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만나다> 완성형 신예 무진성

“8년 무명 생활, 불안감이 컸죠”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이른바 무명배우라 불리는 이들의 불안은 말로 다 할 수 없다. 작품 출연의 기회는 물론 오디션 기회조차도 적다. 작은 역할이라도 맡아 연기를 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생계를 위해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는데, 정기적으로 일하는 자리를 얻기엔 어려움이 따른다. 오디션 일정과 겹칠 경우를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영화 <장르만 로맨스>에 출연한 신예 배우 무진성의 무명 기간도 무려 8년이 넘는다. 어두운 미래를 뚫고 영화 데뷔를 치렀다. 개봉 후 벌어지는 모든 일이 꿈만 같다고 한다. 

1988년생 무진성은 어렸을 때부터 똘똘했다. 공부를 잘해야만 거머쥘 수 있는 초등학교 전교 학생회장 출신이며, 중학생 때는 전교 학생 부회장을 역임했다. 늘 중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했으며, 공부하는 게 즐거웠다고 한다. 

인생 바꾼 연극

토론을 즐겼고, 직업 적성검사를 하면 변호사나 검사가 1순위에 떴다. 가족들도 법조인이 되길 기대했다고 한다. 

그랬던 무진성의 인생을 바꾼 건 고등학교 1학년 겨울, 연극영화과를 지망하는 친한 친구의 소개로 한 편의 연극을 관람하면서다. 인천에 살고 있던 무진성은 친구와 2시간 넘게 걸려 연극 <사랑에 대한 다섯 가지 소묘>를 보러 간다. 너무 먼 길을 갔던 터라 투덜대면서, 짜증을 부렸다고 한다.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무대에 오른 배우들을 보자마자 느낀 건 ‘이건 신세계다’였다. 


학업에만 열중하던 그에게 배우들의 연기를 눈앞에서 목격하는 것은 충격이 더 컸을 수 있다. 입이 떡 벌어진 채로 몰입해서 연극을 봤다고 했다.

“너무나 충격적이었고, 생소했어요. 당황도 많이 했어요. KO 펀치를 맞은 기분이었죠. 연극이 끝나고 커튼콜이 올라갔는데, 어떤 분은 슬픔이 차서 울고 계시고, 어떤 분은 정말 행복한 미소를 짓고 있고, 누군가는 기립박수를 치고 있었어요.”

10대였던 어린 무진성의 뇌리에 스친 건 ‘내가 어떤 일에 최선을 다했을 때 나를 모르는 사람이 손뼉을 쳐줄 직업은 무엇일까’였다. 연기하는 것 외에는 다른 직업이 생각나지 않았다. 그 후로 바로 연기학원을 다닌다. 부모님도 흔쾌히 허락했다. 조건이 있었다. 단 한 달만 배워보기로 하는 것.

만약 적응이 안 되면 다시 학업에 열중하자는 제안이었다.

“아마 금방 적응 못하고 돌아올 것으로 생각하셨던 것 같아요. 한 달 동안 정말 재밌더라고요. 연기실습을 했는데, 성적도 잘 나왔어요. 그렇게 한 달이 몇 년이 됐고, 이 자리까지 오게 됐죠.”

그는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입학, 졸업한 뒤 곧바로 연예 기획사와 계약을 맺었다. MBC <투윅스>를 시작으로 SBS <열애> tvN <미생>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했다. 하지만 인지도를 높이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연기를 보여줄 기회를 접하기조차 어려웠다.

외아들이라는 점에서 부모님의 지원을 전폭적으로 받으며 20대를 보냈는데, 30대를 넘어가니 불안감을 감당하기 힘들었다. 


영화 <장르만 로맨스> 성소수자 유진 역
“성숙한 가치관 가진 배우가 되겠습니다”

“서빙하면서 생계를 유지하곤 했죠. 연기하면서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매니저분들이 명함을 주기도 했어요. <장르만 로맨스> 오디션을 보기 전까지 슬럼프가 심했어요. 아침마다 산에 다니면서 불안을 극복하려 했죠. 힘들었어요. 연기를 그만할까도 생각했는데, 연기 외에 하고 싶은 일은 생각나지 않더라고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막다른 길에 놓인 기분이 가득할 때 한 줄기 빛처럼 찾아온 게 <장르만 로맨스> 오디션이었다. 200:1의 경쟁률을 뚫고 당당히 합격한다. 역할은 소설가이자 교수를 사랑하는 제자다. 이름은 유진이고 성소수자다.

아직도 국내 사회에서는 편견이 가득한 존재다. 특정 종교집단은 성소수자를 죄악으로 여기기도 한다. 

역할을 배정받으면 연기를 어떻게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숙제에 놓이는 게 배우의 숙명이다. 무진성도 마찬가지였다. 한 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성소수자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엄청난 고민에 휩싸였다.

“유진이라는 인물이 일상 속 평범한 사람들과 다르거나 특별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가 가진 정서에 최대한 집중했어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볼 수 있는 캐릭터로 여겼고요. 현(류승룡 분)을 사랑하는데, 남자 현이 아닌 인간 자체의 현을 사랑한다고 여겼어요. 개인적으로 꽂힌 대사가 ‘바라는 게 없는데 어떻게 상처를 받겠어요’였어요. 도대체 유진은 어떤 삶을 살았길래 바라는 게 없을 수 있나에 집중했죠. 성숙한 가치관을 가진 인물이잖아요. 그 부분을 많이 생각했어요.”

배우는 ‘글에 쓰인 인물을 몸에 담는’ 직업이다. 시나리오에 쓰인 감정을 읽고 자신의 눈과 마음, 몸으로 표현한다. 경험이 적을수록 이른바 과한 연기로 불편함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무진성은 매우 적절한 감정선을 유지한다.

신예 배우들이 자신의 연기력을 드러내기 위해, 때론 과도하게 과잉된 감정을 드러내기도 하는데 무진성의 연기에서는 담백하고 건조한 느낌이 일관된다. 무진성은 공을 류승룡과 조은지 감독에게 돌렸다.

“류승룡 선배께서 늘 기본을 놓치지 말라고 하셨어요. 액션이 아닌 리액션을 잘 하라고요. 상대가 어떤 연기를 하는지 보고 그에 맞는 연기를 하라고요. 처음에는 긴장도 되고, 여유가 없어서 리액션을 못했는데, 선배님 덕분에 잘 적응할 수 있었어요. 감독님도 연기자 출신이잖아요. 제 고민을 단번에 아시더라고요. 두 분 덕분에 비교적 절제된 연기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정말 감사드리고 싶네요.”

<장르만 로맨스>는 사회적으로 통념되기 어려운 관계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전 남편을 사이에 둔 현 부인과 전 부인의 관계, 이혼한 남편의 30년 지기 친구와 연인 관계에 있는 여인, 유부녀를 사랑한 고등학생, 남자를 사랑하는 남자 등 말로 설명하기 복잡한 관계가 얼키설키 섞여 있다. 

사회적으로는 지탄의 대상일 수도 있지만, 그 안에서 들여다보면 모두 진심이고 타인에 대한 존중이 있다. 우연히 발생한 인간의 감정을, 누군가의 기준으로 비판하는 것이 과연 옳은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남자를 사랑하는 유진은 특히 진정한 사랑을 보인다.

성숙한 생각


“진심으로 연기하고 싶었어요. 타인을 대하는 유진의 진심이 뭔지 정확히 표현하고 싶었어요. 최대한 담백하게 흘러가는 대로 그리고 싶었죠. 유진은 제가 할 수 없는 위대한 사랑을 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과연 나는 유진만한 그릇이 되는가에 대해 질문하면서 저를 돌아봤어요. 아마 우리가 모두 궁극적으로는 유진처럼 성숙한 인간이 되는 과정에 있지 않냐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제 제가 첫걸음을 뗐는데요. 앞으로 유진처럼 성숙한 배우가 되도록 노력할 겁니다. 지켜봐 주세요.”
 

<intellybeast@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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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