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늘어나는 ‘상담 예능’의 배경

“제 얘기 좀 들어주실래요?”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일반인의 사연을 듣고 공감하며 때로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고민·상담 예능이 늘어나고 있다. 직접 대면 인터뷰를 하기도 하며, 때로는 연예인이 고민을 들고 오기도 한다. 익명의 사연을 토대로 재연 드라마를 구성하기도 한다. 누구나 겪는 문제로 시청자의 공감을 얻기도 하지만, 때론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이야기가 나와 진실 여부에 호기심가 자극한다.
 

▲ ⓒ무엇이든 물어보살

‘현실은 상상보다 극적’이라는 말을 종종 한다. 실화를 바탕으로 창작한 영화나 드라마 중 일부는 누군가의 상상으로 만들어진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틱하다. 

드라마틱

너무 충격적인 상황에 놓여 괴로움을 꽁꽁 싸매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고민·상담 예능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다. 각 채널에 하나쯤은 꼭 있을 정도다. 대표적인 예로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 <연애의 참견>, 채널A <다시 뜨거워지고 싶은 애로부부>(이하 <애로부부>) <아이콘택트>, SBS 플러스 <언니한텐 말해도 돼>(이하 <언니한텐)>, MBN <나 어떡해> 등이다.

이 외에도 각종 사연과 고민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먼저 서장훈과 이수근이 보살님 콘셉트로 인생의 노하우를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전해주는 <무엇이든 물어보살>은 2년 동안 수많은 사람의 고민을 듣고 상담을 해준 예능 프로그램이다. 마치 친형처럼 귀를 기울여주는 두 사람의 진정성은 전 연령대를 아우른다. 


때로 자신의 잘못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억지스러운 사연자에게 ‘가라’라는 말도 서슴지 않는 솔직함도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다. 진심에는 진심으로, 가식에는 적절한 무례함으로 대하는 모습이 오히려 프로그램의 매력을 높인다. 

<언니한텐> 역시 사연자들을 직접 출연시켜 대화를 나눈다. 게스트는 유명인일 때도 있고 일반인일 때도 있다. 전문 상담가가 대동해 출연자의 문제점을 짚어주고 보완할 방법을 제시한다. 이영자와 김원희를 필두로 여성의 마음을 헤아려준다. 

<아이 콘택트>는 유명인의 인연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오랫동안 못 만난 인연을 다시 만나거나, 오해 혹은 상처가 있는 사람들이 만나 진지하게 대화를 나눈다. 끝내 삶의 울분을 다 털어놓지 못하는 때도 있다. 

패널 강호동과 이상민, 하하는 상황을 지켜보며 공감하기도 하고 당사자들보다 더 가슴 아픈 표정을 짓기도 한다. 

<연애의 참견>과 <애로부부>, <나 어떡해>는 익명의 사연을 듣고 드라마로 재구성한 프로그램이다. 

20~30대의 연애를 들어보는 <연애의 참견>은 시즌3가 진행될 만큼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패널들은 화가 날 법한 사람을 보며 같이 분노하고, 억울하거나 슬픈 내용이 있는 사연자에게 같이 울어주기도 한다. 

주로 연애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타 프로그램과 비교해 자극적인 맛도 덜하다. 적절한 수위를 유지 중이다. <애로 부부>와 최근 론칭한 <나 어떡해>는 비교적 사연의 수위가 강하다. 


<애로 부부>의 경우 이혼과 불륜 등 자극적인 소재가 대부분이다. 뉴스에서나 볼 법한 상상 밖의 사연이 시청자들의 시선을 끈다. 

치유·위안·해결책 제시하는 고민 프로↑
‘충조평판’ 대신 진심 가득한 공감이 핵심

하반신이 불구가 된 사업가가 간병인과 불륜에 빠진 사연, 10여년간 함께 산 남편이 동성애자라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된 사연, 20년지기 친구의 남편을 유혹한 사연 등 실화라는 게 도저히 믿기 힘든 이야기가 많다. 

패널들은 진심 어린 공감을 보여주고 변호사와 정신과 상담의 등 전문가는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한다. 최근 론칭한 프로그램 중 가장 안정적으로 정착했다. 

<나 어떡해>는 최근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K-장녀’를 비롯해 학부모 간의 기 싸움, 제 아들을 장가보내기 위해 여자 혼자 사는 집에 몰래 들어오는 집주인 할머니 등 충격적인 이야기를 보여준다. 
 

▲ 연예의 참견 ⓒ

거론된 고민·상담 예능 중에는 이른바 ‘마라 맛’이라 불릴 정도로 수위가 높은 사연이 등장한다. 모든 사연이 다 높은 수위이지는 않지만, 적지 않은 용기를 내지 않고서는 말하기 힘든 사연이 많다. 주위 사람들에게도 꺼내놓기 힘든 이야기를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밝히기란 쉽지 않을 텐데도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이야기가 꾸준히 방송된다.

이 같은 배경에는 사연자들이 자신의 과거를 털어놓는 과정에서 위안과 치유를 받기 위해서라는 의견이 나온다. 실제로 일부 사연자들은 어디에도 털어놓을 수 없는 이야기를 털어놓게 돼서 후련하다는 피드백을 전하기도 한다. 

대부분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패널들은 ‘충조평판’(충고·조언·평가·판단)을 배제하고 조심스럽게 사연자의 상황에 몰입하며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그 자체만으로 시청자들과 사연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것. 

<애로 부부>의 김진 PD는 “사연자들이 제작진과 통화를 통해 사전에 이야기를 나누는데, 그 과정에서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치유를 얻는다. 제작진의 ‘매우 속상하셨겠어요’라는 말에 위안을 얻기도 한다”며 “또 너무 충격적인 일을 겪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를 때 실질적인 해결책을 구하고자 객관적인 관점으로 봐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사연을 전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런 고민·상담 예능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들어주길 바라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이든 물어보살>의 경우 서장훈과 이수근은 하루 촬영에 10~13팀과 면담을 진행한다. 

처음에는 섭외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제작진은 프로그램이 안정화되면서부터 많은 사람이 상담을 의뢰하고 있다고 한다. 

실화


서울북부지방검찰청 법사랑 위원실 이경아 상담사는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길 바라는 본능이 있다. 누군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풀리고 힘을 얻는다. 이 같은 예능이 늘어나는 것은 그만큼 타인에게 털어놓고 싶은 고민이 있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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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