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 소문난 잔치 '솔로대첩' 가보니…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2.12.31 11:4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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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컷 하이에나 득실득실…무리지어 먹잇감 사냥

[일요시사=사회팀] '그날'서울 여의도공원은 오후 2시께부터 사람들로 북적였다. 크리스마스이브를 맞아 기획된 대형 소셜 이벤트 '솔로대첩'이 오후 3시에 예정돼 있었기 때문이다. 영하의 쌀쌀한 날씨였지만 행사 시작 전부터 이어진 솔로들의 행렬은 그야말로 장관을 이루었다. 슈트 차림으로 한껏 멋을 부린 남성부터 핑크빛 볼터치로 두근두근 기대를 드러낸 여성까지. 여의도공원은 '솔로'들의 '짝짓기' 본능으로 넘실댔다.

지난 24일 오후 1시40분. 기자가 도착한 9호선 여의도역은 평소보다 2∼3배 정도 많은 인파로 붐볐다. 여의도공원으로 향하는 길엔 대목을 맞아 대학생들이 좌판을 벌이고 있었다. 핫팩과 장갑, 장미꽃 등을 들고 나온 그들은 커플 마케팅으로 솔로들의 호주머니를 노렸다. 커플이 되고 싶어 장미꽃을 구입했다는 한 남성은 "오늘 잘돼야 할 텐데…"라며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오늘만 기다렸다”
  될 사람은 됐다

여의도 공원에 도착하자 '논산 훈련소'를 방불케 하는 수컷들의 기세가 하늘을 찔렀다. 붉게 상기된 얼굴로 기자에게 말을 건넨 한 남성은 "오늘만을 기다려왔다"며 각오를 드러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남성들의 초조함은 더해갔다. 극심한 성비 불균형 때문이었다. 남성 참가자가 너무 많은 까닭에 성비는 8:2 정도로 추정됐다. 드레스 코드는 남자가 화이트, 여자가 레드였지만 붉은 색 옷을 입은 여자는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남자들의 손에 쥐어진 붉은 장미꽃이 무척 안쓰러워 보였다.

오후 3시께 '솔로대첩' 주최자인 유태형(26)씨가 화이트 재킷을 입고 등장했다. 수많은 취재진에 둘러싸인 그는 '남탕'으로 변질한 이 축제(?)에 대해 "기분이 처참하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러나 경쟁은 심해졌어도 구애를 받아줄 여성은 분명 있었다. 경기 고양에 사는 이모(23·남)씨는 "여자가 얼마 없지만 행사가 시작되면 제일 먼저 작업을 할 것"이라면서 "센 척을 좀 해서 여자들을 넘어오게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화답하듯 경기 안양에서 온 박모(20·여)씨도 "궁금해서 오긴 왔지만 마음에 들면 거절할 이유가 없다"면서 "안경은 안 썼으면 좋겠고, 키는 커야 한다. 얼굴은 덤"이라고 구애 승낙 기준을 귀띔했다.

여 2명에 남 15명 둘러싸고 "선택해줘" 진풍경
전화번호 남발…유유히 팔짱끼고 사라진 커플도


같은 시각 현장에서는 "오후 3시24분으로 알람을 맞춰 주세요!" "남자 분들은 이쪽으로 오시고 여자 분들은 반대편에 계세요"등의 스태프 안내가 육성으로 이뤄졌다. 솔로대첩은 플래시몹 형태로 기획됐기 때문에 무대나 마이크 등의 공연 장비는 동원되지 않았다. 동시에 참가자들에게는 분홍색 쪽지가 전달됐다. 쪽지에는 "산책하러 오셨어요?" "같이 걸으실래요?"등의 공식 암호가 적혀있었다. 참가자들은 쪽지를 확인하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었다.

운명의 3시24분. 기대와 달리 알람은 울리지 않았다. 참가자 대부분이 스태프의 안내대로 휴대폰 알람을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자경단(자치경찰단) 등의 스텝들이 곳곳에서 생목으로 "시작했습니다"를 외쳤고 우여곡절 끝에 메인이벤트는 막을 올렸다.

대략 2000여 명으로 추산되는 남성들은 신호와 함께 일제히 여성들 쪽으로 걸어오기 시작했다. 그 험악한(?) 기세에 눌린 여성들은 뒷걸음질치기 시작했다. 영화 <범죄와의 전쟁>을 연상케 하는 수백 남성들의 횡보는 거대한 파도 같았다. 여기에 남녀들 틈에 섞여 연신 셔터를 눌러대는 기자들까지 가세하자 일대는 아수라장이 됐다. 과도한 취재 열기에 한 여성은 "짜증나, XX. 기자새끼들"을 연발하며 공원 뒤쪽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몇몇 남성은 "이게 뭐야" "벌써 끝났어"등의 탄식과 함께 실망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나 소위 '될 사람은 된다'는 말처럼 오후 3시35분께 '솔로대첩 1호 커플'이 탄생했다. "너무 귀여워서 말을 걸었다"고 말한 이 남성은 준비한 꽃다발을 여성에게 안겨주고 수많은 플래시 세례를 받았다.

“잘생기면 좋아요
 미친놈들 싫어요”

이에 자극 받은 남성들은 저마다 적극적인 구애를 시작했다. 얼굴에 여드름이 난 한 사내는 단발머리에 붉은 머플러를 한 여성을 붙잡고 "저 이상한 사람이나 변태 아니니까 일단 들어주세요. 이렇게까지 와서 번호 좀 알려 달라고 하는데 저도 용기 많이 냈거든요"라며 설득을 시도했다.

그러나 되돌아온 여성의 반응은 냉담했다. "저 그냥 구경 왔어요. 죄송합니다." 이 단발머리의 여성, 박모(21)씨는 "친구랑 누가 더 대시를 많이 받나 내기했는데 지금까지 모두 7명이 자신에게 말을 걸었다"면서 "남자친구는 없는데 이런데서 만나는 건 좀 아닌 것 같다"고 말을 이었다.


기자와 헤어진 박씨는 친구를 만나러 가는 길에 오덕(?) 2명에게 더 러브콜을 받았다. 이를 모두 거절한 박씨는 훤칠한 한 남자와 팔짱을 끼고 자연스레 사라졌는데 그 남성은 바로 박씨의 남자친구였다. 남자친구와 사라지는 박씨를 보며 한 남성은 "몇몇 커플들이 우리에게 테러를 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커플들은 테러
솔로들은 멘붕

시간이 흐르자 짝을 찾지 못한 남성들의 얼굴에는 수심이 가득했다. 서울 노원에 사는 김모(23)씨는 "지금까지 3번을 시도했는데 모두 거절당했다"면서 "7번까지 해보고 안 되면 집에 가겠다"고 말했다. 마음이 급해지자 구경 온 미성년자에게 작업을 거는 남성들도 눈에 띄었다. 고등학교 2학년인 이모(18)양을 붙잡은 20대 후반의 사내는 "고등학생도 상관없어요. 마음만 맞으면 되죠"라며 끈질긴 접촉을 시도했다.

사내를 뿌리친 이양은 기자에게 "생각보다 복잡하고, 또래도 없어 재미가 없었다"며 "이제 친구들과 명동에 가서 프리허그를 할 거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서울에 사는 남모(17)양 등 3명도 "'몇 살이세요'란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다"면서 "다짜고짜 손을 먼저 내미는 사람도 있어 불쾌했다"고 털어놨다.

그 순간 뒤편에서는 검은 코트차림의 남자 2명이 검은 스타킹을 신은 여자 2명의 손목을 잡고 부킹(?)하듯 산책로로 뛰어갔다. 공원 입구에 자리 잡은 한 사내는 뒤늦게 도착한 여성들에게 자신의 전화번호를 찍어주며 "근처에 있을 테니 연락을 달라"는 수법으로 접근을 시도했다.

여자 2명을 남자 15명이 둘러싸는 진풍경도 연출됐다. 각각의 남자 무리들은 저마다 "자신들에게 오라"며 먹이를 찾는 하이에나처럼 집요한 구애 세례를 퍼부었다. 돗자리를 펴고 지나가는 여성마다 양주를 강권하는 남자들도 있었다. 이에 한 여자는 "여기 진짜 미친놈들 많다"면서 서둘러 자리를 떴다.

20대남 고등생 상대 원조교제 시도
이동식 침대에 누운 장애인도 참가

준비한 꽃다발을 미처 전해주지 못한 남자도 있었다. 근육으로 영양이 전달되지 않는 장애(지체 2급)를 앓고 있는 오모(21·남)씨는 이동식 침대에 누운 채 보호자인 어머니와 함께 현장을 찾았다. 그는 "이런 축제를 한다기에 한 번 참여해 보고 싶었다"면서 "와보니까 마음이 좋은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씨와 어머니는 2차 솔로대첩이 벌어진 서울 합정동의 '메세나폴리스'에도 참석해 공연을 즐긴 뒤 인근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오붓한 저녁 시간을 가졌다.

여의도공원에서의 솔로대첩은 저녁 6시가 넘은 늦은 시간까지 이어졌다. 월차까지 써가며 솔로대첩에 합류한 유모(28·남)씨는 "기왕 온 거 한 번씩만 더해보자"며 친구들과 함께 공원 주변을 배회했다. 같은 시각 서울 합정동 메세나폴리스에서는 공연이 가미된 솔로대첩 2차 이벤트가 진행 중이었다.
그곳에서 만난 스태프 김모(27·남)씨는 "이번 축제를 위해 광주에서 올라왔다"면서 "운영에서 다소 미흡한 점도 있었지만, 음향 장비 등을 쓸 수 없는 여건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자평했다.

남녀 성비 8:2
솔로? 남자대첩!

이어진 스태프 뒤풀이에서 간부 한모(38·남)씨는 "언론에 안 좋은 내용도 보도됐지만, 상업성을 배제하기 위해 각별히 노력했고, 운영진이 일베 유저라는 식의 루머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한 뒤 "내년 중반에는 '커플대첩', 내년 이맘때는 '솔로대첩 시즌 2'등 젊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를 계속 기획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솔로대첩에서는 애초 우려와 달리 성추행이나 주취 폭력과 같은 강력 사건은 접수되지 않았으며 경찰청은 전국의 솔로대첩 참가자가 모두 2860명이라고 추산했다.


서울 여의도공원=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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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