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승무원복 갈아입기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21.12.21 10:45:04
  • 호수 135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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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까지 보여주는 룩북 정체는?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 주는 승무원복 갈아입기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한 여성 유튜버가 속옷 차림으로 등장해 승무원 유니폼을 착용하는 영상을 게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른바 ‘룩북’ 콘셉트. 문제는 승무원 복장을 입고 몸매를 적나라하게 드러내 특정 직업군을 성 상품화 했다는 지적이다.

보정 없이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현재 승무원들 극대노 중이라는 유튜브 영상’이란 글이 올라왔다. 이에 따르면 룩북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 A씨는 지난달 2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승무원 룩북 / 항공사 유니폼 + 압박 스타킹 코디’란 제목으로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을 착용하는 영상을 올렸다.

A씨는 속옷만 입고 등장해 블라우스와 스타킹, 치마를 차례로 입었다.

색이 다른 2벌의 승무원 유니폼을 착용한 A씨는 “속옷부터 갈아입는 모습까지 보정 없이 솔직하게 고스란히 담아냈다”며 “보정 속옷이나 보정 어플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승무원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을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 받았고, 의상들도 전부 제가 구매했다”면서 “착용한 의상은 특정 항공사의 정식 유니폼이 아니고 유사할 뿐, 디자인과 원단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A씨는 속옷을 입은 채로 등장해 ‘오피스룩’ ‘원피스룩’ ‘이벤트복’ 등의 착용 영상을 올리고 있다. ‘룩북(look book)’은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 경향이나 스타일을 담은 사진집을 뜻한다. 이를 유튜브에선 여러 의상을 착용하며 패션 스타일을 보여주는 영상을 칭하는 용어로 사용돼왔다. 

승무원 유니폼 착용 유튜브 영상 논란
속옷까지…특정 직업군 성상품화 지적

일부 유튜버들은 조회 수를 올리기 위해 스타일링보단 속옷 노출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승무원 복장 영상도 룩북과 거리가 멀어 특정 직업군을 성 상품화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대한항공은 단단히 화가 난 모습이다. 영상 속 A씨가 입은 승무원복이 자사의 유니폼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한 언론을 통해 “해당 당사자 및 채널에 지속적으로 영상 삭제를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채널 운영자에 대해 법적 조치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일반인은 승무원복 입는 영상 찍으면 안 되나? 승무원 사칭한 것도 아닌데…’<tomc****> ‘별 게 다 문제네. 특정 회사 승무원이라고 한 것도 아닌데 뭐가 그렇게 문제냐?’<hms7****> ‘상상력 자극인데 무슨 잘못이야?’<fese****>


‘법적 처벌을 하려면 누군가가 피해를 봐야하는 거 아닌가? 피해자가 누구지?’<rye0****> ‘수영복은 되고 속옷은 안 되고?’<skyw****> ‘본인이 돈 주고 사서 예쁘다고 입고 자랑도 못하냐?’<ehdr****> ‘레깅스 입는다고 누가 뭐라 하면 내 옷 내 맘대로도 못 입냐고∼’<jame****>

‘수영복·레깅스는 되고?’
‘콘텐츠 진짜 의도 의심’

‘여성 전용 뮤지컬도 성 상품화 아닌가? 아이돌 복근쇼도…왜 이중잣대?’<sukh****> ‘표현의 자유를 법으로 처벌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이상한 거 아닌지? 예를 들어 보디빌더의 근육질 사진도 음란한 건지?’<natu****> ‘표현은 개인의 자유이긴 하지만 어떤 생각으로 이런 영상을 올리는지 궁금하기도 하네요’<jmy0****>

‘룩북은 무슨 그냥 스트립쇼지’<hirg****> ‘속옷 갈아입는 영상까지 있네. 돈 벌려고 별짓을 다하는 유튜버들, 선정적인 영상들 정리 좀 해라’<kimp****> ‘룩북이 원래 저런 게 아닌데 의미가 다른 쪽에 치중됐으니 뭐라 하는 거다’<br4l****>

‘구독자 남자가 많을까 여자가 많을까? 정말 코디를 보여준다면 최종 장면만 보여주지, 속옷 입은 것까지 보여줄 필요 없지’<sind****> ‘돈이 목적이면 아무래도 상품이지’<olom****> ‘사실 패션만 보여준다면 입는 과정과 벗는 과정을 보여줄 필요가 없는 거다. 다분히 구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임을 본인도 시청자도 안다’<kenn****>

‘저 영상 실제로 보면 진짜 유튜버의 의도가 다 보이던데. 진짜 깜짝 놀랐음. 자세나 표정이 다 19금. 애들이 볼까 걱정된다’<eyng****> ‘내가 대한항공 승무원이면 이거 보고 열 받을 듯’<cool****>

노출에 중점

‘엄밀히 말해서 룩북은 그 스타일에 관심 있는 여자들이 참고하고자 보는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댓글의 비중을 보면 아시다시피 이 콘텐츠가 좋다고 옹호하며 보는 이들이 과연 저걸 보고 참고해서 코디하는 여자분들인지 의문스럽습니다. 진짜 룩북이 목적이었다면 제대로 망한 콘텐츠인 거죠’<nrgl****>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대한항공 승무원복 수난사

승무원 유니폼의 성 상품화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그때마다 대한항공 측은 발끈했다.

앞서 배우 윤지오가 대한항공 승무원 유니폼으로 보이는 의상을 입고 선정적인 인터넷 방송을 하자 대한항공 측은 “유니폼 디자인권 침해 사항일 뿐 아니라 영상물의 내용은 대한항공 브랜드 및 승무원 이미지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영상 삭제를 요청했다.


승무원 복장을 여종업원들에게 입히고 영업을 하는 일명 ‘스튜어디스바’들에 대해선 “대한항공 승무원 복장과 매우 유사하다”며 시정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하기도 했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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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