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위기 몰린 멀티플렉스 3사

탈출구 막힌 암울한 현실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멀티플렉스 3사가 최악의 위기에 직면했다. 코로나19 정국이 장기화돼 돈줄이 꽉 막힌 여파다. 일제히 관람료를 인상하고, 자구책 마련에 나섰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고사 직전이라고 봐도 무리는 아니다.

지난해 멀티플렉스 3사(CJ CGV·롯데컬처웍스·메가박스중앙)는 엄청난 시련을 겪었다. 영화진흥위원회가 지난 2월 발표한 ‘202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극장 총 관람객은 전년 대비 73.7% 감소했다. 코로나19 여파가 영화관을 찾는 관람객의 발길을 돌려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일제히 폭락

방역수칙에 따라 영화관 수용 가능 인원이 급감하자, 멀티플렉스 3사의 관람료 수익은 급격히 줄었다. 이런 가운데 개봉을 앞둔 대작들마저 연이어 개봉시기를 연기하면서 사태의 심각성이 한층 커졌다.

결국 멀티플렉스 3사는 운영상 어려움을 타개하고자 관람료 인상이라는 선택지를 꺼내야 했다. 가장 먼저 영화 관람료를 인상한 건 ‘CGV’를 운영하는 CJ CGV였다.

CGV는 지난해 10월 좌석 차등제를 폐지하고 일반 2D 영화 관람료를 평일 오후 1시 이후 1만2000원, 주말(금∼일) 1만3000원으로 인상했다. 관람료 인상은 2년6개월 만이었다. 당시 CJ CGV 측은 고정비 부담을 관람료 인상 이유로 꼽았다.


CJ CGV가 물꼬를 트자 메가박스중앙과 롯데시네마도 뒤를 이었다. ‘메가박스’ 운영사인 메가박스중앙은 지난해 11월 2D 일반 영화 성인 기준 주중 1만2000원, 주말 1만3000원으로 관람료를 조정했다. 극장 임차료, 관리비 및 인건비 등 고정비의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영여건 악화가 이유였다.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롯데컬처웍스는 지난해 12월 성인 기준 7000원~1만2000원에서 8000원~1만3000원으로 관람료를 조정했다. 또 영화관 사업 전면 재검토를 통한 몸집 줄이기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고, 해외 영화관 사업 역시 축소 혹은 철수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자구책에도 불구하고 실적 악화는 심각했다. CJ CGV의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은 834억원으로, 전년 대비 70%가량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과 순손실은 각각 3925억원, 7453억원에 달했다.

메가박스중앙과 롯데컬처웍스도 사정은 비슷했다. 메가박스중앙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68.6% 감소한 1045억원에 머물렀고 영업손실과 순손실은 각각 682억원, 671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롯데컬처웍스는 매출이 65.5% 줄었고, 영업손실 1600억원과 2350억원대 순손실이 뒤따랐다.

코로나19 직격탄…텅 빈 객석
멀티플렉스 3사 최악 위기 직면

암울한 분위기는 해를 넘겨서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발발 전과 비교하면 부침이 크게 와 닿는다. 

CJ CGV는 올해 상반기에 개별기준 매출 1264억원, 영업손실 932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발발 전인 2019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4 수준에 불과하고, 영업손실 규모는 50배 이상 커졌다.


제이콘텐트리 연결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된 메가박스중앙의 올해 상반기 매출과 영업손실은 각각 407억원, 383억원이다. 메가박스중앙은 2019년 상반기에 매출 1531억원, 영업이익 209억원을 달성한 바 있다.

롯데컬처웍스 역시 별반 다를 게 없다. 롯데쇼핑 연결 재무제표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에 3514억원이던 롯데컬처웍스의 매출은 올해 상반기에 684억원으로 주저앉았다. 34억원이던 순이익은 714억원 손실로 전환이 이뤄졌다.

실적이 악화되면서 재정에도 심각한 흠집이 생겼다. 올해 상반기 개별기준 CJ CGV의 총차입금은 3조174억원으로, 2018년 말(9256억원)과 비교하면 3배 이상 증가했다. 이 가운데 6184억원이 1년 이내에 상환을 하는 금액이다.

단기차입금 3274억원, 유동성장기부채 2911억원이 여기에 해당된다. 차입금의존도는 65%로 적정 수준(30% 이하)를 크게 웃돈다.

메가박스중앙의 올해 상반기 기준 부채비율은 1073.3%로 집계됐다. 229.3%였던 2년 전과 비교하면 844%p 증가한 수치다. 4685억원이던 총부채는 3000억원가량 늘어난 반면 같은 기간 총자본은 35% 수준으로 감소했다.

롯데컬처웍스 역시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무상태가 급속도로 나빠졌다. 2019년 상반기 기준 116.2%였던 부채비율은 2년 만에 1181.6%로 뛰어올랐다. 적정 부채비율(200%)을 한참 초과한다. 총부채는 2000억원 이상 증가한 가운데 총자본은 1/5 수준으로 급감한 게 결정적이었다.

생존 위협

업계 관계자는 “멀티플렉스 3사는 티켓 가격 인상, 관리비 축소 등으로 대처하고 있지만 상황이 그리 녹록지 않다”며 “백신 보급 확대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실질적인 회복세는 내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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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