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적인 가사와 관습적인 멜로디에 치우친 대중음악 앞에 정제된 가사와 고급스런 어쿠스틱 사운드를 담아낸 앨범 <피노키오>를 들고 나타난 신인가수 후나. 그녀는 2003년 MBC 대학가요제 동상을 수상하고, 뮤지컬 <2006 록키호러쇼>의 주역으로 활약하며 일찌감치 가창력을 인정받아온 준비된 재원이다. 덕분에 그녀의 앨범에는 신인답지 않은 노련함이 묻어난다. 곡마다 독특한 감성을 표현하는 능력이 풍부해 데뷔 전부터 ‘될성부른 떡잎’으로 입소문이 자자했다던 그녀를 직접 만나봤다.
대학가요제 수상…뮤지컬 <록키호러쇼> 주인공까지 ‘준비된 가수’
카페 통해 날아온 메일 한 통…오디션 통해 기획사 만나는 계기돼
고등학교 학창시절부터 가수가 되고자 다짐했던 그녀는 까다로운 실기 시험을 거쳐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과에 진학했다. 2003년에는 친구들과 함께 6인조 밴드를 구성, MBC 대학가요제에 출전해 동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이후 탄탄대로로 이어질 것 같던 그녀의 꿈을 향한 20대는 심각한 성장통을 겪어야 했다.
틴틴파이브 코러스 인연, 뮤지컬 도전
“오디션에 연거푸 낙방하는가 하면 연습생으로 트레이닝 받던 도중 하루아침에 기획사가 사라지기도 했죠. 물론 유혹의 손길도 많았어요. 쉽게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있다는 제안들이 대부분이었죠. 하지만 음악에 대한 고집을 부리고 싶다는 마음에 거절했어요.”
그녀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돌아가는 길을 택했다. 이후 3년이란 긴 시간 동안 그녀가 참아내야 했던 시련은 많았다. 특히 노래 할 수 없다는 것은 그녀를 가장 힘들게 했다.
“열정은 하늘 끝까진데 설 무대가 없을 때 가장 힘들었죠. 가슴 속 가득한 응어리를 풀어낼 공간이 없다는 게 그만큼 힘들 줄 몰랐어요.”
2006년 그런 그녀에게 한줄기 빛처럼 다가온 무대가 바로 뮤지컬 <록키호러쇼> 였다.
“예전에 틴틴파이브의 곡에 코러스로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게 계기가 돼 학교 선배인 홍록기씨와 표인봉씨를 통해 뮤지컬 오디션 제안을 받았죠. 제겐 가장 힘든 순간 찾아온 꿈 같은 기회였어요.”
하지만 그녀에게 뮤지컬이란 생소한 분야. 연기와 춤이 부족해 맡은 배역도 없이 언더로 시작했다. 믿을 건 노래뿐이었기에 그저 열심히 배운다는 생각으로 연습에 연습을 거듭했다. 그 마음이 통한 걸까. 어느 날 연출자는 무대 주인공 1회 출연 약속을 그녀에게 선물했다.
“그렇게 얻게 된 기회가 발판이 돼서 1회가 3회가 되고 점차 출연 횟수가 늘어났어요. 주변 배우분들이 지방공연장까지 가셔서도 주인공으로 대신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내어주시는 등 복을 받았죠. 그렇게 주인공 중 한 명인 마젠타역으로 무대에 선 것만 총 16~17회였어요.”
지금의 기획사 JNH는 뮤지컬 시즌공연이 끝난 후 만났다. 한 포털사이트의 재즈음악카페에 가입했었는데 어느 날 단체 메일 날아왔다. 기획사에서 여자 솔로 가수를 뽑는 공개오디션 을 진행한다는 내용이었다.
3차까지 이어진 치열한 오디션을 거쳐 최종 3인에 뽑히고서도 테스트는 계속됐다. 실제 스튜디오 녹음을 통해 3명에서 2명, 이후 최종 1인을 뽑는 피말리는 과정이었다.
“최종 1인이 된 순간의 기쁨은 정말 말로 표현 못할 정도였어요. 정말 다시 생각해도 떨리는 순간이네요.”
그 뒤로 2년 동안 하모니카 마스터로 유명한 전제덕 밴드의 코러스로 활동하며 음악을 배웠다. 가끔 게스트로 무대에 오르기도 하며 실전 경험을 쌓았다. 그녀는 당시 전제덕씨의 조언들이 지금까지도 가장 큰 힘이 된다고 전했다.
“‘욕심 부리지 말고 너의 능력 안에서 소신껏 해 나아가라.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성큼 발전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거다.’ 전제덕씨가 제게 늘 강조하셨던 말씀이에요. 덕분에 음악이나 무대를 향한 여러 조바심들이 많이 진정이 됐죠. 제 음악 색깔 또한 많이 차분해진 느낌이에요.”
일정한 멜로디 반복으로 대중들에게 짧은 시간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들이 넘쳐 나는 요즘 세태를 보며 그녀는 “감성으로 느끼는 음악이 부족해진 것 같다”며 조심스레 얘기했다.
“감성 자극하는 음악 하고파”
“음악을 표현하는 데 있어 각자의 스타일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평소에도 다양하게 즐기는 타입이에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트렌드적인 음악보다는 감성을 자극하는 음악을 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어요. 다 같은 사랑, 이별 얘기지만 세뇌되는 것보다는 자연히 녹아드는 그런 음악이요.”
이번 데뷔 앨범 역시 그런 그녀만의 감성을 담아내려 애썼다. 재즈 피아니스트 민경인씨의 프로듀싱으로 탄생한 앨범 <피노키오>는 ‘팝재즈’라는 새로운 장르로 재즈의 풍부한 느낌을 대중적으로 풀어냈다. 정제된 가사와 절제된 감성 표현이 고급 어쿠스틱 사운드와 어우러져 응집력 있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최대한 많은 곳에서 자신의 곡을 보여드릴 기회가 생기기를 소망한다는 그녀는 유명인보다는 길게 음악하는 한 사람으로 남고 싶다고 말했다.
“예전에 교수님 한 분이 ‘음악은 지구력’이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어요. 당시에는 ‘음악은 실력’이라고만 생각했던 때라 이해가 되질 않았었는데, 이제야 그 말씀의 뜻을 알아가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