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우리소리기행 ⑤경기아리랑

지구촌 사로잡은 한국민요 ‘아리∼아리랑’

예부터 우리 민족의 정서를 대표하는 민요 아리랑은 민족 화합이나 동질성을 표현할 때 가장 많이 불린다. 이제 아리랑은 우리 민족에서 더 나아가 지구촌 주민을 사로잡고 있는 중이다. 경기아리랑(혹은 서울아리랑)은 일제강점기에 나운규의 영화 〈아리랑〉을 계기로 한민족의 애창곡이 됐다. 영화의 제목이자 주제가였던 민요 아리랑은 식민지 시대를 사는 백성들에게 민족혼과 독립 정신을 불어넣는 계기를 마련했다. 외국인에게 잘 알려진 아리랑도 이 곡조가 근본을 이룬다. 이후 우리 민족은 아리랑을 부르며 희로애락을 나눴다. 이제는 아리랑하면 한국을 떠올리는 외국인들도 늘고 있다. 과천시의 경기소리전수관에서는 경기소리 중 하나로 아리랑을 지도한다.

향토적 색채 고스란히 담겨 있는 경기 아리랑
우리 가락의 정취를 찾아서…경기소리 전수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요 중 하나가 아리랑이다. 아리랑에는 강원도아리랑, 정선아리랑, 밀양아리랑, 진도아리랑 등이 있다. 아리랑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리랑(我離랑)’이나 신라의 ‘알영비(閼英妃)’, 밀양의 ‘아랑(阿娘)’이라는 인물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지만, 정확한 문헌을 찾을 수 없어 딱히 한 가지로 응축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세마치장단이라
유창·명랑 느낌

경기아리랑의 본류인 ‘구조아리랑’은 두 줄 시로 구성된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 십리도 못 가서 발병 난다.’ 가사 한 줄이 3∼5음보로 짧고 간결하기 때문에 암기하기 쉽고, 따라 부르기도 좋다. 아리랑을 부를 때는 민족의 역사성이나 개인적인 애환과 설움이 반영되기 쉽다. 아리랑에는 민족 공동체적 정서가 담겨 있기도 하지만, 개인적인 애환을 표현할 때도 널리 불린다.

경기 지방의 향토적 색채와 서울 지역의 창법이 혼재한 경기아리랑(혹은 서울아리랑)은 다른 아리랑과 구별하기 위해 ‘본조아리랑’이라 부르기도 한다. 경기아리랑은 세마치장단이라서 다른 아리랑에 비해 유창하고 명랑한 느낌을 준다.


경기아리랑이 대중화되기 전 서울 지역에서는 구조아리랑이 불렸다. 이것은 경복궁 중건 때 불리던 아리랑이다. 대원군이 궁궐 건축을 위해 백성들에게 원납전을 거둬들이자, 가혹한 조세의 부담에 힘겨운 백성들은 아리랑을 불렀다. 구조아리랑은 정선아리랑에 그 기원을 둔다. 궁궐 중건에 사용되는 목재가 정선에서 한강으로 옮겨질 때 뗏목을 타고 온 인부들이 정선아리랑을 불렀고, 이후 서울 사람들은 정선아리랑을 서울식으로 변주해 부르기 시작했다.

경기아리랑은 1926년 나운규 감독이 제작한 영화 <아리랑>을 통해 본격적으로 확산됐다. 영화 속의 아리랑 가락은 식민지 시대를 사는 우리 민족이 울분을 토로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줬다. 영화 마지막에 흐르는 주제가 아리랑 역시 한민족의 정서가 담겨 있어 영화는 큰 흥행을 거뒀고, 전 국민이 아리랑을 애창했다.

나운규 감독은 그동안 구전되던 아리랑을 처음으로 녹음해 아리랑의 체계를 정립했다. 외국인에게 잘 알려진 아리랑도 당시의 곡조다. 아리랑은 1930년대 이후 급속도로 대중가요화의 길을 걷는다. 전통적인 아리랑에 나운규의 영화 <아리랑>이 가미되어 경기아리랑은 대중적인 신아리랑(혹은 신민요 아리랑)으로 잇따라 변천되었다.

아리랑이 전통 민요에서 신민요로, 다시 대중가요로 재탄생하며 널리 애창된 이유로는 아리랑에 담긴 민족적 정서, 가사와 곡조가 주는 단순성을 들 수 있다. 우리 민족은 슬플 때나 기쁠 때 아리랑을 부르며 함께 공감했다. 이제는 지구촌 주민들도 아리랑하면 한국을 떠올리곤 한다.

경기도 과천에 있는 경기소리전수관에서는 경기도무형문화재 31호로 지정된 경기소리를 널리 보급하기 위해 국악 강좌를 개설했다. 예부터 과천에는 국악의 명인이 많았다. 그중 일제강점기에 ‘대동가극단’을 창단해 전국 순회공연을 펼친 임종원이 있다. 임종원의 증손녀 임정란 명인은 경기소리 보유자다.

구전 노랫말 처음 녹음
영화 <아리랑> 통해 확산

임정란 명인이 관장으로 있는 경기소리전수관은 국악 강좌를 통해 경기소리의 정통성을 되살리는 데 힘쓰고 있다. 경기민요 강좌는 초급부터 중급, 직장인은 물론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과 어린이들이 엄마와 함께하는 국악 배우기 과정까지 다양하다.


경기소리 이수자가 진행하는 수업은 우리 소리를 제대로 배우려는 열기로 활기차다. 강사가 장구를 치면서 먼저 소리를 들려준다. 칠판에는 아리랑의 가사와 추임새가 꼼꼼하게 적혀 있다.

‘아리랑’은 ‘고운 님’이라고 해석하는데, 그 유래가 확실치 않다. 하지만 떠나는 님을 애절하게 붙잡는 심정으로 장구의 장단에 맞춰 아리랑을 부른다. 아리랑을 부를 때는 단전호흡을 이용해 소리를 밀어내듯 뽑아 올려야 한다. 수강생들은 저마다 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곧게 편 채 장구 장단에 맞춰 아리랑을 유장하게 부른다.

경기소리전수관 방문을 전후로 가보면 좋은 과천시의 명소로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대공원, 국립과천과학관 등이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1969년 경복궁에서 개관하여 1973년 덕수궁으로 옮겼다가, 1986년 8월 경기도 과천시의 현재 자리로 이전했다. 미술관 정원은 조각품과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펼쳐 보인다.

미술관 램프코어 중앙에 우뚝 선 백남준의 비디오탑 ‘다다익선’이 관람객을 예술의 세계로 안내한다. 현대 작가들의 기획전은 물론 이중섭, 천경자, 박수근 등 우리나라 유명 작가들의 작품도 함께 전시한다. 현재 ‘올해의 작가상 2012’ 전시가 열리고 있다.

서울대공원 내의 저수지 위를 통과하는 스카이리프트나 코끼리열차에 몸을 실으면 무르익은 가을을 한눈에 감상하기 좋다. 서울대공원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동물원과 식물원을 비롯하여 삼림욕장, 각종 편의 시설이 있다. 가족 나들이나 데이트 코스로 인기를 누리는 곳이다. 또 자연 캠프장 시설이 있어 야영이 가능하다.

경기소리 고장 과천
볼거리·즐길거리 넘쳐

세계적 수준의 첨단 과학관으로 자리 잡은 국립과천과학관은 규모에서 최고를 자랑하고, 재미와 흥미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기초과학관, 첨단기술관, 어린이탐구체험관, 명예의전당, 전통과학관, 자연사관 등 6개 상설 전시관을 차례로 둘러보고 옥외에 들어선 천체투영관, 천체관측소 등을 두루 관람하면 과학이 우리 생활에 기여하는 공로도 실감할 수 있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www.korean.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여행코스
국립현대미술관 → 서울대공원 → 경기소리전수관
서울경마공원 마사박물관 → 국립과천과학관 → 경기소리전수관

1박2일 여행코스
첫째 날 : 국립현대미술관 → 서울대공원 → 경기소리전수관 → 숙박
둘째 날 : 관악산 연주암 답사 → 서울경마공원 마사박물관 → 국립과천과학관

관련 웹사이트 주소
과천시청 문화관광 www.gctour.go.kr
경기소리전수관 www.gsih.or.kr
국립과천과학관 www.sciencecenter.go.kr
서울대공원 http://grandpark.seoul.go.kr
국립현대미술관 www.moca.go.kr
서울경마공원 http://race.kra.co.kr

문의전화
과천시청 문화체육과 02)3677-2142
경기소리전수관 02)507-5825
국립과천과학관 02)3677-1500
서울대공원 02)500-7338
국립현대미술관 02)2188-6000

대중교통
지하철 : 4호선 과천역 하차, 3번 출구로 나와 걸어서 5∼10분이면 경기소리전수관에 도착
버스 : 과천 시내에서 마을버스 1번 타고 노인복지관 하차, 걸어서 1∼2분이면 경기소리전수관에 도착
자가운전
- 경부고속도로 양재 IC → 과천역 → 경기소리전수관
- 서울시 사당동 사거리 → 남태령 → 과천역 → 경기소리전수관
- 안양시 인덕원 사거리 → 과천-의왕간고속화도로 문원 IC → 경기소리전수관

숙박
호텔 그레이스뷰 : 과천시 별양상가로, 02)504-6700
모텔이즈 : 과천시 중앙로, 02)502-3301

식당
토정 : 산채정식, 과천시 새술막길, 02)502-1374
매봉산가든 : 황태전골, 과천시 새빛로 3-9, 02)502-4756
내고향가마솥순대국 : 순댓국, 과천시 광창로, 02)3679-1175
강릉동치미막국수 : 막국수, 과천시 구리안로, 02)503-1199
해원 : 복맑은탕, 과천시 별양상가로, 02)504-1626, www.해원.kr

축제 및 행사
과천축제 : 9월, 과천시 일원, 02)504-0945, www.gcfest.or.kr

주변 볼거리
서울랜드, 서울경마공원, 마사박물관, 한국카메라박물관, 관악산 연주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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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