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 단상> 비핵화 신용장

비핵화, 무역 거래 방식으로 풀어야

지난해 1월20일 출범한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 비핵화 문제에 있어 트럼프 행정부와 접근 방식이 완전히 다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직접 만나 대화로 담판 짓는 싱가포르, 하노이 정상회담 같은 방식을 택했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의 핵무기 폐기 의지와 로드맵이 전제되지 않는 한 협상에 응하지 않는다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런데 트럼프 행정부는 성과에 상관없이 제3의 장소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비핵화 거래를 놓고 시도라도 해봤지만, 출범 1년7개월이 다 돼가는 바이든 행정부는 아직까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눈에 띄는 어떤 거래도 하지 않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비핵화 문제에 대해 취하는 노력은 한·미·일 안보동맹 강화와 한·미 군사훈련 재개, 그리고 세계 국제기구 회의 등에서 북한의 핵무기 실험을 규탄하면서 문이 열려 있으니 먼저 손을 내밀라고 북한을 압박하는 게 고작이다.

어차피 비핵화 문제 당사자는 북한과 미국인데, 이 두 나라는 지금 아예 거래 자체를 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미국이 먼저 대북 경제제재를 풀어야 비핵화를 실천하겠다고 주장하고, 미국은 북한이 먼저 핵무기를 폐기해야 대북제재를 풀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Top-down 방식으로 직거래장에서 비핵화 거래를 시도했던 트럼프 행정부와 달리, 바이든 행정부는 Bottom-up 방식으로 정상적인 무역(신용장 개설) 거래 방식을 통해 비핵화 거래를 시도해보면 어떨까? 두 나라가 서로 양보하라면서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 간의 국제적인 무역 거래에 있어 제일 중요한 건 무역 당사자 간의 신용 문제다.

예를 들어, A 국가의 a 회사가 B 국가의 b 회사에 어떤 물품을 수출할 경우, a 회사는 A 국가 항구에서 수출 물품을 배에 선적하자마자 수출 대금을 받기 원하고, b 회사는 B 국가 항구에서 수입 물품을 확인한 후 찾을 때 수입 대금을 지불하기 원한다.

국적도 다르고 거래 상대에 불과한 a 회사와 b 회사가 서로 믿고 물건이나 대금을 먼저 줄 만큼 신용관계가 형성돼있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이 쌍방의 조건이 성립되지 않으면 국제적인 무역거래는 이뤄질 수 없기 때문에, 이 때 쌍방의 조건을 충족시켜주기 위해 개런티 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그 역할은 국가가 아닌 은행이 맡는다.

수출입 회사와 은행 간의 이런 긴밀한 관계에 따라, a 회사는 A국가의 a’ 은행과 수출 관련 약정을 맺어야 하고, b 회사는 B 국가의 b’은행과 수입 관련 약정을 맺어야 무역거래를 할 수 있다. 그리고 A 국가의 a’ 은행과 B 국가의 b’ 은행 역시 a 회사와 b 회사의 무역거래를 돕기 위해 서로 국제적인 신뢰에 관한 약정을 맺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a 회사의 a’ 은행은 b 회사가 거래하는 b’ 은행과 미리 수출입 거래 관련 약정이 돼있어 a 회사가 수출 물품을 선적하면 바로 수출 대금을 a 회사에 지불해주고, 나중에 b’ 은행으로부터 선 지불해준 대금을 받는다.

b 회사의 b’ 은행 역시 a 회사가 거래하는 a’ 은행과 미리 수출입 거래 관련 약정이 돼있어 수입 물품이 항구에 도착할 때 b 회사가 b’ 은행에 수입 대금을 지불하면 수입 물품을 찾을 수 있도록 a’ 은행으로부터 받은 서류를 내주고 b 회사로부터 받은 수입대금을 a’ 은행에 송금하게 된다.


물론 수출 업무를 담당하는 a’ 은행은 b’ 은행으로부터 받은 신용장을 바탕으로 a 회사와 업무를 진행하고, 수입 업무를 담당하는 b’ 은행은 b 회사로부터 신용장 개설에 따른 담보를 확보하고 업무를 진행한다.

이같이 국가 간의 무역거래에 있어 수출회사와 수입회사의 각자 조건을 충족시켜주기 위해 개런티 하는 은행의 역할은 매우 크고 중요하다.

비핵화 거래에도 서로 자기들의 조건을 먼저 들어달라고 주장하고 있는 북한과 미국의 조건을 동시에 충족시켜줄 수 있는 은행과 같은 세력이 필요하다. 즉 북한이 핵무기를 폐기했을 때 미국의 대북제재 해제를 개런티 할 수 있는 세력과 미국이 대북제재를 해제했을 때 북한의 핵무기 폐기를 개런티 할 수 있는 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한반도에서 북한을 개런티 할 수 있는 나라는 중국 밖에 없고, 미국을 개런티 할 수 있는 나라는 한국 밖에 없는 것 같다. 북한과 중국은 서로 혈맹관계고, 한국과 미국은 서로 동맹관계기 때문이다.

중국은 북한에 핵무기를 폐기하면 미국의 대북제재 해제라는 약속을 중국 이름을 걸고 책임지겠다고 개런티 하고, 한국은 미국에 대북제제를 해제하면 북한의 핵무기 폐기를 역시 한국 이름을 걸고 책임지겠다고 개런티 하면 된다.

여기에는 국제간의 무역 거래에 있어 a’ 은행과 b’ 은행 간의 무역거래 약정이 돼있듯이, 한국과 중국 간의 외교적인 거래 약정이 선행돼야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현재 한국과 중국은 경제적 거래 약정은 돼있지만, 외교적 거래 약정은 돼있지 않아 한국이 미국을 개런티 하거나 중국이 북한을 개런티 하기가 쉽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국제 간의 무역에서 양 국가 간의 은행거래가 없을 경우, 양 국가의 은행이 각각 거래하고 있는 제3국의 은행을 통해서 거래하듯이, 우리 한반도 비핵화 문제도 제3국을 통한 정치적 거래를 모색하면 된다.

지정학적으로나 외교적인 관계로 봐서는 일본이 제3국의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일본은 중국과 한국의 교량 역할을 할 정도의 역량도 없고 관심도 없다.

사실 북한은 최근까지도 여러 차례 전략전술 무기를 공개하고 핵무기 실험을 자행하면서 비핵화 신용장을 개설하고 미국 바이든 행정부에 거래를 원했지만, 미국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도 대북 압박을 가하면서 대북제재 신용장을 개설하고 북한에 거래를 원했지만, 북한 역시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여기서 핵심은 비핵화 관련 외교 거래 당사자인 북한과 미국의 관계에 앞서 북한을 개런티 해야 하는 중국과 미국을 개런티 해야 하는 한국 두 나라의 관계 정립이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미국은 당장 자국의 이익만을 위해 한국에 사드 배치나 국제기구 동참 및 협력 등을 요구하며 한국이 중국과 멀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도 미국은 중국의 반도체산업을 저해하기 위해 미국 포함 한국, 일본, 대만 4개국의 안정적인 반도체 생산·공급망 협의체인 ‘칩(Chip)4’를 만들어 한국과 중국의 관계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키는 한국과 중국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바이든 행정부가 알면서도 미·중 패권싸움 때문에 모르는 척 하고 있는 것 같다.

 

※ 이 기고는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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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