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ODM 재벌’ 코스맥스 ‘일방 승계’ 플랜

부모 힘 합쳐…남다른 자식 사랑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코스맥스그룹이 오너 2세 경영체제 안착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같은 날 지주사 대표이사에 선임된 두 아들을 위해 부모는 지분을 매각하거나 감투를 내려놓는 방식으로 간접 지원에 나선 모양새다. 장남과 차남 중 차기 회장은 누가 될 지 벌써부터 관심이 커지는 분위기지만, 속단은 금물이다. 물밑에서 펼쳐지는 치열한 지분경쟁에서 승리자를 점치는 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코스맥스그룹은 국내 최대 화장품 ODM(생산자개발생산) 업체다.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지주사 격인 코스맥스비티아이를 축으로 나머지 계열사가 포진된 구도며, 2013년 코스맥스가 지주사 코스맥스비티아이와 사업회사 코스맥스로 분할된 것을 계기로 지주사 체제로 전환했다. 

착실히
경영 수업

코스맥스그룹은 2020년 3월 대대적인 변화를 맞이했다. 이 무렵 이경수 회장은 코스맥스와 코스맥스비티아이와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고, 비슷한 시기에 장남인 이병만 사장과 차남인 이병주 사장이 영향력을 확대하는 수순이 뒤따랐다.

코스맥스 오너 2세들의 보폭 확대는 일찌감치 예견된 수순이었다. 이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 전부터 장남과 차남이 착실히 영향력을 넓혀온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2005년 코스맥스에 입사한 이병만 사장은 2016년까지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생산과 마케팅을 고루 경험했다. 특히 코스맥스의 핵심 해외사업인 중국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정궤도에 올려놓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후 코스맥스비티아이에서 해외마케팅을 총괄하는 임무를 맡았고, 2020년 코스맥스 대표이사에 올라 디지털 전환을 진두지휘했다. 

이병주 사장은 2014년부터 코스맥스USA의 최고재무담당자(CFO)와 최고운영담당자(COO) 등을 지냈다. 2019년엔 코스맥스USA 대표이사로 부임했고, 2021년부터 코스맥스 미국법인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다. 미국법인 경영효율화 작업에서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승승장구
드디어 정상

최근 들어 장남과 차남은 지주사에 대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코스맥스비티아이는 지난 2일, 이사회를 열고 이병만 사장과 이병주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을 사내이사로 등재하는 안건이 코스맥스비티아이 주총을 통과한 지 사흘 뒤 결정된사안이다. 

오너 2세가 코스맥스비티아이 각자 대표를 맡으면서, 기존 대표이사였던 이완경 부회장과 이윤종 사장은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완경 부회장은 사내이사 임기 만료와 함께 대표이사 자리에서 내려온 모양새였고, 이윤종 사장은 임기가 1년가량 남았음에도 자리서 물러나기로 결정했다.

장남과 차남의 모친인 서성석 회장이 코스맥스비티아이 사내이사에서 내려온 것도 이완경 부회장과 이윤종 사장의 일선 퇴진과 일맥상통한다. 서성석 회장은 주총을 앞두고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이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

모친이 이사회에서 물러나는 방식으로 두 아들을 지원했다면, 부친은 지배력을 높여주는 방식으로 측면 지원에 힘을 쏟았다.


이 회장은 자신이 보유했던 코스맥스비티아이 주식 67만6400주(7.04%)를 지난달 13~14일에 걸쳐 장외 매도했다. 곧바로 이 회장이 매도한 주식을 이병만 사장이 장외 매수하는 수순이 뒤따랐다. 해당 과정을 거치며 이 회장의 지분율은 19.23%에서 12.18%로 감소했고, 이병만 사장의 지분율은 3.00%에서 10.04%로 올랐다.

1세대 공백 채우는 장·차남
두 팔 걷고 밀어주기 나서

이달 초에는 이병주 사장이 형과 비슷한 수순을 밟았다. 지난 6일 코스맥스비티아이는 최대주주가 이 회장 외 7인(60.82%)에서 서성석 외 7인(60.82%)으로 지난달 31일자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이 회장이 지분율을 12.18%에서 6.35%로 떨어뜨린 영향이었다.

부친이 매각한 주식은 차남이 온전히 흡수했다. 이병주 사장은 부친이 매각한 지분 5.83%(56만151주)를 49억원에 사들이면서 지분율을 기존 2.77%에서 8.60%로 끌어올렸다. 

이후 장남과 차남은 지분율을 더 끌어올렸고, 지난 12일 기준 이병만 사장과 이병주 사장의 코스맥스비티아이 보유 지분율은 각각 19.95%, 10.52%로 조정됐다. 닷새 전 이 회장이 두 사람에게 주식을 증여한 데 따른 변화였는데, 해당 과정을 거치며 이 회장은 코스맥스비티아이 주식을 전량 털어냈다.

그렇다고 이 회장의 지배력이 완전히 소멸된 건 아니다. 이 회장은 지주사 지분 9.43%를 보유한 코스엠앤엠티를 통해 지주사에 간접적인 방식으로 지배력을 행사 중이다. 코스엠앤엠티는 이 회장이 주식 전량을 보유한 계열사다. 게다가 이 회장의 아내인 서성석 회장은 코스맥스비티아이 지분 20.62%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역할 분담
어떻게?

오너 2세 형제 경영체제가 가동된 직후부터 관련업계에서는 향후 그룹의 주인이 누가 될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일단 장남을 중심으로 승계 구도가 짜여질 가능성이 힘을 받는 형국이다.

특히 이병만 사장이 코스맥스비티아이를 맡고, 이병주 사장이 코스맥스를 경영하는 시나리오가 부각되고 있다. 형이 지주사를 총괄하면서 그룹 전반을 관장하고, 동생은 핵심 사업회사를 경영하면서 미래 성장사업 발굴 등에 매진할 거란 계산이다. 일단 장남의 지분율이 차남을 앞질렀다는 사실이 이 같은 견해를 부채질한다. 

다만 현 시점에서 승계 구도를 확실하게 예상하기란 쉽지 않다. 승계 무게추가 시시각각으로 변했던 이전 사례는 섣부른 추측을 자제하게 만든다.

과거 코스맥스그룹의 오너 2세 승계 과정은 의외성의 연속이었다. 이 회장은 2017년 지주사 지분 5.89%를 코스엠앤엠과 레시피에 3.05%, 2.94% 비율로 나눠 이전했다. 이 무렵 코스엠앤엠은 이병만 사장, 레시피는 이병주 사장이 최대주주였다.

당시 장남과 차남은 각자 명의로 지주사 지분을 2.77%씩 보유했기에, 이병만 사장과 이병주 사장의 실제 지분은 각각 5.82%, 5.71% 수준이었다.


이듬해 이 회장은 보유 지분 5.06%를 2.53%씩으로 나눠 코스엠앤엠과 레시피로 이전했다. 해당 과정을 거치며 이 회장의 지주사 지분율은 23.07%로 낮아졌지만, 두 아들의 실질 지분율은 각각 8.35%, 8.24%로 상승했다.

끝난 듯
현재진행형

2019년에는 이병만 사장이 코스맥스비티아이 직접 보유 지분을 3%로 끌어올리며 동생과의 지분율 경쟁에서 한발 앞서는 듯 했지만, 해당 구도는 오래가지 않았다. 2021년 이 회장은 이병만 사장 휘하에 있던 코스엠앤엠을 본인이 직접 인수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는 곧 형이 동생보다 지분율에서 열세에 놓였음을 뜻했고, 한동안 업계에서는 이 회장이 차남을 후계자로 점찍었다는 얘기가 나돌기도 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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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