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오래전 세상을 떠나 대중에게 서서히 잊혀 가던 가수가 방송에 나온다. 과거 영상이 아니라 AI를 통해 재창조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당대 부르지 않았던 새 노래가 그들의 음색으로 전해진다. 심지어 4년 전 하늘로 떠나보낸 자식을 VR을 통해 만나는 가족도 있었다. 기술의 발전으로 꿈에 그리던 장면을 마주하게 되는 순간, 시청자들의 가슴은 먹먹해진다. AI나 VR과 같은 4차산업 신기술이 방송가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비행기’는 심근경색으로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살아난 혼성그룹 ‘거북이’의 터틀맨이 치료 중에 떠오른 멜로디로 만든 노래다. 이 노래로 음악 프로그램 1위에 오른 뒤 “다시 살게 해준 하늘에 감사하며 열심히 살아가겠다”고 밝힌 그는 불과 2년 만에 하늘나라로 가게 됐다.
인공지능
그렇게 생을 마감한 지 12년 만에 거북이가 다시 무대에 올랐다. M.net <AI 음악 프로젝트: 다시 한 번(이하 <다시 한 번>)>을 통해서다. 거북이 활동을 함께 한 지이와 금비, 그리고 늘 거북이를 자신의 ‘최애 가수’로 꼽았던 펭수가 함께했다.
<다시 한 번>은 가수 가호의 ‘시작’을 거북이 버전으로 편곡한 ‘새로운 시작’ 전주가 흐르고 멤버들이 노래를 부르는 사이 터틀맨이 홀로그램을 통해 등장했다. 특유의 익살스러운 표정과 앙증맞은 안무, 터틀맨의 매력적인 음색은 그대로였다. 마치 그가 살아 돌아온 것처럼 생생했다.
오랫동안 보지 못해 그리웠던 마음이 너무 컸던 탓일까, 삶의 마지막 날까지 그가 바라는 대로 웃으며 살겠다는 희망찬 가사가 울려 퍼지는 데도 시청자들은 쏟아지는 눈물을 참기 어려워했다.
<다시 한 번>은 대중이 그리워하는 아티스트의 목소리와 모습을 AI 기술로 재현해 새로운 무대를 선보이고, 동시에 고인의 생전 발자취를 되짚어 보는 프로그램이다. 제작진은 1화에서 터틀맨을, 2화에서는 명곡을 남기고 이른 나이에 요절한 고 김현식을 환생시키기로 했다.
예고가 나간 후 제기됐던 고인에 대한 존엄성 훼손 우려는 방송 후 사그라졌다. ‘아름다운 추모였다’는 평가가 더 지배적이었다. 이 프로젝트의 감동적인 순간을 담은 영상은 온라인에서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터틀맨에 이어 김현식을 소환한 것도 성공적이었다. 대중의 대스타이자 가수들의 맏형이었던 김현식을 향해 켜켜이 쌓은 감정을 무대 위에서 폭발했다.
고인의 상징과도 같은 탁한 음색으로 부르는 박진영의 <너의 뒤에서>가 작곡가 김형석의 피아노 선율과 함께 울려 퍼졌다. 기술의 놀라움과 함께 김현식이 돌아온 것만 같은 반가움이 휘몰아치며 또 한 번 사람들을 눈물 짓게 했다.
히트곡인 ‘비처럼 음악처럼’을 걸그룹 EXID 솔지와 듀엣 무대로 꾸민 장면 역시 형언하기 힘든 감정의 북받침이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요즘, 음악으로서 위로를 전할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는지 고민하다가 두 사람을 생각했다는 제작진의 선택이 주요했다.
마치 인간의 삶이 피폐해질 것이라는 두려운 시각에 맞서는 듯 인공지능은 먼저 인간의 마음을 위로하고 있다.
예능부터 다큐멘터리까지, AI·VR 접목
놀라움과 감동 동시에…새 먹거리 될까?
지난 2월 방송된 MBC 다큐멘터리 <MBC 스페셜: 너를 만났다>는 아이를 잃은 부모의 아픔을 치유했다. “하늘나라에 있는 가족을 만나면 무슨 이야기를 할까요?”라는 질문으로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ABU)이 주관하는 ABU상 TV다큐멘터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방송에는 4년 전 먼저 세상을 떠난 셋째 딸과 VR 기술을 통해 재회하는 장지성씨와 그 가족의 모습이 담겼다. 신기술을 매우 인간적인 시각으로 접근한 점이 수상 이유로 꼽혔다.
당시 전문가들은 1분밖에 남아 있지 않은 딸 나연이의 목소리를 음성 합성 기술로 최대한 살려냈고, 160대의 카메라를 이용한 3D 스캐닝까지 모두 활용해 VR 세계 속 나연이를 구현해냈다.
가상의 세계에서 아이를 만난 뒤 떨리는 목소리로 “나연이 보고 싶었어”라고 말하며, 딸을 만져보고 싶은 마음에 손을 휘젓는 장씨의 모습에서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시청자들이 눈물을 흘렸다. ABU상 대상 수상 기념으로 지난 28일 진행된 재방송을 보고 시청자들은 다시 한 번 감동을 느꼈다. 반응은 첫 방송만큼 뜨거웠다.
이 두 프로그램뿐이 아니다. 4차산업 신기술은 국내 방송가와 빠르게 접목하고 있다.
지난 6일 M.net을 통해 방영된 <MAMA 2020>에서는 볼륨매트릭 기술로 인기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슈가를 소환하는 무대가 공개됐다. 최근 슈가는 어깨 수술로 활동을 잠정 중단했고 이로 인해 ‘6인체제’로 스케줄을 소화했었다.
M.net 측은 360도를 커버하는 여러 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특정 대상을 촬영해 실사 기반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인 볼륨매트릭 기술을 활용해 슈가의 모습을 구현했다.
SBS는 본격적으로 신기술을 접목한 SBS 신년특집 <세기의 대결! AI VS 인간>을 론칭한다. 오는 22일 첫 방송 예정이다. 국내 최초로 작곡, 골프, 주식투자, 모창, 심리 인식 등 6개 종목에서 인공지능과 인간 최고수가 대결을 벌이는 프로그램이다.
SBS가 공개한 티저 영상에는 고 김광석의 생전 모습과 함께 그가 2002년 발표된 김범수의 ‘보고 싶다’를 부르는 장면이 담겨 있어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자극한다. 1월 초 가장 뜨거운 반응이 예상되는 프로그램으로 거론되고 있다.
두려움도
영화 속에서나 봤던 4차산업 신기술은 조금씩 대중의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 AI는 인간의 두뇌를 뛰어넘어 인류를 지배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주기도 하지만, 누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간을 풍요롭게 만드는 도구도 될 수 있다. 진정성을 갖고 제작에 임하는 제작진과 함께라면 AI는 방송가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를 가장 유력한 후보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