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에 있는 라흰갤러리서 노상호·이영욱·정영호 작가의 3인전 ‘호모 나랜스’를 준비했다. 호모 나랜스(Homo Narrans)는 ‘이야기하는 인간’이라는 뜻이다. 이번 전시는 이야기의 위기라는 난맥상에 노출된 형국서 자기를 보존하면서도 동시대의 이야기를 찾으려는 양상을 포착하고자 기획됐다.
유인원이었던 우리는 생존을 위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인간으로 진화한 서사적 동물, 이른바 ‘호모 나랜스’다.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는 ‘이야기하기’와 ‘경청’에 필요한 인간의 주의를 점차 파편화하며 ‘이야기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서사의 위기는 존재를 덮치는 곤경의 총체로 작용한다.
파편화된 주의
인간은 삶의 형식을 서사적으로 실현하면서 스스로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귀를 기울이며 생의 의미를 찾는다. 이번 전시 ‘호모 나랜스’는 서사를 이루지 못하는 정보와 데이터, 부스러기 같은 순간이 참여 작가의 머릿속을 어떻게 스치는지, 당면한 현상을 어떻게 이야기로 풀어내는지 살펴보려는 취지로 기획됐다.
노상호는 이야기에 관심을 두기보다 순간적인 이미지만을 소비하려는 현대의 풍광서도 나름의 자아를 건설하고 있다. 그 결과가 ‘The Great Chapterbook’과 ‘Holy’ 시리즈다. 가상에 흩뿌려진 이미지를 매일 수집해 그려낸 ‘The Great Chapterbook’에는 정보가 작가라는 얇은 존재를 통해 쏟아지듯 들어왔다가 다시 가상에 퍼지는 프로세스가 담겨있다.
AI 생성기를 거쳐 제작되는 ‘Holy’에서는 현실의 물리를 위배한 오류인 글리칭이 나타나는데, 작가는 아날로그서 디지털을 바라보며 양쪽을 오가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 이렇듯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횡단하는 작금의 현실과 그 간극이 초래하는 감각을 즉물적으로 옮겨낸 노상호의 회화는 자극의 홍수 앞에서 둔해지는 의식의 힘을 지속해서 추동케 만든다.
정보의 바다서 사라진
서사를 찾는 여정 담아
이영욱은 ‘형상의 반복성’을 꾸준히 시도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미지가 기괴하게 결합된 개조와 병치의 느낌을 화면에 부여한 작품을 선보인다. 그가 패턴을 조작하는 이유는 말초적인 흥분에 도취된 주변 사람의 이야기를 새로운 맥락으로 재구성해 현대 사회의 단면에 접촉해 있는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토로하기 위해서다.
이영욱이 파편화된 이미지를 불안정한 건축적 구도 안에 배치하는 것은 뇌가 삶의 조각을 편집하고 사건을 특정한 서사 구조로 분류해 ‘기억의 집합’으로서의 자아를 형상하는 과정을 연상시킨다. 나와 주변에 대한 편집된 이야기로 작업의 피부를 열면서 자신을 꾸밈없이 반영한 모습이 무엇인지 인식의 폭을 넓게 펼쳐나가고 있다.
정영호는 사진의 형식이 지닌 역치를 극복하기 위해 조형적인 실험에 모종의 맥락을 결합해 물질로 프린트되는 사진의 유효성을 모색하고 사진이 세계와 시선을 교환할 수 있는 고유의 피부 감각을 갖기를 꾀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두 방향으로 구성된 기존의 ‘더블 레티나’ 작업을 발전시켜 작가 자신과 동시대인의 정서에 관한 이야기를 더 선명하게 구체화하고 있다.
일상을 촬영한 흑백 필름 사진과 소셜미디어의 GUI, 생성 이미지 혹은 해외 보도 사진을 스마트폰 화면에 띄워 픽셀이 드러나도록 접사 촬영한 사진을 스토리보드의 프레임 안에서 통합하는 것이다. 정영호는 화면 안과 밖의 세계가 마주하는 지점과 순간을 발생시켜 화면 안의 세계와 현실의 미묘한 동행이라는 구조로부터 우리의 인식 체계가 얼마나 연약하게 동요되는지를 체감케 한다.
곤경의 총체
라흰갤러리 관계자는 “이번 전시 ‘호모 나랜스’는 관람객이 작품을 통해 각자의 서사를 만들고 인식을 증진할 수 있는 감각을 모색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위기라는 거친 낯섦에 가로막힌 우리를 논의의 장으로 초대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내년 1월18일까지.
<jsjang@ilyosisa.co.kr>
[노상호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학사(201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과 석사(2022)
▲‘고스트 브러시’ 유키코미즈타니(2024)
‘홀리’ 아라리오갤러리 서울(2024)
‘더 그레이트 챕북’ 아라리오갤러리 상하이(2023) 외 다수
[이영욱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박사과정 수료(2023)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석사과정 졸업(2020)
단국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학사과정 졸업(2018)
▲‘틀의 변용’ OCI미술관(2024)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자 드론은 바닥으로 내리꽂혔다’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2023)
‘받침점 위에 얹어진 피부’ 에브리아트(2022) 외 다수
[정영호는?]
▲Royal College of Art, Photography 석사 졸업(2018)
중앙대학교 사진학과 학사 졸업(2014)
▲‘Double Retina’ 금호미술관(2023)
‘Converted and Interpolate’ 을지로 상업화랑(2022)
‘Out of Photography’ 송은아트큐브(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