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줌인> 외로운 상속녀 송혜교

“조인성과 수영장신, 몸이 저릿저릿 했죠”

[일요시사=연예팀] 세계가 인정한 인형외모 송혜교가 드라마 <그들이 사는 세상> 이후로 4년 만에 <그 겨울, 바람이 분다>로 노희경 작가와 두 번째 인연을 맺는다. 이는 동갑내기 배우 조인성이 제대 이후 복귀작으로 선택한 작품이라 대중의 이목을 더욱 집중시키고 있다. 매 작품마다 변신을 꾀하는 욕심 많은 배우 송혜교가 처음으로 시도한 시각장애 연기를 자연스럽게 소화할 수 있을지 기대가 고조된다. 


     

송혜교가 시각장애인이자 대기업 상속녀로 브라운관에 복귀했다. 그는 감성작가 노희경과 SBS 새 수목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이하 <그 겨울…>)로 두 번째 호흡을 맞추며 지금까지 시도해본 적 없었던 시각장애인 오영 역을 맡아 열연한다. 송혜교가 연기한 오영은 부모의 이혼과 오빠와의 결별 후 갑자기 찾아온 시각 장애로 외롭고 고단한 삶을 사는 상속녀다. 오영은 차갑고 외로웠던 삶에서 유년시절 부모로부터 버려지고 첫사랑에 실패한 후 의미 없는 삶을 사는 남자 오수(조인성 분)를 만나 희망과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찾는다. <그 겨울…>은 일본 드라마 <사랑따윈 필요 없어, 여름>을 원작으로 했다.

동공연기 어려워

송혜교는 서울 한남동 블루 스퀘어에서 진행된 <그 겨울…>의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촬영장 에피소드와 로맨스 연기에 대해 진솔한 심경을 전했다. 그는 이번 작품으로 동갑내기 배우 조인성과 첫 호흡을 맞추는 데 기대감을 한껏 드러냈다. 오랜 시간 동안 연예계에 몸담은 그지만 유독 조인성과의 인연은 없었기 때문.

“사실 서로 데뷔도 비슷하고 나이도 동갑이라 그간 작품을 통해 충분히 만날 법도 한데 참 못 만난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렇게 성숙된 후에 좋은 작품에서 만나게 돼 더 좋은 것 같아요. 아직 긴 시간을 촬영하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 함께 해봤을 때 호흡도 잘 맞고 배려를 많이 해주셔서 즐거운 촬영을 하고 있어요. 오히려 남은시간이 더 기대돼요.(웃음)”

<그 겨울…>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멜로성이 짙어 첫 회부터 두 사람의 감정신이 급격하게 고조된다. 송혜교는 감정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단번에 수영장신을 꼽으며 조인성과의 로맨스 연기호흡에 대해 입을 열었다.


브라운관 복귀작…노희경 작가와 두 번째 호흡
시각장애 연기 “복지관 찾아 장애인과 교감”

“수영장 촬영에서 감정이 폭발했어요. 가짜 오빠 역을 맡은 조인성씨를 처음 만나는 장면인데, 당시 몸이 저릿저릿할 정도여서 그런지 기억에 가장 많이 남아요. 또 상대배우가 조인성씨로 확정된 순간 ‘기대갈 수 있겠구나’라는 마음이 들었어요. 워낙 잘 생기시고 연기를 잘 하셔서 절로 안심이 됐죠.”

조인성 역시 “좋은 여배우와 촬영할 수 있다는 건 배우로서 기분 좋고 영광스럽다. ‘나만 잘하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 안에서 누가 되지 않으려 노력 많이 하고 있다. 송혜교씨한테 감사한 점이 많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대사도 많고 길었다”며 수영장신에 대한 부담감을 드러내면서도 “송혜교씨의 연기를 보고 리액션만 했다. 계산하지 않고 감정이 가는 대로 연기 했는데 잘한 것 같다. 기대된다”고 두 사람의 완벽한 호흡을 자랑하기도 했다.

송혜교는 시각장애인 연기를 소화하기 위해 직접 복지관을 찾아다니며 시각장애인과 교감을 시도했고, 내심 지니고 있었던 장애인에 대한 선입견을 반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장애인을 향한 무관심에 부끄러워하며 ‘장애인에 대한 편견 깨기’를 자신이 작품을 하면서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로 새기기도 했다. 반면 홀로 시각장애인 연기를 하며 느꼈던 고충과 외로움도 컸다고 덧붙였다.

“아무래도 시각장애인을 연기하다보니 외로운 부분이 있어요. 상대방의 눈을 보고 연기하지를 못하고 허공을 보고 연기하기에 상대방이 어떤 느낌인지를 볼 수가 없어 외롭고 무섭더라고요. 상대방의 모습은 모니터를 보고 확인해요. 어떤 때는 다들 가만있는데, 나 혼자 뭔가를 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장애인 편견 깨야

한편 <그 겨울…>은 방영 전부터 시각장애인 연기를 한 송혜교의 풀메이크업과 킬힐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이에 노희경 작가는 “시각장애인에 대한 편견일 뿐”이라며 겅력히 반박했다. 그는 “극중에서 오영이 킬힐을 신을 땐 보호자가 옆에 있었을 때고 혼자 20년간 다녔던 복지관과 찻집에 갈 땐 단화를 신는다”며 “저희가 받은 교본에 시각장애인들의 화장하는 법, 킬힐 신는 법이 다 나와 있다”라고 설정에 대해 해명했다.


시각장애인 역을 맡으면서 실제로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거나 혹은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매 신마다 조심스럽고 심혈을 기울여 연기한다는 송혜교. 그는 이번 작품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려 노력하는 개념배우로 우뚝 서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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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