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겨울이 가고 봄이 왔다. 소울아트스페이스는 오는 5월20일까지 작가 김덕용의 개인전 ‘宇宙를 품다: Embrace the Universe’를 선보인다. 김덕용은 교직 생활을 하다가 전업 작가가 된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다.

김덕용은 전시의 연속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런 그의 특성은 전시 제목에 가장 잘 드러난다. ‘결’ ‘빛’ ‘담다’ ‘스미다’에 이어 이번 전시에서는 ‘품다’라는 단어를 선택했다. 한국의 여인상, 차경 내부에 놓인 달항아리나 책과 같이 구상화된 시리즈 외에도 바다, 산수, 별, 우주 등을 추상화한 이미지로 그려낸 대형 신작을 소개한다.
옛 재료
김덕용은 한국의 색을 오랜 시간 품어온 단청을 통해 깊은 영감을 받았다. 그의 작품세계는 우주를 품고 생명의 순환과 영속으로 확장되고 있다. ‘품는다’는 것은 나와 다른 대상에 대한 사랑과 이해, 끈기 없이는 어려운 일이다.
작은 아이 한 명을 품는 일이 소녀를 어머니로 변화시키고 상처를 품은 조개의 생명력이 진주를 만들어낸다. 김덕용이 우주를 품는 방식은 정체성의 뿌리와 기억에 대한 사색, 발 딛고 살아가는 땅과 저 멀리 닿지 않는 하늘을 향한 관찰, 생의 환경에 주어진 재료와 씨름하며 가치와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김덕용은 전시 ‘결이 흐르는 공간’을 통해 처음으로 작품에 바다를 담았다. 바다를 표현한 자개는 꼼꼼한 작가의 손끝과 의도에 따라 가지런히 배치됐다. 인위적인 느낌보다 본래의 빛깔을 그대로 드러내고자 배려한 인상이다. 흙과 바다의 기운으로 생성된 자연의 색채, 압축된 시간과 수백, 수천의 조개가 갖고 있는 생명 에너지가 표면서 영롱하게 빛난다.

대학 시절 종이와 먹으로만 제한된 과제를 할 때마다 답답함을 느꼈던 김덕용은 어릴 때부터 색에 대해서만큼은 자신이 있었다.
어머니·바다를 자개에
일체성을 보여줄 전시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어두운 나무 위에 이 정도의 색을 표현할 수 있는 작가를 찾기란 쉽지 않다”며 “재료와 색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연구, 기술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덕용은 옛 소재와 재료에 현대미술의 시대적 감상과 요구를 접목해 작품을 재탄생시켰다. 두렵고 깊은 바다를 수놓은 자개 위로 창과 문을 배치한 ‘차경’은 시공간, 생명, 귀소, 한국의 멋과 정취까지 모던하게 드러낸다.
어머니에 대한 기억을 담은 작품 ‘자운영’의 여인은 주름지거나 어두워 보이지 않는다. 둥글게 펼친 자개빛 한복 치마를 정갈하게 차려입은 단아하고 힘 있는 얼굴에는 헌신적 삶에 대한 존경과 사랑이 담겨있다. 본질을 찾고자 어려운 길을 개척해온 김덕용의 작업이 ‘한국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확장돼 자연에 대한 감탄과 명상으로 이어졌다고 해석된다.

나무와 자개에 본래의 결이 있는 것처럼 작가의 손이 지나간 자리에도 결이 남는다. 여인의 치마 실루엣에 둥글게 펼쳐지며 밤하늘에 별이 운행하는 모습은 뚜렷한 동심원을 그린다. 나무를 태우고 숯을 쌓아 올린 작품에 본래 나무판이 갖고 있던 결과는 전혀 다른 표면이 드러난다.
단단한 기초 위에 새롭게 만든 김덕용의 결은 리듬을 따라 순환하는 원형으로 흐르며 ‘宇宙를 품다’라는 전시 제목에 상응하는 형태를 보여준다. 김덕용은 “바다로부터 온 자개로 탄생의 근원을, 까마득한 우주서 죽음에 대한 근원을 담으며 순환하는 자연 세계에 대한 생각을 담았다”고 말했다.
현대의 요구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생명의 시작인 어머니로부터 바다의 차경을, 여러 빛깔의 자개 구슬로 화양연화를 나타내는 삶의 이야기, 심현의 별과 산수로 생명의 순환, 영속을 나타내려는 김덕용의 작업은 꾸준하고도 성실하게 확장돼가는 중”이라며 “그가 여러 소재를 다루며 많은 형상을 표현하는 것은 생명의 순환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며 하나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그 일체성을 이번 전시서 확인할 수 있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jsajang@ilyosisa.co.kr>
[김덕용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동 대학원 동양화과를 졸업했다.
국내는 물론 홍콩,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프랑스, 중국, 아랍에미리트, 싱가포르와 국내 미술관, 화랑 등에서 단체전에 참여했다.
두바이 아트페어, 아트 런던, 아트 마이애미, 아트 센트럴, 아트 파리 등 주요 국제아트페어에서도 성과를 거뒀다.
작품은 경기도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해양박물관, 박수근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스위스한국대사관, 아부다비관광문화청, 에미레이트전략연구조사센터, 외교통상부 등의 기관이 소장 중이다.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