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성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심모(38)씨가 열차에 치여 숨졌다. 서울메트로는 "심씨가 규정을 어겼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은성PSD 역시 "수리를 지시한 적 없다"며 심씨의 과실을 주장했다. 그러나 사고는 이미 예견돼 있었다.
은성PSD는 지난 2011년 12월 서울메트로로부터 분사된 지하철 스크린도어 점검·수리 업체다. 은성PSD의 기술·교육팀장 심모(38)씨는 스크린도어 수리 도중 열차에 치여 안타까운 목숨을 잃었다.
지난 19일 오후 2시 무렵 심씨는 서울메트로 지하철 2호선 성수역 10-4번 승강장에 도착했다. 그의 옆에는 같은 회사 기술조 직원 A씨가 있었다. 전날 있었던 월간 점검에서 스크린도어 이상을 보고받은 심씨는 이날 스크린도어 제어 센서 이상 유무를 확인했다.
아무도 모른다
스크린도어 제어 센서는 플랫폼을 기준으로 스크린도어 바깥에 설치돼있다. 센서 고장 시 은성PSD 직원들은 스크린도어 밖에서 선로를 등진 채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 때문에 작업자들은 늘 열차와 부딪힐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된다.
하지만 서울메트로와 은성PSD가 협의한 내용 중에는 스크린도어 고장 시 1시간 내에 신고 내용을 처리하지 않으면 서울메트로가 은성PSD 측에 금전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내용이 명시돼있다.
서울메트로 측은 "정비가 필요한 경우 스크린도어 수리 작업을 열차 운행시간 이후로 규정했다"고 말했지만, 이 하청업체는 운행시간 도중 스크린도어 수리 작업을 수시로 진행했다. 특히 성수역처럼 역사가 지상에 있는 경우는 스크린도어가 고장으로 열려있을 시 승객들의 불편이 크기 때문에 서울메트로도 은성PSD에 종종 빠른 처리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당일 10-4번 센서 점검 도중 10-3번 스크린도어의 이상을 발견한 심씨는 바로 옆으로 자리를 옮겨 폭 30cm도 되지 않는 난간에 서서 작업을 진행했다. 심씨에게 딸린 보호 장구는 안전모 밖에 없었다. 은성PSD의 한 관계자는 "안전모 외에 별도의 안전 장비는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스크린도어 전문 업체가 생긴 지 2년도 되지 않아 제대로 된 안전 수칙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심씨는 은성PSD의 업무 구분상 교육팀장으로서 작업조에 대한 업무교육을 주로 담당하고 있었다. 은성PSD 소속 100여 명의 기술 요원 중 스크린도어 제어 센서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갖춘 사람은 심씨가 유일했다.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50명의 점검요원 교육을 도맡았던 심씨는 서울 시내 거의 모든 지하철 현장에 투입돼 사실상의 작업조로 근무했다.
심씨의 한 지인은 "심씨가 성실하고 팀장으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등 직원들로부터 신망이 높았다"고 증언했다. 전문 인력이나 기술이 부족한 상황에서 심씨가 모든 수리를 챙기다 보니 "일이 과중됐었다"는 지적도 있었다.
사고가 있었던 날에도 심씨는 자신이 손수 스크린도어 밖으로 나가 점검을 시도했다. 함께 현장에 나갔던 A씨는 입사 경력이 짧아 제어 센서를 조작할 수 없었기 때문에 플랫폼에 남았다.
기술자 스크린도어 점검하다 열차에 치여 사망
서울메트로 관리부실 도마…유가족과 책임공방
수리 전 심씨는 성수역 상황실에 작업 사실을 신고했다. 하지만 심씨는 서울메트로 관제센터에는 작업 사실을 신고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서울메트로 측은 "심씨가 안전규정을 어겼다"고 말했지만, 유족들은 "관할 역사에 신고까지 했는데 작업자가 선로 위에 있는 것을 뻔히 알고도 열차를 통과시킨 성수역 상황실이나 서울메트로 측에 주의의무 위반이 있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은성PSD 고위 관계자는 "심씨가 지선(열차가 입·출고 되는 선로)에서 작업하고 있었는데 지선에는 사령기지로 출입하는 4량(운행열차는 10량) 열차가 많다"면서 "심씨가 작업을 하면서도 A씨에게 '형, 여기는 안전해'라고 말하는 등 열차가 10-3번까지 올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고 직전 심씨를 등진 선로에는 10량짜리 열차가 시속 40km의 속도로 진입하고 있었다. 심씨를 발견하지 못한 기관사, 관제센터 모두 스크린도어에 작업자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급박한 상황이 되자 심씨는 스크린도어에 몸을 밀착해 충돌을 피하려했다. 하지만 열차는 심씨의 머리를 쳤고, 이 같은 긴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은 그곳에 아무도 없었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소속 이정훈 의원은 "서울메트로의 관리·감독 부실이 인명사고를 부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서울메트로가 자체 안전규정을 어기고 하청업체 직원을 열차 운행시간 도중 작업하도록 놔뒀으며, 그에 따른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것으로 보인다"며 "서울메트로는 조직 효율성 강화를 명목으로 스크린도어 관리, 지하철 경정비 등 안전과 직결된 업무를 모두 외주에 맡기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이 제시한 '2011년 서울메트로 행정사무감사 자료' 및 '2012년 은성PSD 분사 관련 문건'에 따르면 스크린도어 유지·관리 업무는 전임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 재임 시절 화지H산업이 맡고 있었는데 이 업체는 용역을 수주한 직후 50대 이상의 비정규직 요원 25명을 고용했다. 이들 모두는 전기·전자 분야 지식이 없는 비전문 요원이었다. 이에 서울메트로는 지난 2011년 12월 은성PSD를 자사 분사 형태로 설립해 스크린도어 유지 업무를 3년간 위탁했다. 위탁 당시 협약 금액은 231억4000만원이었다.
그러나 은성PSD 직원들 역시 스크린도어 정비 경력이 없었다. 서울메트로에서 넘어온 사무직, 역무원 출신 간부가 그 면면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지난해 기준 125명의 직원 가운데 90명은 정년보장을 위해 분사 재취업 형태로 은성PSD에 입사했다. 직원 중 57세가 52명이나 되는 이유도 여기에 기인했다.
심씨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보라매병원에서 유족들은 "사람이 사고로 죽었는데 책임지는 곳이 없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서로가 미룬다
은성PSD 노동조합에서 보낸 화환이 있을 뿐 서울메트로 측에서 보낸 화환은 없었다. 장례식에 참석한 심씨의 한 지인은 "(심씨가 기여한 게 있는데) 어떻게 이럴 수 있냐"며 고개를 떨궜다.
서울 성동경찰서는 "사고 과실 여부를 가려야 하기 때문에 해당 사건을 서울동부고용노동지청으로 이첩했다"고 밝혔다. 서울동부고용노동지청은 "현재 사건을 조사 중"이라면서 "산업안전법에 따라 사업자(은성PSD)의 과실이 있는지를 가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법상 서울메트로 측의 과실 여부는 산업재해 조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