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그룹, 차남에게 쏠리는 승계의 추

지주사 통솔 위치 올라선 후계자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의 차남이 부각되고 있다. 그룹 주력 사업에서 일군 성과를 기반으로 지주사를 통솔하는 위치로 올라선 양상이다. 상대적으로 직급이 높은 장남보다 이번 기회에 차남에 대한 주목도가 더 높아진 분위기다.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의 장·차남이 나란히 명패를 바꿔달았다. 지난달 20일은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윤형덕 웅진투투럽 대표이사(전무)와 윤새봄 놀이의 발견 대표이사(전무)의 승진 소식을 알렸다. 윤 회장의 장남인 윤형덕 전무는 부회장, 차남인 윤새봄 전무는 사장으로 승진하는 게 기본 골자다.

낙점된
분위기

재계에서는 이번 인사를 계기로 차남이 윤 회장의 후계자로 낙점됐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표면상 부회장으로 승진한 장남이 승계 구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듯 보이지만, 차남이 맡게 된 회사의 중요성이 훨씬 부각되기 때문이다.

이번 인사를 통해 ㈜웅진은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사업 부문은 전문 경영인인 이수영 대표이사, 지주 부문은 윤새봄 사장이 맡기로 결정됐으며, 윤 사장은 기획조정실장도 겸임한다.

윤형덕 부회장은 승진을 통해 동생을 직급상 앞선 것과 별개로, 렉스필드 컨트리클럽으로 발령이 나면서 그룹 중추에서 다소 멀어졌다. 렉스필드 컨트리클럽 회원제 골프장 렉스필드CC를 운영하는 회사다. 게다가 렉스필드 컨트리클럽은 남기성 대표를 축으로 하는 전문경영인 체제가 그대로 가동된다.


일각에서는 그간 차남이 보여준 경영 능력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윤 회장의 두 아들은 2000년대 후반 그룹에 나란히 입사해 경영 수업을 받았지만, 드러난 성과는 큰 차이가 있었다.

윤새봄 사장은 웅진그룹 기획조정실장, 웅진씽크빅 대표이사, 웅진그룹 사업운영총괄 등을 거쳤다. 웅진씽크빅 대표 시절에 실리콘밸리 AI 기업 ‘키드앱티브’에 대한 투자와 제품개발을 진행하는 등 에듀테크 시장 선점 작업에 일익을 담당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놀이의 발견의 성공은 윤새봄 사장의 경영 능력을 확실히 입증한 사례가 되기에 충분했다. 놀이의 발견은 2020년 5월 웅진씽크빅에서 분사한 법인이다. 이 무렵 웅진그룹은 사업운영총괄 전무였던 윤 사장에게 경영을 일임하는 형태로 사내 키즈 플랫폼 사업단을 놀이의 발견이라는 이름으로 물적 분할했다.

2019년 4월 출범한 놀이의 발견은 전국 놀이·휴양 공간을 한 자리에 모아 예약, 결제까지 가능하게 한 앱 기반 플랫폼이다. 테마파크·키즈카페·체험공방 등 5000여개 제휴사의 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놀이의 발견은 출시 직후 학부모들의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었고, 3개월 만에 누적 회원 20만명을 돌파하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누적 회원은 130만명에 달한다.

껍데기 주고 내실 챙겼다
사실상 끝난 경쟁 수순

교육 사업에 대한 그룹의 높은 의존도는 윤새봄 사장을 축으로 하는 후계 구도를 예상케 하는 또 다른 이유다. 웅진그룹은 세일즈맨 출신인 윤 회장이 자수성가로 창업한 후 성장을 거듭한 끝에 2011년 매출 6조원에 계열사 31개로 재계 30위권의 위상을 자랑했다.


하지만 이후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주요 계열사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거나 매각됐다. 극동건설 부도, 서울상호저축은행 상장폐지에 이어 웅진코웨이, 웅진케미칼, 웅진식품 등이 잇따라 팔렸고, 결국 중견기업으로 위상이 추락했다. 

웅진코웨이를 다시 품고자 했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웅진씽크빅과 넷마블은 2019년 12월 웅진씽크빅이 보유한 웅진코웨이 지분 25.08%를 1조7400억원에 넷마블이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웅진그룹은 2019년 3월 웅진씽크빅을 통해 과거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팔았던 코웨이 지분 22.17%를 되사오면서 약 1조6849억원을 지불했다. 또 추가 자본 투입으로 지분을 25.08%까지 늘리면서 인수에 총 1조9000억원을 썼다. 재무 여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다 보니 인수대금 대부분이 차입금이었고, 결국 인수 3개월 만에 매물로 내놔야 했다.

공교롭게도 교육 사업에 대한 집중도 강화는 신사업을 통해 역량을 입증해야 했던 장남에게는 마냥 반가운 소식은 아니었다.

그간 윤형덕 부회장은 웅진코웨이 신상품팀장, 웅진코웨이 경영전략실장, 웅진씽크빅신사업 추진실장 등을 역임하며 기획과 마케팅 역량을 키웠다. 웅진코웨이 재직 당시 매트리스, 안마의자 등 신규 렌털 상품을 기획해 시장에 안착시키는 데 공헌한 점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무너진
힘의 균형

그럼에도 윤형덕 부회장에 대한 주목도는 상대적으로 덜했다.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웅진씽크빅과의 사업 연관성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데다, 웅진투투럽의 부진까지 겹치면서 입지가 축소된 탓이다.

윤형덕 부회장은 2016년부터 웅진투투럽 대표를 맡았고, 초창기에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도 했다. 특히 2019년에 매출 84억원과 7억원대 순이익을 내면서 향후 전망을 밝게 했다.

그러나 웅진투투럽의 활약은 오래가지 않았다. 2021년 말 기준 웅진투투럽의 매출액과 순이익은 각각 80억원, 3억3000만원에 그쳤고, 매출액 대비 순이익 비중은 0.4%에 불과했다. 심지어 지난해에는 3분기까지 순손실 1억5000만원을 기록하면서 적자 전환이 이뤄졌다.

차남의 지분율이 장남을 앞섰다는 점도 향후 그룹 후계구도가 차남을 중심으로 짜여질 것으로 예상되는 배경이다. 2019년까지만 해도 윤 회장은 비슷한 시기에 입사한 두 아들에게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다.

실제로 두 사람이 보유한 지주사 지분은 이 무렵까지만 해도 엇비슷했다. 2019년 말 기준 윤형덕 부회장과 윤새봄 사장의 ㈜웅진 지분율은 각각 12.97%, 12.95%로 유의미한 격차라 보긴 힘들었다.

그러나 2020년부터 윤새봄 사장이 본격적으로 지주사 지분 취득에 나서면서 둘 사이의 지분율 균형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특히 윤새봄 사장은 2020년 5월18일부터 21일까지 자사 주식 169만7915주를 장내 매수하면서 지분율을 15.09%로 끌어올리며, 형을 제치고 최대주주에 등극했다.


이 시점부터 재계에선 차남이 사실상 후계자로 간택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전까지만 해도 장·차남 사이에 힘의 균형이 맞춰졌지만, 지주사 지분율을 높인 차남이 주도권을 쥐게 됐다는 시각이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윤 사장과 윤 부회장 지분율은 각각 16.3%, 12.88%다.

밀리는 형님
아우의 그늘

윤 회장의 경영권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도 차남 중심의 승계 작업이 진행될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윤 회장은 이유 없는 부의 대물림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수차례 피력해왔다. 창업 초기부터 투명한 경영을 첫 번째 원칙으로 삼고, 친인척을 배제시켰던 수많은 일화는 윤 회장의 평소 생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자식도 마찬가지였다. 경영 능력이 안 되면 회사를 물려주지 않겠다는 뜻을 몇 번이나 강조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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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