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추적] 학교 담배 셔틀맨 {실태 공개}

쉬는 시간 나타나는 ‘뚫어빵’을 아십니까

[일요시사=사회팀] 학교 후문, 이른바 ‘개구멍’ 등지에서 바쁜 손이 오간다. 심지어 대놓고 정문에서 거래를 하는 이도 있다. 이것은 요즘 성행하는 신종아르바이트다. 학교 앞에서 미성년자에게 술·담배 값을 원금보다 배로 받고 직거래하는 이 아르바이트(이하 알바)는 용돈벌이로 꽤 짭짤한(?)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어 20대 초중반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알바로 꼽히고 있다. 철없는 성인과 미성년의 암거래. 담배 은어인 ‘빵’을 이용해 담배 구매를 뚫는다는 뜻의 ‘뚫어빵’ 실태를 낱낱이 공개한다.


‘이름: 홍OO, 담배 종류: OO플러스, 개수: 1보루, 장소: OO고등학교 정문 앞, 시간: 10시40분.’

이는 한 고등학교 학생이 담배거래를 목적으로 알바생에게 보낸 문자 내용이다. 알바생은 해당 문자를 받고, 미성년자인 신분 때문에 부득이하게 술·담배를 구입할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친절하게(?) 대신 담배와 술 등을 사다주며 흥정을 한다.

요즘 이런 신종 알바가 중고등학교 등지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해당 알바생인 정모(27)씨는 “특별한 직업이 없어 용돈벌이나 할 심산으로 학생들과 이 같은 거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그는 왜 학생들을 상대로 암거래를 시작한 것일까.   

2500원→5000원

이유는 간단했다. 중·고등학생 시절 술·담배를 사기 위해 길가는 사람들에게 아쉬운 소리하며 구걸했던 자신을 돌이켜보면서 현재의 학생들도 당시 자신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정씨 같은 신종 알바생들은 오히려 지금의 학생들이 예전보다 강화된 신분증 검사로 인해 술·담배 구입에 목말라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고, 그들은 이 점을 곧바로 악용했다.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았다. 연락처와 문자 한통이면 충분했다. 이들이 공유하는 숨겨진 암거래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봤다. 

거래 당사자들은 대부분 음성통화보다 문자를 선호했다. 특별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요즘 학생들이 선호하는 연락수단이 비교적 기억하기 쉬운 카카오톡 메시지나 문자메시지였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거래일정은 월·수·금, 주 3일이나 화·목, 주 2일로 미리 결정해서 정해진 시간에 돈과 담배를 맞교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시간은 학생들이 수업을 마친 후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는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이후, 방과 후 등 가지각색이었다. 알바생이 약속한 시간에 도착하면 학생은 학생주임교사 등의 눈을 피해 재빨리 거래장소로 달려가 돈을 주고 담배를 받아 챙겨 아이들과 나눠 피운다. 거래 장소 또한 인적이 드문 학교 후문 근처나 개구멍 등지에서 암거래를 은밀하게 진행하고 있다.

알바생의 거래 수법 또한 학생들 못지않게 교활하고 철저하다. 신종 알바생은 학생이 요청한 담배를 원하는 개수만큼 구입하고 두 배 혹은 세 배 이상으로 가격을 높게 부른 후 흥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담배 한 갑 당 2500원∼2700원의 가격을 6000원 내지 5000원 이상으로 뻥튀기한 후 학생으로부터 해당 가격을 받아 챙기는 식이다. 혹여나 학생 측에서 너무 비싸다는 반응이 나오면 알바생은 “나는 고급인력이다. 제안한 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안사면 된다”는 식으로 여유를 부린다. 이는 성인신분이라는 이점을 악용한 것이다. 심부름값 또한 이 가격에 포함돼 있어 아쉬운 사람이 매달릴 수밖에 없는 상황과 다름없었다.

이 같은 직거래로 하루에 네다섯 군데 학교만 돌아도 20여만원은 거뜬히 벌 수 있다고 알바생들은 입을 모은다. 거래를 할 시, 한 학생이 대부분 대량구매를 원해 보루 당 거래를 하기 때문에 고액을 벌어들일 수 있다는 것.

중고생 상대 술·담배 암거래 신종알바 성행
돈벌이 없는 대학생·백수 용돈벌이로 ‘쏠쏠’

일례로 한 학생이 3보루를 알바생 정씨에게 부탁한 적이 있다. 정씨는 대량 구매한 학생에게 한 보루당 500∼1000원씩 추가로 받아 약 10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챙겼다. 정씨는 원금을 제외하고도 약 3만원의 이익을 본 것이다.   


특이한 점은 담배를 대량 구매한 학생이 타 학생들에게 되판다는 점이다. 알바생과 암거래한 학생은 거금을 들여 담배를 몇 보루 구입한 후, 자신이 피울 양만 남겨 놓고 타 학생들을 상대로 원 가격의 20% 이상의 가격에 담배를 판매하며 또 다른 이익을 챙긴다고 전해졌다.

술도 예외는 아니다. 호기심으로 물든 중고등학생들이 술과 담배의 유혹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미성년 신분이기 때문에 술집에 들어갈 수 없는 일부 학생들은 방과 후 친구들과 아파트 옥상이나 학교 운동장 벤치에 둘러앉아 허술한 과자 안주에 술 한 모금씩을 돌려 마신다고 한다. 하지만 술을 사는 일 또한 그들에겐 쉽지 않을 터. 신종 알바들은 이 점 역시 악용해 소주와 맥주 등을 학생들에게 대신 사주며 한 병당 5000원씩 가격을 책정하고 한 번 사줄 때마다 2만∼3만원의 돈을 챙겨 넣는다고 한다.     

모 고등학교 앞에서 만난 한 학생은 “다른 학교에서 그런 일(불법거래)이 종종 있다고 들었다. 보통 남녀공학이나 남자고등학교의 경우에는 노안인 친구들이 몇 명 있기 때문에 굳이 두 배 이상의 돈을 주며 거래하지는 않지만, 앳된 외모의 중학생이나 여자고등학생을 상대로 그런 일(불법 직거래)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술·담배 암거래 현실에 대해 해당 학교의 한 교직원은 “아이들이 담배 피우는 것은 지나가기만 해도 알 수 있었지만 그들이 어떤 경로로 담배 등을 구매했는지는 전혀 몰랐다. 학교 근처에서 대리 판매한다는 소문은 처음 들었다”며 “아이들을 상대로 불법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곳곳에 성행하니 아이들이 더 나쁜 길로 빠질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느냐. 학교 인근 단속이 더욱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매해 되팔기도

아이들은 어른의 행동을 보고 배우면서 자란다. 그럼에도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어른들은 추악하고 그릇된 행위들을 아이들 앞에서 버젓이 드러내고 있다. 이 또한 호기심이 왕성한 미성년자를 술·담배로 유혹해 장삿속에 휘말리게 하는 어른들의 어두운 이면을 보여주는 사례로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는 말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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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