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창업을 처음 도전할 때 소자본 창업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5000만원 이하로 창업할 때 소자본 창업이라 일컫는다. 소규모 식당 창업 시 염두해 둬야 할 몇 가지 중요 사항을 살펴보자.
소규모 식당 창업 시 상가 입지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소규모 점포는 입지에 따라 성패가 90% 이상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게 업계 정설이다.
입지는 우선 접근이 편하고 용이해야 한다. 주 상권과의 거리, 이동 동선, 지하철이나 버스 승강 지점, 주차장 등 유동 인구의 접근이 편해야 한다. 대로변이 좋지만 이면골목이 더 좋은 경우도 있다. 주 출입구에 이르는 편이성이 중요하지만, 후문을 통해 쉽게 들어올 수 있어도 좋다.
접근 편한 입지
상가건물 간판
다양한 메뉴
가격 경쟁력
또 소규모 점포는 상가건물의 외양과 간판이 중요하다. 상가 건물이 특색 있어 눈에 띄거나, 간판이 돌출되어 있거나, 입간판·네온싸인이 있어도 좋다. 주 출입구가 간판과 함께 눈에 잘 들어오는 게 중요하다.
음식 메뉴는 다양해야 한다. 소규모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맛이나 분위기를 즐기기 보다는 한 끼를 때우는 장소로 생각한다. 따라서 음식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소규모로 운영하는 특성상 메뉴가 많으면 손이 많이 가서 힘이 들기 때문에 1~3가지 메뉴를 정해서 집중적으로 또는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10개 정도의 메뉴를 준비하되, 시그니처 메뉴를 제외한 나머지는 사이드로 갖고 가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가격이 비싸지 않아야 한다. 소형 음식점은 인테리어나 서비스 등으로 차별화하기 어려우므로 가격에서 경쟁력이 있어야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