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석 상태 장기화?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인선에 촉각

외부 인사? 원내 중진? 권성동 겸직?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국민의힘 수장 공백 상태가 일 주일째를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어느 인사가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을지 촉각이 쏠리고 있다.

당 내부에선 ‘새로운 참신한 외부 인사를 영입해야 한다’는 의견과 ‘원내 중진 의원이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양립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직까지 겸직해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다만, 중진 의원이 맡게 될 경우 ‘도로 친윤(친 윤석열)당’이라는 꼬리표를 뗄 수 없는 만큼 1안과 3안이 사정권이 되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온다.

23일, 4선의 안철수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권영세·김기현·나경원 비대위원장설에 대해 “국민들은 사람을 보고 당이 바뀌었는지를 우선 판단한다. 영남당도 친윤당도, 극우정당도 아니어야 하는데 거명되는 후보 중 거기서 자유로운 분이 있느냐”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다른 후보가 또 나오기를 바란다”면서도 “수도권이나 충청권 의원이어야 한다. 친윤 색채가 옅거나 없는 의원들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내 인사여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다만 원내라는 말은 꼭 지금 국회의원이어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 정치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이라고도 설명했다.

국민의힘 내 수도권 및 충청권 지역구 의원이면서 중진급 인사는 권영세·김기현·나경원·윤상현(5선), 박덕흠(4선), 성일종(3선) 의원으로 압축된다. ‘원내 인사가 아닌 정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는 말을 두고 일각에선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언급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지만,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현재 비대위원장 유력 후보로 제시된 인사는 권영세·김기현·나경원 의원이 거론된다. 당내 초선 및 4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도 정치적 경험이나 연륜을 가진 인사가 비대위원장을 맡는 데 공감하고 있다.

5선 중진의 나 의원은 지난 2019년, 원내대표 시절 더불어민주당이 공직선거법 등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기로 하자 선두에 나서 이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 의안과를 점령하며 총지휘했던 바 있다.

그는 같은 해 4월26일, 경호권이 발동됐던 국회 의안과 앞 긴급 의원총회서 한 손에 빠루를 들어 보이며 “민주당 관계자가 문을 부수려고 하는 것을 뺏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거 나 의원은 친이(친 이명박)계 인사로 분류돼왔으나 친윤(친 윤석열) 색채가 강한 권 의원에 비해 정치색이 약한 만큼 ‘도로 친윤계’라는 비판에선 그나마 자유로운 편이다.

박근혜정부서 주중대사를 지냈던 5선 권 의원도 물망에 올랐다. 친박(친 박근혜) 인사였던 그는 윤석열정부 초대 통일부 장관을 지냈던 만큼 친윤 인사로 분류되지만, 평소 명분보다는 실리를 중시하는 합리적인 성품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각에선 젊은 피인 초선 김재섭 의원이 거론되기도 했다. 앞서 다수의 매체들은 ‘이준석보다 어린 소장파 김재섭이 비대위원장으로 급부상했다’고 보도했던 바 있다.

이상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8일 YTN 라디오 인터뷰서 “김재섭 의원이 초선이지만 여러 상황서 올바른 판단을 한 점도 있고 어떤 꿈도 있으며 리더십을 받고 이끄는 등 (비대위원장에)괜찮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2차 표결을 앞두고 공개 찬성 입장을 밝혀 당내서 탄핵을 주도했다는 반론도 만만찮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보다 한 살이 어려 당내 소장파로 불리는 김 의원은 “당이 결자해지해야 한다. 죽는 길이 곧 사는 길”이라며 표결서 찬성표를 던지겠다고 선언했다. 지역구인 도봉구 거리에 “책임을 온전히 짊어지고 제가 직접 (탄핵소추안을)매듭짓겠습나다”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기도 했다.

이 같은 비대위원장 하마평에 대해 김 의원은 “여러 선배 의원들의 조언이 있긴 했지만, 당에 기여할 다른 방법을 찾고 있다”며 우회적으로 거절 입장임을 내비쳤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냈던 우상호 전 의원은 지난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서 “(국민의힘이)탄핵에 찬성한 사람을 축출하자고 했는데 그런 사람을 비대위원장으로 내세우자? 어떻게 죽이려고 또 그런(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당 대표 자리가 유력한 정치인들의 무덤이 되고 있다는 거 아니냐? 이준석 대표도 쫓아냈고 김기현 대표도 중도 하차시켰다”고 주장했다.

우 전 의원은 “저 같으면 (비대위원장직 제의를)안 받겠다. 왜냐면 실제로 김 의원이 가자는 길로 따라올 리가 없다. 그러면 다수를 점하고 있는 친윤 의원들이 전권을 줘야 한다”면서도 “그렇게 줄 리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허수아비가 될 가능성이 크다. 독배라고 보는 거냐’는 진행자의 질의에 “그렇다. 그런데 어차피 그렇게 되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정가에선 윤핵관(친윤 핵심 관계자)으로 불렸던 김 의원도 물망에 올랐으나 그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12·3 비상계엄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을 앞둔 상황서 윤핵관 인사가 다시 당권을 장악해선 안 된다는 해석이다.

김 의원은 22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둔 지난해 12월13일 당시 인요한 혁신위원장과의 마찰,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책임, 당내 중진들의 총선 불출마 요구 등을 고민하다가 대표직 사퇴를 선언했던 바 있다. 당시 정가에선 그의 대표직 사퇴는 같은 윤핵관으로 불렸던 장제원 의원의 전날 총선 불출마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에 무게가 실렸다.

다만 정가에선 한동훈 전 대표가 탄핵 정국서 당을 분열시켰다는 일부 비판이 나오고 있는 만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원외 인사보다는 원내 인사로 채워지지 않겠냐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 대표는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대표직 사퇴를 선언했던 바 있다. 그는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고위원들의 사퇴로 최고위가 붕괴돼 더 이상 당 대표로서의 정상적인 임무 수행이 불가능해졌다”며 “국민의힘 당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탄핵 정국 이후 빠른 시일 내에 당을 수습해야 할 상황인 만큼 내주 중으로 전국위원회를 개최해 비대위원장 인선을 매듭지을 것으로 전망된다. 

<park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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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