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베스트&워스트' 화이트데이 선물

실속 없는 사탕바구니 “너나 드세요”

[일요시사=사회팀] 매년 상술논란에 휩싸이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이는 유통업계의 지나친 상술로 뭇매를 맞는 존폐위기에 놓인 대표적인 기념일이다. 그럼에도 이들이 십수년간 지속돼오고 있는 원인에는 선물의 진화에 있다. 사탕, 초콜릿 등 달콤한 간식거리만 주고받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의류나 잡화, 액세서리 등 고가의 선물로 진화했기 때문. 화이트데이가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여성들이 꼽은 최고의 선물, 최악의 행동을 소개한다.

    



이성을 향한 마음이 선물로 평가되는 추세인 밸런타인·화이트데이. 2월은 여성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밸런타인데이가 있었다면 3월은 화이트데이가 기다리고 있다. 이에 수많은 여성들은 이성으로부터 무슨 선물을 받을 수 있을지 부푼 기대를 안고 있다. 여성들이 꼽은 화이트데이에 받고 싶은 선물 또는 이성이 하지 않았으면 하는 행동을 나열했다.  

“명품이면 베리굿”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털사이트 알바몬이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여성 7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여대생들이 화이트데이에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선물로는 ‘액세서리 및 쥬얼리’가 16.9%로 1위에 꼽혔다. 이는 2위에 오른 ‘사탕, 초콜릿(16.6%)’과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예상보다 낮은 비율의 여성들이 고가의 선물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3위는 ‘감동적인 이벤트(12.4%)’가 차지했으며, ‘화장품 및 향수(12.2%)’, ‘정성껏 만든 핸드메이드 선물(9.8%)’이 나란히 받고 싶은 선물 5위권에 올랐다. 그 외 ‘고가의 명품 의류·잡화(7.0%)’ ‘뮤지컬 등 공연관람(6.1%)’ ‘여행(5.4%)’ 등도 받고 싶은 선물로 꼽혔다.

서울 모 여대에 다니는 양모(22)씨는 “주위 친구들 중 일부는 명품가방을 선물 받았다고 자랑하기도 하지만 생일이나 둘만의 특별한 기념일도 아닌데, 명품은 사치인 것 같다”면서도 “그래도 주고도 욕먹는 선물인 사탕바구니나 인형은 짐만 돼 받고 싶지 않다. 차라리 돈 좀 더 보태서 작은 귀걸이라도 선물하는 게 애인을 감동시키는 방법 중 하나”라고 귀띔했다.


또 다른 여대생 강모(21)씨는 “선물도 좋지만 차라리 콘서트나 뮤지컬 같은 공연 데이트가 더 나은 듯싶다. 평소에는 자주 못 해보는 데이트 코스이기 때문에 기념일만큼은 색다른 데이트를 하면 기분도 낼 수 있고, 뜻 깊은 데이트를 즐길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여성은 여전히 고가의 명품선물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가격대는 ‘150만∼200만원대’가 42.0%로 가장 높았다. 이어 ‘250만∼300만원대’는 21.5%로 2위, 300만원 이상은 9%로 순을 이었다.

직장인 김모(29)씨는 “이 나이에 와서도 화이트데이를 기대한다는 게 유치해보일 수 있지만, 나이대를 불문하고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는 모든 남녀들의 로망인 것 같다”며 “저 역시 지난 밸런타인데이 때 남자친구에게 고가의 명품지갑을 선물했다. 해준 게 있으니 이에 상응하는 가격대의 선물을 바라는 건 당연지사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반지·목걸이 쥬얼리에 감동 이벤트 ‘최고’
빈손으로 “뭐 갖고 싶니”묻는 남자 ‘최악’

반면 여성들은 화이트데이 최악의 남성으로 빈손으로 와서 무엇을 갖고 싶은지 묻는 이를 꼽았다. 화이트데이 선물과 관련, ‘남자친구가 이것만은 하지 말았으면 하고 생각되는 최악의 행동은?’이란 질문에 여성의 32.3%가 ‘데이트 당일 빈손으로 나와서 “무엇이 갖고 싶냐”고 물어보는 것’이라고 답했다.

남자친구가 하지 말았으면 하는 최악의 행동 2위는 ‘실속도 없고 비싸기만 한 커다란 사탕바구니를 선물로 주는 것(26.5%)’, 3위는 ‘처치 곤란한 꽃다발을 들고 오는 것(10.8%)’이 각각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또 ‘취향이 아닌 액세서리나 사이즈가 안 맞는 옷 등 이상한 선물(7.2%)’ ‘선물을 준 뒤 계속해서 반응을 살피면서 “좋냐”고 확인하는 것(5.1%)’ ‘속옷과 같은 민망한 선물을 하는 것(3.5%)’ ‘정성만 담긴 편지로 선물을 대신하는 것(3.1%)’ ‘부담스럽도록 비싼 선물을 들고 나오는 것(2.3%)’ 등도 남자친구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으로 언급됐다.


취업준비생인 신모(24)씨는 “남자친구가 눈치 없이 구는 게 정말 싫다. 차라리 카사노바라도 좋으니 눈치껏 행동했으면 좋겠다. 4년 사귀면서 변변한 선물한 번 한 적 없다가 지난해 14k 목걸이 하나 받았는데, 계속 ‘괜찮아?’ ‘마음에 들어?’ ‘나 같은 남자친구가 어디 있냐? 넌 복 받은 줄 알아라’ 등 확인멘트를 쏟아내서 피곤했다. 차라리 안 받는 게 더 좋았을뻔 했다”고 곤욕스러웠던 당시를 회상했다.

남성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여성들과 달리 남학생의 73.9%가 “화이트데이 선물을 준비 중”이라며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남성들이 준비하고 있는 선물은 ‘사탕 및 초콜릿’이 65.0%로 압도적이었다. 예상하는 선물비용은 ‘1만∼3만원 미만’이 34.3%로 가장 많았으며 ‘3만∼5만원 미만’은 31.0% ‘1만원 미만’이 19.2%의 순으로 나타났다. ‘10만원 이상’을 사용한다는 응답자도 6.1%에 달해 눈길을 끌었다.

직장인 유모(31)씨는 “대학생의 경우 사탕을 주는 게 맞는 것 같다. 그 나이면 용돈 받을 때이고 변변찮은 아르바이트 자리 하나 구하기 힘들 때인데, 부담스러운 선물을 주고받는 것은 서로에게 불편한 일이다”라며 “그러나 현재 저처럼 고정적 수입이 있다면 간식거리보다는 여행을 간다던지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 가서 밥을 사주는 게 더 실용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남녀의 상반된 의견이 두드러진 기념일인 화이트데이는 타 이색설문에서도 상위권에 올라 이목을 집중케 했다. 화이트데이는 ‘각종 데이 중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날’ 2위에 오르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 같은 결과는 화이트데이에 대한 남성들의 부담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갈수록 화이트데이가 사탕으로 마음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 특별한 선물을 주는 날로 인식되는 추세임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지난해 통계결과 실제 백화점 매출로도 이어져 밸런타인데이보다 화이트데이의 매출이 더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

상술에 현혹 금물

일부 남성들은 화이트데이를 일컬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쓸데없는 날’이라고 부른다. 밸런타인데이에는 초콜릿을 받고 화이트데이에는 선물을 주는 식이라는 것. 특히 정성을 들인 수제 초콜릿이라도 받는 날에는 정성에 걸맞은 고가의 선물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부담이 배가 된다고 전한다. 시간이 갈수록 빗나간 상술에 현혹되는 사람들. 감정표현의 수단으로 애용되던 초콜릿, 사탕이 유통업계의 노골적인 상술과 일부 사람들의 허영심에 의해 액세서리나 지갑 등 고가의 선물로 진화하고 있어 씁쓸함을 남긴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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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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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