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청천동 청천사거리 인근 대로변에 위치한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 청천1점은 감자탕집을 운영하던 중 매출 저조로 폐업을 생각하다가 홍춘천 닭갈비와 부대찌개 맛을 보고 업종을 변경해 성공하고 있는 사례다.
이곳 점주는 “현재 85.8㎡(약 26평) 규모의 매장서 일평균 매출이 160만원 선으로 수익이 짭짤한 편”이라며 “주변 상권은 1만여세대 대단위 아파트 단지와 주택가가 밀집한 중심 상권으로 유동인구도 많고, 슬세권 지역이라 주말과 주중 고르게 매출이 오르는 점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점심은 부대찌개가 많이 나가고, 저녁은 닭갈비에 소주 한잔 하려는 고객이 많아서 매출이 더 좋은 것 같다”고 나름대로 장사가 잘되는 이유를 분석했다.
일평균 160만원
이처럼 경기 불황기에 외식업 점포의 매출을 높이는 전략 중 하나는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업종을 융합한 복합 점포다. 매출 다각화를 통해 불황을 이기는 전략이다. 최근 이 같은 복합 점포가 증가하고 있다. 가맹점 관리 능력이 있는 본사가 가맹점서 두 개 이상 업종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불황을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곳곳서 포착되고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복합 업종 각각의 전문성이 높아야 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두 개 이상의 업종을 취급한다고 해서 매출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오히려 전문성이 떨어지는 업종을 복합화하면 매출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이하 홍춘천)’는 춘천닭갈비의 뉴트로 콘셉트다. 과거 닭갈비와 야채를 듬뿍 넣어서 테이블서 익혀서 소주 안주로 먹은 후 공깃밥을 볶아서 먹는, 그 푸짐한 양에 젊은 층이 열광했던 춘천닭갈비가 최근 새롭게 재해석되면서 또 한번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데,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가 그 선두주자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홍춘천치즈닭갈비’는 부대찌개 메뉴를 추가해 퍼플오션 복합 업종으로 평가받으면서 닭갈비 업종 차별화에 성공했다. 대중적인 부대찌개 메뉴 군을 보강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고 점포의 매출 다각화를 이룬 것이다.
대표적인 메뉴는 2인 이상 주문 가능한 홍춘천부대찌개, 햄듬뿍부대찌개, 스페셜부대찌개가 있고, 혼밥시대 메뉴로 1인양푼부대찌개가 있다. 햄과 소시지 등 식재료 품질이 최고급으로 맛이 신선하고 담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반면 가격대는 1인 양푼부대찌개는 9500원이고, 그 외 메뉴는 1인분에 9500~1만3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점심은 부대찌개 저녁엔 닭갈비 많이 나가
일본 동경과 뉴욕 맨해튼에 진출해 ‘대박’
‘홍춘천 부대찌개’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수제 부대찌개라는 점이다.
본사는 효율적인 분업시스템과 철저한 위생공정으로 제조하고 품질관리를 한 수제사골, 자연발효천연치즈수제햄, 수제소세지, 수제숙성육류 등을 제조해 신선한 상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준다. 식재료를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된다.
이런 운영 시스템은 매장 직원들도 쉽게 조리할 수 있어 직원 채용에도 유리하고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다.
홍춘천치즈달갈비 메뉴 또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인기를 끌었던 검증된 브랜드다. 일본의 동경과 뉴욕 맨해튼에도 진출해 대박을 터뜨리기도 했다. 코로나19 영향서 벗어난 지난해부터 과거의 인기를 되찾고 있다.
홍춘천닭갈비의 인기 요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특히 젊은 층 남녀고객에게 크게 어필하는 화끈한 닭갈비와 신선한 해물의 만남이다. 한번 먹으면 멈출 수 없는 맛이라는 것이 고객들의 한결같은 평가다. 신선한 원육과 100% 모짜렐라 천연 치즈만을 쓰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소스,맛과 비주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다양한 메뉴로 닭갈비의 현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 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매운맛,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이런 매운맛은 특히 2030 여성 고객에게 인기가 높다.
닭갈비는 한국인의 최애 음식 중 하나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 달콤한 맛으로 중장년층뿐 아니라 최근에는 MZ세대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이들 젊은 층이 닭갈비를 즐겨 찾는 이유 중 하나는 가격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이다.
젊은 직장인들의 식사, 술안주로 꾸준히 인기가 높은 스테디셀러 메뉴다. 물론 가족단위 외식 메뉴로도 인기 만점이고, 계절이나 유행을 타지 않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제 닭갈비는 대표적인 국민 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외국인도 ‘굿’
또, 닭갈비와 부대찌개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 중 하나로도 꼽힌다. 일본,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미국의 뉴욕 등 국제도시서도 한국의 닭갈비와 부대찌개가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홍춘천은 몇 년 전 동경과 뉴욕에도 진출해 대박을 쳤고, 작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점을 오픈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같이 가장 대중적인 한국 음식인 닭갈비와 부대찌개를 동시에 취급하는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서도 붐을 일으킬 수 있어 유망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다.
<webmast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