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이 200억원을 지원해 화제가 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됐다.
제너시스BBQ는 지난 18일 어려운 상황에 처한 청년들에게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의 주역인 청년 200팀을 선발했다.
총 200억원이 투입되는 이 프로젝트는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구직, 사업실패 등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7월6일부터 30일까지 응모한 7000여명, 3500여팀을 대상으로 실시한 AI 역량검사를 통해 지난 7일 500팀의 면접 대상자를 선발했고, 이들을 대상으로 13~14일 양일간 경기도 이천 소재의 제너시스BBQ 치킨대학에서 임직원 6명, 외식전문가 13명, 패밀리 6명이 엄격히 심사해 최종 200팀을 선발하게 됐다.
200팀은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영남, 호남 6개권역별로 지원한 3500여개 팀들에서 평균 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다.
지원율은 경기가 36%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경쟁률은 호남이 6.8대 1로 가장 높았다.
제너시스BBQ는 200개 팀을 30~35개팀 단위로 총 6개조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9월1일부터 매장 오픈을 시작할 계획이다.
면접관으로 참석한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장은 “면접 현장에서 다양한 지원자들을 직접 만나보니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가 현실의 벽에 부딪혀 능력과 열정을 펼치지 못하는 청년들에게 큰 기회와 의미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대한민국의 외식업을 이끌어 나갈 청년사업가, 인재육성 및 일자리 창출이라는 선한 영향력의 선순환 구조를 창출할 파급력이 큰 프로젝트”라고 소감을 밝혔다.
윤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청년 구직난 등으로 패기와 열정을 가지고 사회에 걸음을 내디뎌야 할 청년들이 제대로 된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좌절하고 있는 여건들이 안타까웠다”며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는 잡는 방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이 청년들에게 열정을 가지고 도전할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기업이 해야 할 역할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