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껑 열린' 캘러웨이 실상

‘물’ 들어왔는데 ‘노질’은커녕 허우적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베일에 감춰져 있던 한국캘러웨이골프의 성적표가 공개됐다. 뚜껑을 열고 보니 ‘빅3’라는 명성과 달리, 경쟁사와의 커다란 간극만 눈에 띌 뿐이다. 전환점 마련 차원에서 신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마냥 낙관하긴 이르다.

‘한국캘러웨이골프(이하 한국캘러웨이)’는 골프용품 수입 및 유통을 영위하고자 1998년 1월 출범한 미국 ‘캘러웨이골프(Callaway Golf Company)’의 국내 법인이다. 지난해 말 기준 한국캘러웨이 최대주주는 지분 99.99%(123만7705좌)를 보유한 캘러웨이골프다. 캘러웨이골프는 아쿠쉬네트, 테일러메이드와 함께 글로벌 ‘빅3’ 골프용품업체로 꼽힌다.

처참한 성적표

한국캘러웨이는 오랜 기간 국내 골프용품시장에서 영업활동을 이어온 것과 별개로, 얼마 전까지 재무 및 손익구조가 공개되지 않던 회사였다. 공시 의무가 없는 유한회사(유한책임사원이 각 출자액에 한해 책임을 지는 법인)의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캘러웨이의 재무 및 손익구조는 최근에서야 모습을 드러냈다. 2019년 말 기준 총자산 또는 매출 500억원 이상인 유한회사를 2020회계연도부터 외부감사 대상에 포함시키도록 한 ‘신외감법(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이 적용된 덕분이었다.

그리고 23년 만에 공개된 한국캘러웨이의 재무 및 손익구조는 기대치를 한참 밑도는 수준이었다.


2020회계연도 재무제표 분석 결과 한국캘러웨이는 매출 864억9400만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5.6% 증가한 수치다.

반면 영업이익은 크게 뒷걸음질 쳤다. 2019년 38억200만원이던 한국캘러웨이의 영업이익은 불과 1년 만에 79.9% 감소한 7억6600만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제품·상품 매출원가상승에 따른 매출총이익의 감소와 판관비의 증가가 흑자폭을 최소화시킨 원인으로 풀이된다.

늘어난 매출과 반대 행보를 나타낸 영업이익으로 인해, 캘러웨이골프의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는 전년(영업이익률 4.6%)과 비교해 수익성이 심각하게 악화됐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더 많이 팔았을지언정 남는 건 그리 없었다는 뜻이다.

한국캘러웨이의 부진한 성적표는 경쟁사인 아쿠쉬네트코리아와 비교 시 한층 극명해진다. 2004년 5월 미국 아쿠쉬네트의 골프장비 구매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아쿠쉬네트코리아는 국내에서 타이틀리스트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다.

제무재표를 첫 공개했던 2006년 무렵 250억원에 불과했던 아쿠쉬네트코리아의 매출은, 5년 뒤 1000억원을 넘긴 데 이어, 2016년을 기점으로 2000억원대로 확대된 상황이다. 지난해 매출은 한국캘러웨이의 3.4배인 2913억5300만원에 달한다.

수익성마저 아쿠쉬네트코리아가 월등히 앞선다. 아쿠쉬네트코리아는 2012년(9.6%)을 제외하면 감사보고서를 공시한 모든 회계연도에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고, 지난해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각각 499억3000만원, 17.1%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한국캘러웨이의 65배에 달했고, 영업이익률은 비교 자체가 무의미한 수준이다. 심지어 아쿠쉬네트코리아의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최근 3개 회계연도를 통틀어 가장 낮은 수치였다.


아쿠쉬네트코리아와 한국캘러웨이 사이에서 목격된 실적 간극의 배경에는 의류사업이 자리 잡고 있다. 아쿠쉬네트코리아는 2013년 타이틀리스트를 앞세워 ‘퍼포먼스 골프의류’ 시장에 뛰어들었고, 이 결정은 엄청난 열매로 되돌아왔다.

아쿠쉬네트코리아의 전체 매출 가운데 의류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기준 30%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15%대 성장률을 나타냈다. 아쿠쉬네트코리아의 성공적인 퍼포먼스 골프의류 시장 입성은 이후 ▲혼마 ▲PXG ▲미즈노 등 경쟁사들이 해당 분야에 연이어 출사표를 던진 배경으로 작용했다.

이것저것 해보지만…희미해진 ‘빅3’ 위용
라이벌 뒤꽁무니 쫒는 데 급급…암울한 현실

최근 한국캘러웨이가 전환점 마련 차원에서 내놓은 선택지 역시 의류사업이다. 한국캘러웨이는 캘러웨이골프 의류 품목을 전개해 온 한성에프아이로부터 사업권을 넘겨받아, 오는 7월부터 ‘퍼포먼스 골프의류’ 시장 진출을 예고한 상황이다.

한국캘러웨이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의류사업을 통해 900~1000억원대 연매출을 기대하고 있다”며 “의류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3000억원대(리테일가 기준) 매출 규모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캘러웨이의 청사진과 달리, 처한 현실은 마냥 낙관적이지 않다. 일단 운영 노하우에 대한 물음표를 지워야 하는 숙제가 남겨져 있다. 

패션업계에서는 캘러웨이 의류가 국내 퍼포먼스 골프의류 시장에서 700~900억원대 연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던 건 캘러웨이의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와 한성에프아이의 운영 노하우가 결합됐기 때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한성에프아이는 캘러웨이를 비롯해 올포유, 레노마 등을 전개해 온 골프의류 전문 업체다.

의류시업에 대한 투자가 단시일 안에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을 시, 회사의 재무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는 시선도 존재한다.

실제로 한국캘러웨이는 의류사업에 수십억원대 마케팅 비용을 책정한 상황이다. 지난해 판관비 항목 중 하나인 총급여(48억7300만원)가 전년 대비 7억원 이상 증가한 것도 의류사업 추진을 위해 인력을 확충한 데 따른 변화였다.

게다가 한국캘러웨이 재무제표에서는 지난해부터 재정건전성에 작게나마 흠집이 목격된 상태다. 지난해 말 기준 한국캘러웨이의 총자산은 611억7700만원으로 전년(529억1300만원) 대비 13.5% 증가했다. 총부채가 전년 대비 76억원가량 증가한 반면, 총자본은 6억원 남짓 오름세를 나타냈다. 총부채의 현격한 증가로 인해 2019년 48.6%에 불과했던 한국캘러웨이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68.8%로 20.4%p 뛰어올랐다.

다행히 수익성 악화와 별개로 현금흐름은 한결 양호해진 상태다.  2019년 50억5000만원이던 한국캘러웨이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지난해 75억5900만원으로 증대됐다. 여기에 힘입어 한국캘러웨이의 지난해 말 기준 현금은 기초 대비 48억7800만원 증가했다.


다만 여기에는 허수가 존재한다. 2019년 62억4800만원 감소한 매입채무가 지난해에는 50억원가량 증가했다. 일종의 외상거래인 매입채무가 늘었다는 건, 자금유출이 줄어 단기적으로 유동성 개선이 이뤄졌음을 의미한다. 반대로 거래처(캘러웨이골프)에 건넬 금액을 조정해 영업현금흐름을 개선한 것처럼 만들었다고 해석할 여지를 남기기도 한다.

확연한 간극

한국캘러웨이 관계자는 “수요예측에 의해 제품을 수입하는 방침상, 매입채무 증가는 일시적인 현상이고 재무건전성과 무관하다”며 “당사는 창사 이래 당좌차월 또는 단기차입금 개설 없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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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