이에 발맞춰 지난달 30일 안전행정부는 4대악이 포함된 21개 분야 안전관리 대책을 담은 '국민안전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띠는 건 '4대악 감축목표 관리제', 일선 지역의 범죄 검거율 등을 계량화하여 수치화한 뒤 이를 6개월마다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한 마디로 경찰 입장에선 "실적을 올리라"는 무언의 압박인 셈이다.

그렇다고 단순히 검거율에만 '올인'해서도 안 된다.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안전도가 관련 평가에서 가장 큰 50%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체감안전도는 지역 주민들의 설문조사 결과가 항목별로 100% 반영되는데 평가를 잘 받기 위해선 또 다시 분기별 실적에 매진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익명을 요구한 한 경찰관은 "이 체감안전도 때문에 순찰을 도는 경찰관이 아파트 앞에서 1시간씩 (경계 근무하듯) 서있으라고 지시가 내려왔던 적이 있었다"며 "경찰이 서있으면 도리어 주민들이 심각한 얼굴로 '무슨 일 있느냐'고 묻는 경우가 많아 곤욕을 치렀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하지만 '4대악 근절'의 백미는 뭐니 뭐니 해도 불량식품 단속이란 게 공통된 의견이다. 한 경찰관은 불량식품을 찾기 위해 학교 앞 문방구를 이 잡듯 뒤져야 했던 지난날을 떠올렸다.

이제 막 순찰을 마치고 돌아온 수사관 A씨는 "앉아있으면 실적이 나오느냐"는 서장의 말에 무거운 발걸음을 경찰서 밖으로 옮겼다. 서장은 늘 다른 지구대와의 '형평성'을 강조했는데 "우리 옆 지역이 저 정도 하면 우리도 이만큼은 해야 한다"는 게 A씨가 말한 서장의 입버릇이었다.

A씨가 향한 곳은 관할 내에 있는 한 초등학교 앞 문방구. 그곳에서 A씨는 아이들이 먹는 간식의 유통기한을 일일이 확인하다가 문방구 주인과 사소한 실랑이를 벌였다. "어쩌다 한 번이면 이해하겠는데 이렇게 자주 들락거리면 가게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는 주인의 하소연이었다.

문방구에서 나와 학교 앞에 똬리를 튼 A씨는 혹시 모를 노점상을 기다리지만 불량식품을 파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리고 여느 때처럼 학교 앞에선 신호위반에 걸린 초등학교 교사가 A씨를 보며 "또 오셨냐"고 멋쩍은 인사를 건넸다.

4대악 근절한다며 아이들 먹거리 뒤적
문구·분식점 뒤지다 주인과 실랑이도

기자와 만난 A씨는 "(불량식품 단속을 한 이후) 확실히 교통위반 단속은 많이 늘었다"며 "이번 단속의 최대 피해자는 아마 초등학교 선생님일 것"이라고 씁쓸한 농담을 건넸다.


A씨처럼 불량식품 단속에 반발하는 경찰은 의외로 많다. 하지만 업무 평가와 연관돼 있다 보니 대놓고 불만을 제기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 서북부에서 근무 중인 한 경찰관은 "원래 불량식품 단속은 식약처나 관할 자치단체에서 전담해도 충분한데 우리까지 나설 이유가 뭐가 있느냐"며 "성폭력이나 가정폭력은 그동안 쌓아온 수사 노하우나 가이드라인이 있어 잘 할 수 있지만 이건(불량식품 단속) 안 해도 될 일을 억지로 떠맡은 것"이라며 불쾌해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최근에는 그나마 자체 TF(태스크포스)가 구성돼 상황이 나아졌지만 초반에는 뭘 어떻게 해야할지도 제대로 몰랐다"면서 "윗선들이 정권 눈치 보기에 급급해 너무 휘둘린 것 같다"고 의견을 전했다.

현재 각 지방경찰청은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마다 각 일선 경찰서에서 보고된 단속 실적을 규합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몇몇 경찰서는 아예 '4대악 근절 추진 현황표'를 운영하며 불량식품 단속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연스레 경찰서 간 실적 경쟁에도 불이 붙은 상황. 무엇보다 여름을 맞아 단속이 탄력을 받게 되면서 또 다른 부작용도 나오고 있다.

그동안 어린이 기호식품을 제조·유통해 온 영세업체는 졸지에 '4대악'을 만드는 범죄자 집단이 됐다. 특히 그린푸드존 내의 식품 판매를 규제하는 법안이 지난 6월부터 예고된 상황이라 업체의 근심은 더 크다.

한 관계자는 "일반 마트에서 파는 제품이나 학교 앞에서 파는 제품이나 다를 게 없는데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불량식품으로 인식하면서 영업이 위축되는 건 어쩔 수 없다"고 털어놨다. 이어 그는 "언제는 사업하라고 정부가 직접 허가까지 내줬는데 성실히 세금내며, 일했던 우리 입장에선 좀 억울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현장은 아우성

서울 한 재래시장에서 분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B씨도 답답함을 토로했다. B씨는 "위생 상태가 불결하다는 이유로 경찰과 식약처, 관할 구청 직원들까지 가세해 속을 썩였던 일이 한두 번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B씨는 "여기서 장사해 본 사람들은 다 알지만 우리 같은 영세 상인이 언제 진열 신경 쓰고, 매번 청소하고 그럴 수 있냐"면서 "말로만 재래시장 위한다고 하지 실적 없으면 또 와서 괴롭힐 게 뻔하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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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