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문자도, 현대를 만나다

글자에 담긴 희로애락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현대화랑이 ‘문자도, 현대를 만나다’ 전시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에서 현대화랑은 조선시대 문자도 11점과 문자도를 새롭게 재해석한 현대미술가 박방영, 손동현, 신제현 3인의 작품 13점을 선보인다. 

현대화랑은 2018년 ‘민화, 현대를 만나다’ 전시에서 ‘화조’를 재조명해, 민화계와 일반 애호가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현대화랑은 그 후속으로 ‘문자도, 현대를 만나다’ 전시를 소개한다. 

효제충신

조선시대 선조들의 삶 깊숙이 스며들었던 문자도는 그들의 염원과 희로애락이 고스란히 담긴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이번 전시는 한자를 활용한 동아시아 문자도 중에서도, 유교의 덕목인 ‘효제충신예의염치(孝悌忠信禮義廉恥)’ 8자를 그린 독특한 문자도에 주목했다. 

효제충신예의염치의 유교 윤리를 바탕으로 제작된 다양한 문자도는 18세기 성행하며 서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유교 덕목을 알리기 위한 교화적인 목적으로 제작됐지만, 각 지방의 문화와 결합돼 지방의 예술로 확산됐다.

19세기 후반에는 장식화의 경향을 보이며 점차 조선시대 생활미술을 대표하는 장르로 자리 잡았다. 


이번 전시는 대부분 작자미상으로 알려진 민화 중에서도 ‘갑오춘서’(1984년)라는 제작 시기와 ‘조선 의주에 사는 장인선’이라는 제작자가 정확하게 명시돼있어 주목받는 ‘백수백복도’로 시작한다. 복(福)자와 수(壽)자를 번갈아 100번을 반복해 구성한 이 작품은 ‘오래 사시고 복을 누리시라’는 수복의 의미를 담고 있다. 

10폭으로 이뤄진 이 병풍은 기존의 다른 백수백복도보다 모던한 파스텔톤을 써 폭마다 다르게 구성했다. 작가와 제작연대, 그리고 제작지를 명확하게 밝힌, 민화사에 중요한 획을 긋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조선시대 작품 11점
3인의 재해석 13점

각 글자는 수복을 상징하는 동물이나 기물을 기하학적으로 도안해 그려 장식성뿐만 아니라 수복의 상서로운 의미를 나타낸다. 색판화의 느낌을 강하게 주고 있지만 실제 그린 것으로도 보인다. 글자를 이용해 뜻을 전달하는 것과 더불어 회화로서도 완성도가 높다. 

이어지는 작품은 조선시대 민화임에도 현대적인 화조화 패턴의 타이포그래피를 연상시키는 문자도로, 이번 전시의 대표작이자 풍부한 회화성과 세련된 미감이 돋보이는 명작으로 평가된다. 

김기창, 김종학 등 전통 미감을 현대적으로 살린 대표 작가들이 소장했을 정도로 탁월한 회화 미감을 보여준다. 자획을 상형으로 꾸미던 전형적인 양식을 탈피해 소재의 상징 내용보다 꽃의 장식성을 한 폭의 추상화처럼 단순화시켰다. 

문자 내부에는 모란, 연꽃, 국화, 매화, 해당화 등 전통 꽃그림의 대표 상징들이 빠짐없이 표현돼있어, 효제충신예의염치라는 유교 윤리를 아름답게 구성했다.


각 글자는 전형적인 문자도와 달리 도자기를 연상시키는 매끄러운 유엽전과 날렵한 건축물 같은 상방대전의 전서를 조합해 전통시대의 조화로운 상상력을 시대를 관통하는 미감으로 구현했다. 

2층 공간에는 기본적인 효제문자도를 바탕으로 제주도의 자연과 토속적인 문화가 적극 반영된 ‘제주문자도’가 걸려 있다. 제주문자도는 바다와 섬, 하늘을 연상시키는 3단 구성을 취하고 있다.

상단과 하단에 제주도의 자연환경이 담긴 건물과 기물이, 중앙에는 새나 물고기의 형상을 띤 문자가 배치됐다. 제주도식으로 변용된 제주문자도는 조선시대 유교문자도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각 지역의 토속적인 문화와 결합해 지방예술로 자리매김한 양상을 보여준다. 

꽃과 2층 사당, 식물과 새, 일월과 대나무, 모란과 색, 황색과 적색모란으로 상단을 꾸미고, 효제충신예의염치 8자 안을 화조·초충·물고기 등으로 꾸며 형식의 화려함을 재단한 제주문자도가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민화, 현대를 만나다’ 후속
백수백복도·제주문자도 공개

물고기와 대화하는 듯한 충 자의 새는 글자를 장식한 화훼초충도와 획 사이를 날아다니면서 제주가 지닌 섬의 자유 미감을 표출하고 있다. 하단에는 제주도의 바다를 상징하는 물고기들이 따로 혹은 함께 어우러져 화폭 안을 자유롭게 유영하며, 양 끝단에는 각각 나비와 모란을 새와 함께 배치해 화폭 중간의 주가상, 초충도 등과 어우러지게 했다. 

오방색을 크레용으로 끄적거려 놓은 듯한 제주도 특유의 천진난만함을 구조적 안정감 속에서 보여주는 빼어난 작품이다. 해서체의 자유로운 변용을 통해 육지문자도에 비해 형식의 독특함을 추구하고 있으며, 오방색을 다채로운 변용을 통해 사물과 문자를 대등한 듯 다르게 배치한 선적 예술의 극치를 보여준다. 

각 전시공간에는 문자도의 창의적인 해석을 모색한 3인3색의 작업이 조선시대 문자도와 함께 펼쳐진다. 손동현은 문자도라는 전통적인 소재와 그래피티와 같은 현대적인 주제를 결합시켜 동양화의 관습적인 경계를 허물고 동시대적으로 재해석했다. 

박방영은 인간 삶의 이야기를 일필휘지의 필법과 상형그림으로 그려냈다. 또 이번 전시의 대표작인 화조문자도를 오마주하고 천하게 여겨지던 민화의 가치를 새로운 인식 속에서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신제현의 작업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예의염치

미술평론가 안현정 박사는 “이번 전시는 문자도를 개념적으로 이해하던 방식에서 탈피해 눈의 직관에 따라 근대 미술의 독특한 미감을 보여주는 창의적 스타일을 강조했다”며 “형태와 재미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신비하고 독특한 개성미를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현대화랑 관계자는 “문자도, 현대를 만나다 전시를 통해 한국 미술사에서 소외됐던 민화의 시대성과 예술성에 주목하고, 한국 현대미술의 모태로서의 민화를 재확인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이달 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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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