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최근 온라인에선 하루가 멀다고 성 대결이 벌어진다. 특히 'ㅇㅇ녀 시리즈'가 유행하면서 남성들은 일부 여성들을 전체로 확대해 비난하고 있다. 물론 그릇된 가치관을 가진 여성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것도 문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남자친구가 명품백 선물을!?'이라는 게시물이 재조명받으며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남자친구에게 명품백 받는 법'이라는 강의 형식의 게시물이 게재돼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해 4월께 작성된 '남자친구가 명품백 선물을!?'이라는 게시물이 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뒤늦게 게재되면서 또 다시 여성들의 허영심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단계별로 설명
해당 게시물은 남자친구에게 명품백을 선물 받는 방법’이라며 강의 형식으로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다.
1단계 '남자친구에게 명품백을 알려라'에서는 티 나지 않게 좋아하는 명품을 어필해야 한다며 당신의 SNS, 폰 배경화면 등에 선물 받고 싶은 브랜드 로고를 도배하라고 제안했다.
2단계 '명품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라'에서는 둔한 남자친구가 당신이 흩뿌려놓은 로고를 보고 "저 로고는 뭐야?"라고 물을 때 로고를 알려주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저가인 '머리띠' '휴대전화 줄' 등을 사달라고 말하라고 제안했다. 이는 고가의 제품을 받기 위한 사전작업으로 명품은 비싸다고 인식하는 남자친구의 '고정관념'부터 깨야 한다는 것이다.
3단계 '명품으로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여줘라'에서는 머리띠 등의 저가 선물을 받더라도 고마움을 표현하라고 조언했다. 작성자는 이때가 중요한 순간이라며 진심으로 행복해 하는 척하고 뽀뽀 등 해줄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주라고 귀띔했다.
4단계 '적당한 가격의 명품백을 골라라'부터는 본격적인 노하우가 나온다. '받고 싶은 명품브랜드 핸드백 옆에 남자친구로부터 선물 받은 명품을 함께 놓고 찍은 사진을 보여줘라'고 제안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남자친구가 살 수 있는 수준의 핸드백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
5단계 '기념일을 합치고 당신의 부담을 늘려라'에서는 당신이 더 큰 것을 원한다면 남자친구에게 기념일을 합치도록 제안하라고 조언했다. 그러면 남자친구가 고가의 핸드백을 선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 또 겹치는 달이 없으면 만난 지 123일, 222일, 234일 등 만들 수 있는 기념일은 다 동원하라고 귀띔했다.
6단계 '명품백의 구매정보를 흘려라'에서는 앞 단계를 충실히 거쳤다면 남자친구가 명품백을 알아보기 시작할 것이라며 이때 "내가 사고 싶었던 거 지금 세일한다던데…" 등의 대화로 티 내지 않으면서 구매정보를 흘리라고 조언했다.
마지막 7단계 '남자친구의 선물에 행복해하라'에서는 "원하는 핸드백을 얻었으면 눈물이라도 한번 흘려줘라"며 남자친구의 기분을 흐뭇하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자들이여! 둔한 남자들이 알아들을 때까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티 나지 않게 꾸준히 어필하라!!!"는 말로 마무리했다.
이 게시물이 공개되자 누리꾼들의 비난은 그칠 줄 몰랐다.
아이디 KIMJU***는 "여자들은 남자에게 사달라고 하지 말고 자기가 직접 벌어 사라. 구매할 능력이 못되면 그 핸드백은 본인과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또 남자는 여자에게 핸드백을 사주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부끄럽지도 않나?"라고 강하게 꼬집었다.
아이디 Koozi***도 "여자들은 이런 된장녀가 극소수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대부분 여자들은 돈 많고 핸드백 잘 사주는 남자 만나고 싶어 하지 않나? 내 주변만 해도 피시방에서 카운터보는 동생이 남자친구 생겼다기에 같이 일하는 알바냐고 물으니까 자신을 무시했다면서 정색하더라"라고 말했다.
'명품백 받는 법' 게시판에 비난 여론 거세
"남자가 물주냐?" vs 돈 많은 남자가 최고"
아이디 신***은 "남자를 물주로 보는 여자들을 자주 봤지만 이건 너무 심했다"며 "남녀평등 외치면서 비주체적인 삶을 원하는 이런 여자들 덕분에 남녀평등은 영원히 안 올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아이디 꼬마***는 "난 여자지만 이런 여자들 이해가 안 된다. 명품백 갖고 싶으면 자기가 벌어서 사면되지 저게 뭐하는 짓인가. 난 남자친구가 사준다 해도 부담스러워서 못 받겠더라. 수 백만 원 넘는 것을 어떻게 사 달라고 말하고 쉽게 받을 수가 있나"라며 안타까워했다.
반면 아이디 수수한***는 "남자들이 예쁜 여자만 찾으니 저 지경의 여자가 등장한 것이다. 좀 덜 예쁘더라도 착한 애들 좀 만나봐라. 찾아보면 그런 여자 수두룩 빽빽하다. 그리고 대한민국 모든 여자를 같은 급으로 매도하지 않길 바란다. 내 돈으로 명품백을 사도 욕 들을 것 생각하니 정말 짜증난다"고 반박했다.
아이디 김가네***도 "여자 친구에게 명품백 선물해 줄 능력도 없는 남자들이 꼭 이런식으로 여자 싸매고 욕한다. 여성분들은 이런 게시물에 연연하지 마시고 힘내시라. 돈 없고 여자 못 만나는 남자들이 이런 글에 여자 욕하기 바쁜 것이다"라고 받아쳤다.
아이디 에핑***는 "원래 정상인 여자들도 친구들 때문에 된장녀가 된다. 내 친구들만 봐도 남자친구한테 사달라고 졸라서 명품백 받았다면서 자랑하고 내가 내 돈 내고 핸드백과 구두 산 것을 비웃더라. 친구들은 남자친구로부터 비싼 선물 받는 것이 사랑받는 것이고 대접받는 것으로 생각하는 듯하다"며 혀를 찼다.
아이디 adio***는 "명품을 밝히네 마네 하면서 인터넷상에서 욕하지 말고 그런 여자들을 만나지 않으면 된다. 제대로 된 정신을 가진 여자들도 상당히 많고 소위 말하는 된장녀들은 안 만나주면 자기가 잘못 생각한 것을 언젠가는 깨달을 것 아닌가. 그냥 얼굴만 보고 소위 호구 짓을 해주면서 뒤에서 욕하지 말고 현명한 여자 만나라"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아모레퍼시픽의 마몽드가 '명품 가방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이 남자친구를 사귀어 선물을 받는 것'이라는 내용의 인터넷 광고를 실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또 지난 5월에는 웅진식품이 '차 없는 남자친구' 광고로 비난을 받았다. 해당 광고에는 '날은 더워 죽겠는데 남친은 차가 없네'라는 문구와 함께 여성 하이힐 그림이 그려져 논란이 됐다.
눈물이라도 흘려줘라
이 같은 광고들은 남녀 간의 갈등을 교묘하게 이용한 노이즈마케팅인 것. 그리고 논란이 벌어질 때마다 성별에 따라 의견이 갈려 남성들은 "여자들은 남자를 돈으로만 본다"며 비난하고 여성들은 "극소수 몰지각한 여자들 때문에 다수의 보통 여자들이 욕을 먹는다"며 불평하길 반복하고 있다.
현재 '남자친구가 명품백 선물을!?'이라는 게시글은 모두 삭제된 상태다.
김민석 기자<ideaed@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