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쇄 풀고 KPGA 정조준 윤이나

드디오 풀린 ‘오구 플레이’ 족쇄

윤이나의 국내 무대 복귀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출전정지 징계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면서, 당장 올 시즌부터 투어서 볼 수 있게 됐다. 예열을 위해 참가한 호주 대회에서는 녹슬지 않은 기량을 확인했다.

윤이나는 한국 여자골프의 차세대 스타로 주목을 받았던 선수다. 아마추어 시절 국가대표로 활약했으며, 2022년 KLPGA 투어에 데뷔해 그해 7월 ‘에버콜라겐 퀸즈크라운’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특히 다른 선수들을 압도하는 윤이나의 엄청난 장타는 골프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문제아 컴백

하지만 윤이나는 2022년 6월 ‘한국여자오픈’ 1라운드 도중 잘못된 공으로 플레이했고, 사건 발생 한 달이 지난 7월에야 뒤늦게 자진 신고했다.

당시 윤이나는 “성적에만 연연했던 지난날을 처음부터 되짚어보며 반성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언급했다. 윤이나는 신고를 하기 전까지 KLPGA 투어 5개 대회에 출전해 ‘BC카드-한경 레이디스컵’ 3위, ‘맥콜-모나파크 오픈’ 준우승을 기록했다. 이어 ‘에버콜라겐 퀸즈 크라운’에서는 신인 선수 가운데 첫 승을 올렸다.

KGA는 2022년 8월 윤이나에 대해 KGA 대회 출전정지 3년이라는 징계를 부과했다. KLPGA도 한 달 뒤 상벌분과위원회를 열고 윤이나에 대해 상벌분과위원회 규정 제3장(징계) 제15조(징계기준) 제3항(출장정지)에 의거, 3년간 KLPGA가 주관·주최하는 모든 대회에 대한 출장을 정지시키는 징계를 내렸다. 


이에 따라 윤이나는 3년간 KLPGA가 주관 또는 주최하는 모든 대회(투어·시드전·선발전)에 나올 수 없게 됐다. 징계 기간은 징계 결정이 내려진 당일부터 효력이 발생했기 때문에 윤이나의 징계가 해제되는 시기는 내년 9월20일이었다. 

알면서도 늦게 신고하더니…
3년→1년6개월 감경 희소식

그러나 지난해 9월 KGA는 징계를 3년서 1년6개월로 감경하기로 결정했다. KGA 스포츠공정위원회는 “KGA 대회 출전정지 3년을 1년6개월로 감경하고 징계가 끝나는 2024년 2월18일까지 사회봉사활동 50시간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협회의 징계 결정에 순응 ▲징계 이후에 50여시간의 사회봉사활동 ▲미국 마이너리그 골프투어 13개 대회서 받은 상금 전액을 기부하는 등 진지한 반성 ▲구제를 호소하는 5000여건 이상의 탄원 ▲3년의 협회 징계가 국내 전체 프로투어 3년 출전정지로 이어져 중징계에 가깝다는 여론적 평가 등을 고려해 감경을 결정했다. 

윤이나는 한 달 뒤 KLPGA에도 징계 감면을 요청했다. KGA가 주관하는 대회 중 프로 레벨의 대회는 한국여자오픈뿐이기 때문에 KLPGA의 결정에 따라 올 시즌 윤이나의 거취가 걸려 있었다. 다행히 KLPGA는 지난달 8일 열린 2024년 제1차 이사회서 징계 기간을 3년서 1년6개월로 감면한다고 결정했다.

이에 따라 윤이나에 대한 KLPGA의 징계는 다음달 20일부로 해제된다. 윤이나는 올 시즌까지 정규 투어 시드를 확보했기 때문에 곧장 대회 출전도 가능하다.

윤이나는 1년6개월 만의 국내 무대 복귀전을 앞두고 호주 빅토리아주 바원헤즈의 서틴스 비치 골프링크스(파72)서 열린 호주여자프로골프(WPGA) 투어 빅오픈(총상금 42만호주달러)에 참가했다. 국내 투어 활동 재개를 앞두고 실전감각을 끌어올리기 위한 결정이었다.


WPGA 투어는 국내 징계와는 무관하며, 윤이나는 지난 1월 WPGA 퀄리파잉 토너먼트서 단독 4위에 올라 상위 5명에게 주어지는 올 시즌 출전권을 획득한 상태였다.

올 시즌 전 대회 출전 가능
복귀 신고식서 확실한 예열

윤이나는 지난 4일 4라운드서 버디 5개와 보기 2개, 더블 보기 1개를 묶어 1언더파 71타를 쳤다. 최종 합계 2언더파 287타를 적어낸 그는 단독 10위에 이름을 올린 카일리 앙리(영국·3언더파 286타)와는 한 타 차 공동 11위로 복귀 신고식을 마쳤다.

오랜 실전 공백으로 인해 샷 감각이 떨어진 여파로 대회 출발은 좋지 않았다. 윤이나는 1라운드에 4오버파 76타를 쳐 공동 61위까지 처졌다. 2라운드에는 타수를 잃지 않아 중간 합계 4오버파 149타(공동 35위)로 컷 통과를 했다.

3라운드부터는 제대로 감을 잡았다. 버디 5개와 이글 1개, 보기 2개로 5타를 줄이며 순위를 공동 13위까지 끌어올렸다. 공동 9위 선수들과 4타 차로 최종일 경기 결과에 따라 톱10 진입도 바라볼 수 있었던 윤이나는 그러나 최종일에 한 타를 줄이는 데 만족해야 했다.

속죄타 날리나

지난해 이 대회 챔피언 신지애는 아쉽게 2연패를 놓쳤다. 4라운드에 버디 4개와 보기 1개로 3언더파 68타를 적어내 최종 합계 11언더파 278타를 기록했지만 이날 6타를 줄인 애슐리 라우(말레이시아·12언더파 277타)에게 1타 뒤진 단독 2위에 자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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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