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특집] 일본이 몰려온다-일본뭉칫돈 국내 엔터테인먼트 장악 경계령

거대자본 마구잡이 투여…손 벌렸다간 ‘고래밥 신세’

경기 불황으로 문을 닫는 기업이 늘고 있는 가운데 엔터테인먼트 업계도 파산 경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자금이 적극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업계에서는 “일본 자금이 밀려오고 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계가 바닥을 쳤다고 생각하고 이제 돈을 넣어 전체를 삼키자는 생각인 것 같다. 근시안적으로 손을 벌렸다가 나중에 큰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빠른 속도로 번지고 있다. 드라마 <겨울연가>가 지핀 한류 붐은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한류를 키웠지만 불과 몇 년 사이 버블이 붕괴되면서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심각한 자금난으로 허덕이고 있다. 이런 상황을 예의주시하던 일본 자금은 요즘 제작사와는 합작 물량을 늘리고, 매니지먼트사에는 투자를 적극 타진하며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점점 깊숙이 발을 들여놓고 있다.


한류 붐이 일면서 우후죽순 생겨났던 드라마와 영화 제작사들이 한 작품을 겨우 만들고 사라지고 있다. 제작사는 사라졌지만 임금 미지급 사태로 후폭풍은 여전하다. 간신히 간판을 유지하고 있는 제작사라도 작품 개발비, 경상비 등을 조달하지 못해 고통을 호소하는 곳이 많다.

치솟는 계약금과 활동비로 매니지먼트사도 허리가 휘기는 마찬가지. 최근 스타급이 즐비하게 소속된 한 대형 매니지먼트사가 간부 명의로 소속 연예인들에게 “치솟는 유가 등으로 경상비가 많이 늘어났으니 가급적 불필요한 활동은 자제해달라”는 요지의 공문을 보낸 것은 웃지 못할 촌극 중 하나다.
대형 매니지먼트사가 이런 상황인데 군소업체는 말할 것도 없다.
매니지먼트사 A 대표는 “경상비가 너무 올라 100만 원이 아쉬운 형편이다”라고 말했고, 영화 제작사 B 관계자는 “시나리오 개발비 500만 원이 없어 작가와 계약하지 못하고 있다. 명색이 제작사인데 참 한심한 상황이다”라며 한탄했다.
코스닥 우회 상장 등으로 1~2년 활황이던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수익 구조의 부실함이 증명되면서 현재 자금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매니지먼트사들은 높은 계약금 등 때문에 수익을 내기가 힘들다는 것이 밝혀지고, 제작사들은 높은 제작비 때문에 히트작을 내도 손해보기 일쑤인 현실이 드러나면서 더 이상 국내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동안은 손해를 봐도 투자금으로 버티고 있었는데 추가 투자가 마르면서 휘청대고 있는 것. 이런 상황에서 일본 자금이 매니지먼트사를 중심으로 투자 제안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일본이 거대 자금을 투입, 한류스타 잡기에 혈안이다. 일본의 프로덕션들이 톱스타 A양 잡기에 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본의 대형 엔터테인먼트 업체의 계열사인 한 외주 프로덕션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A양 캐스팅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두 차례에 걸쳐 캐스팅 관련 제안서를 A양의 측근에 전달했고 3월 중 프로덕션 대표가 직접 내한, 삼고초려를 계획하고 있다.
프로덕션의 한국측 관계자는 “지난 11월과 12월 제안서를 A양의 측근에게 전달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답변을 듣지 못했다. 최고 대우는 물론이고 작품 선정, 촬영 시기, 장소 등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일본의 한국통인 프로덕션 대표까지 한국의 모든 인맥을 동원, A양을 설득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프로덕션은 이를 위해 서울 논현동에 임시 사무실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 프로덕션은 지난 2005년에도 파격적인 개런티를 제시하며 A양 캐스팅에 나서기도 했다. A양은 당시 이를 정중히 거절하기도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A양의 측근에게 전달된 제안서에는 그야말로 파격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프로덕션에서 준비중인 영화와 드라마 중 A양이 원하는 작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원할 경우 A양이 지정하는 한국의 드라마 외주제작사나 영화사가 공동 제작사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개런티도 최고 대우를 보장함은 물론이고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 개봉 또는 방영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A양과 협의해 결정하겠다는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양이 원할 경우 일본 활동에 관한 매니지먼트 계약을 별도로 추진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일본의 또 다른 엔터테인먼트업체도 한국의 A매니지먼트사를 통해 100억대의 자본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매니지먼트사의 한 관계자는 “일본의 엔터테인먼트업체에서 A양을 스카우트하는 조건으로 100억대의 펀딩을 받기로 했다”며 “A양을 스카우트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렇게 침체기에 누가 돈 준다는 것을 마다하겠는가. 요즘 둘러보면 일본 돈 받는 매니지먼트사가 많다. 그것이 말이 좋아 투자지 장기적으로 보면 일본이 한국 매니지먼트사를 다 인수하는 셈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한류 열풍 때문에 일본에 한국 대중문화 편중 현상이 심해 이를 극복하는 차원에서 기획된 프로젝트로 알고 있다”며 “한국의 톱스타를 캐스팅 해 영화와 드라마 등을 제작한 뒤 역으로 한국에 수출해 양국의 문화적 균형을 맞추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위기의 엔터테인먼트업계에 일본 자금 ‘경계경보’
제작사?매니지먼트사…“100만원이 아쉬운 형편”
국내 투자 마르자 일본 자금 적극적 유입
관계자 “한국 컨텐츠 장악 의도 엿보인다”


실제로 한 스타급 배우는 자신의 소속사를 세우기 위해 일본쪽 투자자들을 만나러 다니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여기저기 일본쪽 투자를 받은 기획사를 심심치않게 볼 수 있다.
일본 자금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니지먼트사 인수에 그치지 않는 듯하다. 매니지먼트사를 통해 제작사를 인수하려한다는 관측이 많다.
중견 매니지먼트사 C의 대표는 “최근 일본 쪽으로부터 투자 제안을 받았는데, 조건이 우리가 제작사를 인수해 관리하는 것이다. 일본은 궁극적으로 한국 콘텐츠 제작을 장악하려는 것 같다”고 밝혔다.
드라마 제작사의 한 관계자는 “원래 일본 자금이 제작사를 먼저 접촉하는 것은 부담스러워하고 대신 창구로 삼는 것이 매니지먼트사다”라면서 “아직 피부로 와닿는 것은 없지만 매니지먼트사 쪽으로 입질이 오간 것은 오래됐다”고 전했다.
최근 들어 일본과의 제작 합작 논의가 더 활발해진 것 역시 같은 맥락이라는 관측이다. 한류는 식었는데도 합작 논의가 더 활발해지는 것은 현재 한국 제작사들이 돈에 목말라 있어 약점이 많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 등 각종 권리에 관한 논의에서 우위를 점할 기회라는 것.
이 관계자는 “요즘 들어 일본과의 합작 논의가 더 활발해진 것은 사실이다. 일본은 예전에는 개별 단위로 합작을 했는데 최근에는 작품 편수가 여러 개 합쳐진 시리즈물에 대한 제안을 많이 해온다. 리스크를 줄이는 측면인 것 같다”고 풀이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과거에는 영화·드라마·음반 등의 판권 확보를 위한 일회성 투자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엔 경영권 인수, 합작기업 설립 등을 통해 한류 콘텐츠의 안정적인 공급선을 확보하려는 지분투자로 확대되는 추세다. 일본 자금의 유입은 관련 엔터테인먼트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엔터 붐’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이 거대 자금을 앞세워 한국 컨텐츠 장악 의도를 내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한 가지 위안거리는 한류스타들이 외화 획득에 일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에서 열리는 한류스타의 팬미팅이나 제작발표회, 콘서트에는 일본 관광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다. 한류스타를 보기 위해 일본인들이 몰려오고 있는 것이다.
지난 3월2일에는 200여명의 일본팬이 탤런트 주지훈이 출연중인 뮤지컬 <돈 주앙>을 관람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보통 팬미팅이나 제작발표회 등 특별한 이벤트를 위해 한국을 찾는 일본팬들은 많지만 공연 관람만을 위해 이처럼 대거 입국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라 눈길을 끌었다.

한국에 일본팬들이 몰리는 이유는 한류스타의 인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최근의 ‘엔고’ 영향도 크다. 대개 2박 3일 일정의 한류 투어의 경우 100만원 안팎의 가격대로 결정되기 마련인데 엔고로 인해 일본팬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한류스타와의 만남 이외에도 저렴한 경비로 쇼핑과 관광을 겸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본 내 인지도가 있는 한류스타를 중심으로 일본 현지 팬의 방한 상품을 구성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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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