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꾸준하고 절실해야…” ‘300만 유튜버’ 보라미TV의 유튜브 성공기

[기사 전문]

Q. 채널의 간단한 소개

-현재 총 4개의 채널을 운영하면서 총 300만 구독자를 보유한 정보람, 임종호입니다.

대표 채널은 앞에 나와 있는 미니어처 요리를 주제로 하고 있고요.

다른 채널은 전 세계를 타깃으로 영어 자막을 사용해서 하고 있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먹방, 일상 브이로그를 하고 있습니다.


Q. 미니어처를 선택한 이유

-유튜브를 시작할 때, 유튜브의 유 자도 몰랐었거든요.

어떤 소재로 할지 고민이 많았어요.

제가 잘하는 키즈 스피치, 이런 것들부터 분장, 여러 가지를 하다가 6개월 동안 아무 수익이 없었거든요.

어떤 영상들이 제일 잘나가는지 새벽 2시, 4시까지 굉장히 열심히 노력했어요.

나중에 찾은 게 인형 놀이가 수요가 매우 많고 조회 수도 높더라고요.

그래서 인형 놀이를 해봐야 겠다해서 하고 있습니다.



Q. 유튜브를 시작한 계기

2007년, 2008년부터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었어요.

파워블로거였는데 블로그 홍보를 해야겠다 싶어 네이버에서 주최하는 블로그 브랜딩 강의가 있었어요.

거기 갔는데 강사님께서 블로그 브랜딩에 관해서 얘기하시다가 잠깐 유튜브 언급을 하셨어요.

3개월 유튜브 운영을 해봤는데 5년 동안 블로그 운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혜택이 있더라, 새로운 세계를 접하고 있다하셔서 너무 궁금한 거예요.

잠깐 그 얘기 하시는 게 제 뇌리에 꽂혀서 유튜브가 훨씬 더 많은 혜택이 있다는 얘긴 도대체 뭘까?

정말 실례지만 혹시 유튜브 수익이 얼마 정도 되는지 여쭤봤어요.

유튜브에 대해 몰랐던 때라 저도 확실한 게 필요했거든요.

수익을 알려 주셨는데 깜짝 놀랐어요.

내가 한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겠다고 생각했죠.

남편도 갑자기 학원 사업을 안 하고 왜 갑자기 그걸 해? 이런 얘기를 했어요.

1년만 딱 한 번 해보고 안 되면 접겠다는 마음으로 1년 동안 열심히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됐어요.



Q. 블로그와 유튜브의 차이

유튜브가 블로그보다는 훨씬 성장하기가 어려워요.

어려운데 자신이 꾸준히 노력하고 열심히만 하면 블로그보다 훨씬 더 큰 결과물이라고 해야 할까.

어마어마해요. 블로그는 비교가 안 돼요.

블로그는 거의 돈을 못 버는 콘텐츠고 물건이라든지 이런 걸 협찬받는 정도고, 유튜브는 실질적인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구조인 거죠.


Q. 보라미TV의 인기 요인


처음에 저희도 전 세계를 생각하지 않다가 전 세계 타깃을 한 유튜브 채널들을 접하면서 타깃을 바꿨더니 어마어마한 조회 수가 생기기 시작하더라고요.

또 인기 있는 주제로 해야 한다.

저는 6개월 동안 수익이 없었는데 그때 당시를 되돌아보니까 ‘아, 내가 사람들이 별로 찾지 않는 소재를 하고 있었다’는 것을 느꼈죠.

사람들이 많이 찾는 그런 소재를 해야 아무래도 유튜브에서는 인기 요소가 될수 있는것 같아요.

유튜브라는 게 그냥 대충 대충하면 절대 구독자나 조회 수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든요.

열정을 가지고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절실함이 있었거든요.

기획부터 제작, 촬영, 소품 준비, 영상, 촬영, 편집, 썸네일 제작 그리고 업로드해서, 모든 과정을 매일 진행을 하다 보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더라고요.

기본이 7~8시간 평균.

저 같은 경우는 인형이다 보니까.

세팅하는 데 2시간, 이렇게 떨어지면 세팅하는 데 2시간, 찍는데 2시간. 제작하는 데 2시간, 편집하는 데 2시간, 썸네일 하고

정보 쓰고 하는 데 2시간 걸리면 정말 하루가 다 가더라고요. 그러니까 여기에 쉬는 시간도 없이 매달렸어요.

Q. 영상제작에 신경쓰는 부분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튜버분들은 아마 공감하실 텐데 썸네일이거든요.

과일에 비유하자면 포장이 정말 예쁘게 된 과일바구니를 더 사고 싶지, 문드러진 이상한, 흩어진 과일 사고 싶진 않잖아요?

그런 것처럼 썸네일을 정말 예쁘게 만들면 클릭이 많이 발생해요.

영상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Q. 악플 대처법

유튜브 하면서 별로 상처를 받지 않았던 이유가, 유튜브 기능 중에 댓글 숨김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많은 유튜버가 그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세요.

악플러가 “내 댓글 왜 숨겨” 할 것  같지만 그게 아니라 그 악플러는 자기의 댓글은 보여요. 보이는데 남들 눈에는 아무도 안 보이는 거죠.

그러니까 악플러는 내 걸 숨긴지 모르는 거죠. 신나게 다는 거죠.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키워드를 설정해서 ‘노잼’ 이런 걸 설정해서 그걸 쓰신 분 다 자동으로 숨김이 돼요, 필터링이.

정신 건강에도 굉장히 좋죠.

Q. 유튜버가 꿈인 친구들에게

만약 유튜브를 하시게 된다면 정말 열심히 꾸준히 절실함을 가지고 해야지, 좋은 성공이라고 해야 할까요.

좋은 가도를 달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조건 꾸준히 한다고 해서 잘되고 성공할 수 있다, 채널이 잘 성장할 수 있다고 말씀은 못 드리지만 꾸준하게 해야 가능성이 있거든요.

본인의 목표가 뚜렷하다면 채널 성장이 더디더라도 계속 노력하시다 보면 잘 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Q. 강연 계획

저희 유튜브 4년간의 노하우를 담은 책을 와디즈에 펀딩을 하게 돼요.

12월13일이 펀딩일인데 제목이 <300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전 세계 대상으로 유튜브에서 돈 버는 법>이에요.

가제긴 한데 이 제목으로 책을 열심히 쓰고 있어요.

그걸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에서 강의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일단 식상할 수도 있지만 전 진심으로 생각하는 게 이게 구독자가 많이 모여 주는 건 다 구독자분들이 사랑해 주셔서 그런 거 같아요.

너무 감사드리고 또 열심히 노력해서 재밌는 콘텐츠 많이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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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한남동 라인’ 실체

진짜 ‘한남동 라인’ 실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김건희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다. 비선 실세 모임이라고 알려진 ‘한남동 라인’의 실명까지 언급되고 있다. 대통령실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으나 구체적인 해명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제기된 여론조작 의혹을 두고 2년 전 김건희 여사 최측근들이 주도했던 것의 연장선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여론조작 논란은 2년 전 사건의 연장선이다.” 대통령실 출신 한 인사의 말이다. 해당 논란을 두고 명태균씨와 홍준표 대구시장은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아직 사실관계가 드러나진 않았으나 홍 시장을 깎아내리려 한 정황은 김건희 여사 최측근이자 코바나컨텐츠 출신 관계자들의 여론조작 의혹과 유사하다. 비선 실세 의혹 용산 사면초가 명씨는 영남권 기반의 여론조사 및 선거컨설팅 전문가로 알려진 인물이자 미래한국연구소 회장 출신이다. 미래한국연구소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중앙여심위) 등록 기준으로 2019년 5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모두 109개 여론조사를 (주)피플네트웍스리서치(PNR)에 의뢰했다. 그가 대표로 있던 언론사 <시사경남>은 <뉴데일리>와 2021년 7월부터 12월까지 17차례에 걸쳐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공천 개입 의혹’은 국민의힘 김영선 전 의원으로부터 시작됐다. 김 전 의원은 명씨를 윤 대통령 등 정치권 인사들에게 소개했다. 지난 4월 총선서 김 전 의원은 경남 김해갑 선거구에 공천을 신청했지만, 경선서 배제되면서 실제 ‘공천 개입’으로 이어졌는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명씨는 지난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직전 미래한국연구소 직원에게 ‘미공표용’ 여론조사 데이터를 손보라고 직접 지시하기도 했다. <노컷뉴스> 단독 보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의원실은 지난 2022년 2월28일 명씨와 미래한국연구소 직원이었던 A씨와의 통화 녹취를 확보했다. 해당 녹취록서 명씨는 A씨가 진행 중이던 여론조사를 언급하며 “이게 연령별 득표율을 하면 더, 60세나 이런 데, 다 올라가제? 윤석열이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A씨는 “네”라고 답했고, 명씨는 “그거 계산해 갖고 넣어야 된다”고 말했다. 실제 당시 미래한국연구소가 작성한 미공표용 여론조사 보고서에는 20~40대 샘플은 줄이고, 50~60대 샘플은 늘린 결괏값이 별도로 존재했다. 미래한국연구소는 명씨와 A씨와의 통화가 이뤄진 당일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주제로 전국 단위 자체 여론조사와 연령별 가중치를 두 가지 버전으로 나눠 적용한 보고서를 작성했다. 당시 조사완료 샘플은 3016명이었고, 미래한국연구소는 먼저 이를 실제 인구 구성비(만18세~20대 17.2%, 30대 15.2%, 40대 18.5%, 50대 19.6%, 60대 16.3%, 17세 이상 13.2%)에 따라 연령별 가중치를 적용했다. 60대의 경우 실제 응답한 샘플은 634명(21.0%)이었지만, 492명으로 줄어든다. 전체 샘플(3016명)의 16.31%(492명)까지만 반영하는 방식이다. 영남권 선거컨설팅 전문가? “사실상 브로커” 윤석열 부부 수십 차례 연락…국정까지 개입? 그러나 미래한국연구소는 ‘19대 대선 투표율 가중치’를 적용한 분석값을 하나 더 만들었다. 직전 대선서 투표장에 나온 연령별 투표율을 반영한 가중치를 적용한 것이다. 실제 윤 대통령의 상승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해당 여론조사 보고서가 완성된 날은 다음날인 3월1일이다. 홍 시장은 이 같은 상황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1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지난 대선후보 경선 때 명씨가 운영하는 PNR서 윤석열 후보 측에 붙어 여론조작하는 걸 알고 있었지만 문제 삼지 않았다”며 “어차피 경선 여론조사는 공정한 여론조사로 이뤄지기 때문에 명씨가 조작해 본들 대세에 지장이 없다고 봤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그런데 그 조작된 여론조사가 당원들 투표에 영향을 미칠 줄은 미처 계산하지 못했다”면서도 “그러나 국민 일반 여론조사에 10.27% 이기고도 당원투표에 진 것은 국회의원, 당협위원장의 영향이 더 컸다고 보고 나는 결과에 승복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더 이상 선거 브로커 명씨가 날뛰는 것은 정의에 반하는 짓”이라며 “검찰에선 조속히 수사해 관련자들을 엄중히 사법처리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여사의 최측근들도 여론조작 의혹의 중심에 선 바 있다. 현재 대통령실 행정관으로 근무 중인 코바나컨텐츠 출신 정모씨는 김 여사의 일정과 각종 계획을 도맡아 관리해 왔다. 지난해 2021년 이명수 <서울의 소리> 기자가 김 여사와 접촉할 때도 정씨를 통해 일정을 확인했다. 정씨는 프리랜서 신분으로 김 여사와 코바나컨텐츠가 주관하는 각종 행사에 참여했다. 그는 회사에 자주 출입하며 사실상 김 여사 ‘비서’ 역할을 자임해 왔다. 2022년 6월 본지 단독보도 정씨는 ‘김건희 녹취록’에도 여러 번 등장한다. <일요시사>가 입수했던 해당 녹취록서 정씨는 다른 코바나컨텐츠 직원과 건진법사의 제자인 심 박사와 함께 ‘댓글 작업’을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김 여사는 댓글 작업을 말했고, 정씨는 어둠의 세계에 대해 언급했다. 정씨가 다른 직원에게 “어디까지 올렸냐”고 묻자, 심 박사는 “특정 주제에 대한 게시물 수백개를 올렸는데 뒤로 밀렸다. 다른 걸 빨리 올려라”라는 식으로 답했다. 김 여사도 심 박사와 정씨의 말에 크게 공감하는 듯한 뉘앙스로 말했다. 정씨는 심 박사에게 “특정 워딩을 한번만 더 올려달라”며 “아무것도 없는 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당시 이들은 홍 시장과 커뮤니티명까지 언급하면서 논의를 이어갔다. 당시 홍 시장은 국민의힘 대선후보 자리를 놓고 윤 대통령과 각축전을 벌이고 있었다. 에펨XXX는 2030 남성이 주축으로 활동하는 커뮤니티로, 대선후보 경선 때 홍 시장의 지지세가 두드러진 곳이었다. 정씨는 해당 커뮤니티를 코바나컨텐츠 직원들과 함께 살펴보면서 홍 시장 지지자들의 분위기를 살폈던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 출신 한 인사는 “명씨와 정씨가 직접적으로 여론조작과 관련해 논의했는지는 모른다”면서도 “김 여사와 접촉했던 만큼 연락은 취했을 것이다. 다만 단순하게 미팅을 위한 연락에 불과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대통령실 출신 여권 인사도 “대선 직전까지 논란이 많았던 건 맞다. 정씨를 포함해 소위 말해 ‘김건희 라인’이라고 불렸던 인물들이 여론조작까진 모르겠으나 일부 커뮤니티에 타 후보들을 비난하는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올리거나 김 여사에게 보고했던 건 사실이다.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서 주로 있었던 일이고 대통령실 관계자들도 우려가 컸다”고 주장했다. 직원들과 분위기 살펴 김 여사가 논란의 꼬리표를 달고 다니자 대통령실은 제2부속실 출범에 속도를 냈다. 아직 김 여사의 집무실과 제2부속실 직원 사무실을 대통령실 내에 설치하는 공사를 진행 중인 만큼 공식적인 출범 시기는 이달 말 국정감사가 끝난 이후로 거론된다. 제2부속실장으로 내정된 장순칠 시민사회2비서관은 실제 업무를 보고 있다. 규모는 장 비서관과 실무급 인원 2명을 충원해 7명이다. 제2부속실은 김 여사의 집무실과 외빈 접견실 등으로 이뤄지고 김 여사의 집무실은 윤 대통령 집무실과 다른 층에 설치될 예정이다. 청와대 본관 1층에 있었던 영부인의 집무실과 비교하면 공간은 작아졌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현행법에 따르면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과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서 경호 및 예우 대상에 대통령 배우자를 포함시키고 있을 뿐 그 밖에 배우자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법 규정은 없다. 지난 1월 제2부속실 설치를 검토하던 대통령실도 “해외국 정상의 2부속실 운영 사례 등 폭넓은 검토가 필요하다”며 미국 대통령 부인의 지위 등 해외 법 규정과 사례를 검토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퍼스트레이디’에게도 대통령에게 제공되는 예산 등이 배정되도록 연방법으로 정하고 있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은 김 여사의 최측근이자 코바나컨텐츠 출신이 제2부속실 직원으로 채용됐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실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앞서 <일요시사>는 대통령실에 제2부속실에 채용된 직원 명단을 공개하라며 정보공개를 청구한 상태다. 조작 정황 김건희 최측근 행위와 유사 특정 후보 깎아내고 게시물 밀어내기도 김 여사의 또 다른 라인으로 분류되는 ‘한남동 라인’에 관한 논란도 뜨거운 감자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직접 인적 쇄신을 요구하며 이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려 논란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한 대표와 여권 일각에선 윤 대통령 부부와 대선 전부터 알고 지냈거나 대선을 도왔던 비서관·행정관 6~7명이 대통령실의 주요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사실상의 ‘비선’이라고 본다. 대통령실의 김건희 라인이 한남동 대통령 관저서 김 여사에게 수시로 보고한다는 소문 탓에 ‘한남동 라인’이라고도 한다. 대부분 ‘여의도 정치 경험’이 없거나 짧은데, 정치권에선 윤 대통령 부부가 이들 의견에 우선 귀를 기울인다는 말이 끊이지 않는다. 여권에선 언론인 출신인 B, C 비서관, D 전 비서관, 과거 김 여사가 대표로 있던 코바나컨텐츠 행사에 참여한 E 비서관이 김건희 라인으로 거론돼왔다. 대통령실 청년 정책 담당 30~40대 행정관들도 이름이 오르내린다. 황모 행정관은 윤 대통령과 오랜 친분이 있는 기업인의 아들로, 윤 대통령을 ‘삼촌’, 김 여사를 ‘작은엄마’로 부를 만큼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황 행정관은 지난 대선 때 윤 대통령 부부를 비공식적으로 밀착 수행했는데, 명씨는 그가 운전하는 차를 윤 대통령과 함께 탔다고 주장했다. 당사자들은 ‘김건희 라인’의 실체가 없다고 반발 중하고 있다. 한남동 라인으로 거론된 대통령실 관계자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대통령 일가와 사적으로 인연도 없고 공적인 업무에 충실하게 임하고 있을 뿐”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대통령실 출신 여권 관계자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그중 황 행정관은 핵심 중의 핵심이다. 시도 때도 없이 언론에 언급됐음에도 살아남은 사람이자 총애받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김대남 전 행정관은 최근 공개된 녹취록서 일부 김건희 라인을 거론하며 “용산은 ‘십상시(박근혜정권 실세 10인방을 이르는 말)’ 같은 몇 사람이 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친한(친 한동훈)계 핵심인 국민의힘 신지호 전략기획부총장은 “그분들이 정무나 공보 라인에 있는 분들이 아닌데 부적절한 정치 행위를 직무 범위서 벗어나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려” 이들은 공식 라인을 무시하거나 대통령실의 정책기조와 배치되는 주장을 펴며 인사 등 대통령실 내의 주요 업무를 언론에 흘리는 방식으로 자신의 세를 과시했다는 설명이다. 신 부총장은 “(한남동 라인이)부적절한 정치 행위를 할 때 이른바 ‘여사님의 뜻’이라는 식으로 포장했다는 게 공통된 증언”이라며 “김 여사께서 직접 그걸 지시했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한남동 라인이)호가호위하면서 그런 부적절한 정치 행위를 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그러면 굉장히 문제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