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그룹 '12년 골육상쟁' 풀스토리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09.18 12:5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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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나지 않은 김 회장 삼형제 싸움

[일요시사=김민석 기자] 고 김수근 대성그룹 명예회장의 마지막 유언은 아들 삼형제가 다투지 않는 것이었다. 하지만 삼형제는 부친이 세상을 뜨자마자 유산을 두고 다퉜다. 이도 모자라 회장 호칭과 회사 상호를 놓고 싸웠다. 무려 12년간 지속돼 온 대성가 삼형제의 '골육상쟁'. 그 풀스토리를 담아봤다.

"첫째는 대성산업을, 둘째는 서울도시가스를, 셋째는 대구도시가스를 맡거라."

고 김수근 대성그룹 명예회장의 유언이 참으로 무색해졌다. 오랜 법정 다툼 끝에 3남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이 '대성홀딩스'라는 그룹명을 고수하면서 장남 김영대 대성 회장은 '대성지주'라는 회사명을 더 이상 쓸 수 없게 된 것이다.

불편한 동거 지속

지난 10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3부(부장판사 한규현)는 대성그룹 창업자 김 명예회장의 3남 김영훈 회장이 이끌고 있는 대성홀딩스(옛 대구도시가스)가 장남 김영대 회장의 대성합동지주(옛 대성산업)를 상대로 낸 상호사용금지 등 청구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고 밝혔다. 법원이 '대성홀딩스' 상호를 한발 먼저 등록한 점을 고려해 3남의 손을 들어준 것.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장남 회사의 '대성지주(Daesung Group Holdings)'와 3남이 먼저 등록한 '대성홀딩스(Daesung Holdings)'를 보면, '홀딩스'와 '지주'는 국문, 영문 차이만 있을 뿐 뜻이 같다"며 "국문 상표뿐 아니라 영문 상표도 서로 유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상당수 일반 투자자들이 사전에 기업에 관한 자료를 충실히 수집하지 않은 채 주식거래를 하는 점, 설문조사 결과 주식 투자자 29.2%가 두 회사를 혼동했고 11.5%가 상호 혼동으로 말미암아 실제 금전적인 손해를 입었다고 응답한 점 등을 볼 때 유사한 상호명을 함께 쓰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따라서 장남의 대성지주 상호 사용에는 3남의 대성홀딩스 영업을 장남의 사업으로 오인시키려는 부정한 목적이 있었다고 보인다"며 "(만약) 장남의 회사 매출이 3남보다 크다고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대성가 형제들의 갈등은 1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2000년 10월 당시 84세의 김 명예회장은 타계 전까지 자녀들의 재산 다툼을 걱정했다고 한다. 이에 김 명예회장은 평화로운 경영권 이양을 위해 삼형제를 한자리에 모았다. 그 자리에서 그는 장남에겐 모기업인 대성산업, 차남에겐 서울도시가스, 3남에겐 대구도시가스 경영권을 나눠주며 경영공조체제를 유지하도록 했다. 계열분리를 마친 김 명예회장은 눈을 감기 직전까지 형제 간의 우애를 강조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김 명예회장의 유지는 1년도 채 가지 못했다. 그가 별세하자마자 주식 매각 가격 문제로 형제 간 유산싸움이 벌어진 것이다. 당시 장남의 대성산업이 보유한 서울도시가스 지분(62.94%)과 대구도시가스 지분(26.3%) 정리가 문제가 됐다. 이 과정에서 장남 대 차남·3남으로 편이 갈려 주식 매수전과 주총 표 대결에 이어 법정분쟁으로 비화됐다. 3개월가량 지속된 이 분쟁은 원로들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면서 정리됐다.

곧바로 장남 김영대 회장과 3남 김영훈 회장의 '대성그룹 회장' 호칭 사용을 놓고 정통성 싸움이 이어졌다. 당시 김영대 회장은 장남이자 모기업인 대성산업을 물러 받았기에 대성그룹 회장 명칭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3남 김영훈 회장은 "그룹을 분할 해 경영한다는 합의만 있었지 누가 대성그룹 회장 호칭을 쓸 것인지에 대해서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대성그룹 회장 호칭을 고집했다. 회장 호칭 신경전은 김영대 회장이 호칭에서 그룹을 떼고 '대성 회장'을 사용하면서 일단락됐다.

"절대 다투지 마라" 부친 마지막 유언 무색
별세후 유산·호칭·상호 두고 '형제의 난'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었다. 두 번째 싸움은 2006년 삼형제의 어머니 고 여귀옥 여사가 별세하면서 벌어진다. 그가 남긴 100억원대 주식·부동산 등 유산 분배를 놓고 다툰 것. 과거 유산 분쟁으로 홍역을 치른 삼형제는 어머니의 유산 분배를 놓고 또 다시 의견이 갈렸다. 당시 대외적으로는 합의한 것으로 밝혔지만, 이들은 서로 자기 분을 더 많이 차지하려 해 조정이 원활하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최종적으로 합의를 끝낸 것은 2년 후인 2008년인데 이들은 어머니의 주식을 처분한 돈 90억원을 6명의 형제가 동등하게 각자 15억씩 나눠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잠잠해지는가 싶었던 골육상쟁은 2009년 그룹명 문제로 다시 불거졌다. 이때 차남 김영민 회장은 서울도시가스그룹(SCG)으로 '대성' 상호명을 빼 갈등의 소지를 없애며 뒤로 빠졌다. 하지만 장남과 3남은 대성 상호명의 정통성을 차지하기 위해 법정싸움을 시작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2010년 5월 김영대 회장이 주주총회를 통해 기존의 대성산업을 '(주)대성지주'로 변경하며 증시에 상장하자 이보다 8개월 앞서 '대성홀딩스'를 상장한 김영훈 회장은 대성지주라는 상호를 사용하지 말라며 가처분 신청을 냈다. 홀딩스가 지주회사란 의미인 만큼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준다는 주장이었다. 이에 장남은 기존 대성지주 상호를 포기하고 지난해 1월부터 '대성합동지주'라는 명칭을 내걸고 있다.

3남의 손을 들어준 이번 판결을 두고 그동안 독자노선을 구축해오면서도 법적으로는 '한 지붕 세 가족'이나 다름없는 대성그룹의 지배구조에 변화가 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판결이 형제 간 계열분리 등 지배구조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차례 분쟁을 벌일 만큼 형제 간 사이가 좋지 못하지만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대성그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자산총액(자본+부채) 5조원 이상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으로 지정돼 3형제의 계열사 모두 김영대 회장을 대표로 한 하나의 대기업집단 '대성'으로 묶여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성 삼형제의 '불편한 동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세 회사 사이에 교차지분을 쉽게 해결하지 못하는데다 계열분리를 할 경우 얻는 이득이 크지 않다는 판단이 서기 때문이다.

항소 가능성 내비쳐

대성홀딩스 관계자는 "계열분리에 대해선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재판결과에 대해선 "가처분 결정에 이어 본안 소송에서도 똑같은 결과가 되풀이 됐다"며 "법원에서 상식적인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성합동지주 측은 "재판부가 겉으로 드러난 선후관계만 갖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형제의 관계, 회사의 역사 및 정통성 등에 대해선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과"라고 말해 항소 가능성을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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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