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새해 첫 전시' 신채희

PNGDIARY의 한 페이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아트스페이스 영에서 신채희 작가의 개인전 ‘PNGDIARY’를 준비했다. 이번 개인전은 아트스페이스 영에서 진행하는 새해 첫 전시다. 

신채희 작가는 마치 일기를 쓰듯 일상적인 사물이나 음식 이미지를 그려 화면에 기록한다. 이미지를 콜라주처럼 겹쳐 붙이듯 그리며 화면을 구성해 나간다. 서로 연관이 없어 보이는 이미지가 한데 모인 그림은 마치 스티커를 아무렇게나 붙인 노트북 뒷면이나 다이어리의 한 페이지처럼 보인다. 

충격과 자극

신채희는 일기에 대해 ‘지나간 기억을 복기하고 다듬어 안정적인 현재와 미래를 기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어떤 감정은 하나의 사물에 깊이 각인돼 그것을 볼 때마다 계속해서 연상되기도 한다. 

작가는 사물 이미지로 일기를 쓰면서 기억과 연관된 강한 감정이나 심리 상태에 자신을 지속적으로 노출시켰다. 이 과정에서 스스로 안정된 상태가 되도록 수양하는 것이다. 회화 속 선명한 색채와 질감의 대비가 일으키는 시각적 자극은 그것에 담긴 기억의 심리적 자극을 상상하게끔 한다. 

연관 없는 이미지
겹쳐 붙여 구성해


이번 개인전을 통해 신채희는 이전까지 기록해왔던 기억을 해체, 규격화하고 재배치하는 법을 탐구했다. 일기를 쓰고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읽어보는 마음으로, 지난 이미지를 다시 바라볼 때 기억이 작동하는 방식을 회화 작업으로 풀어내려 했다.

이리저리 조합하거나 화면 속의 특정 사물이나 구역의 일부분을 화면 밖으로 확장, 복제하고 평면을 벗어나 기억의 개념을 입체물로까지 확장시켰다. 

이미지 파일 형식과 확장자로 우리에게 익숙한 ‘PNG’는 Portable Network Graphics(이동성 네트워크 그래픽)의 약어다. 다른 이미지 형식보다 더 선명하고, 사각형 이미지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모양을 가진 이미지든 외곽을 남기고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다. 

PNG의 특징은 이미지를 그리고 복제하며 타원형 캔버스나 입체물 위에 독자적으로 튀어나오게 하는 신채희의 방식과 닮아있다. 그는 일식에 종종 사용되는 연어알을 그림의 소재로 주로 사용하는데, 이 연어알을 작은 원형 캔버스에 한 알 한 알 그려 여러 점을 제작하거나 구형 석고 입체물 위에 그리는 식이다. 

일기를 쓰고 되짚듯
다시 바라본 기억들

김명지 아트스페이스 영 큐레이터는 “처음 만져본 캐시미어, 손끝을 날카롭게 베는 종이,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마음에 괜히 만지작거렸던 옷자락, 반짝이는 바다의 물결, 연어알과 소시지의 터지는 식감 등은 연속성을 유지하던 감각을 칼로 베듯 감각의 절단면을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붉게 발광하는 듯한 색을 가진 매끈하고 윤기 나는 표면이 과장돼있다”며 “신채희는 이 광택감을 유화 물감 특유의 질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표면으로 재현한다”고 설명했다. 


물감의 광택이 빚어내는 간편한 착시에 의존하지 않고, 그 활용도를 제한한 채 온전히 기억에만 의존해 그 빛을 표현한다는 것.

또 신채희의 회화에 대해 “이런 기억의 기록과 회상의 과정, 그 흔적을 시각화해 또 한 번 변주해보려는 시도”라고 덧붙였다. 

수양의 기회

아트스페이스 영 관계자는 “지난 2년간의 기억은 많은 사람에게 깊은 심리적 충격과 자극으로 남아있을 것”이라며 “이번 전시가 스스로를 수양하고 다듬을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새로운 마음으로 새해를 시작할 용기를 북돋워 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시는 오는 30일까지. 

 

[신채희는?]

▲학력
이화여대 서양화과 학부 졸업(2018)
이화여대 서양화과 석사 졸업(2021)

▲개인전
‘1& n’ 쇼앤텔(2021)
‘액체 도무송’ 가삼로지을(2020)
‘나는 깨끗한 잠을 자고 싶어’ 이대서울병원 웰니스 아트존(2019)
‘엉엉 울고 싶다’ 대안공간 안정(2019)
‘무당이 파도 속에서 검은 개를 안고 나타났다’ 사이아트 스페이스(2019)
‘신이 들어있는 장난감을 모두 버렸다’ 서진아트 스페이스(2019)
‘여액이 된 불순물이 된 여액이 된 불순물’ 갤러리 도스(2019)

▲단체전
‘ILLGIBLE MAP읽혀지지 않는 지도’ 아트스페이스 3(2021)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AMA 2021’ 벡스코(2021)
‘확장하는 신체 BE’ 이화여대 갤러리(2019)
‘당신의 정당한 기이함을 전개시키십시오’ 도잉아트(2019)
‘AHAF아시아호텔아트페어’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2019)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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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