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왕’ 탁재훈의 재림 스토리

다시 빵빵 터지는 웃음 제조기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가수이자 예능인 탁재훈의 고점과 저점의 폭은 굉장히 크다. 극단적인 롤러코스터에 가깝다. 방송사 연예대상이라는 최고 위치서, 도박으로 인한 잠정 활동 중단 뒤 잘 풀리는 프로그램이 단 하나도 없던 시절도 있었다. 한동안 방송활동을 쉬다 2017년부터 SBS <미운 우리 새끼>에 나왔다. 이후 탁재훈과 이상민의 이른바 ‘탁궁 조합’으로 조심스럽게 얼굴을 비추더니, 올해 들어서는 나오는 방송분마다 레전드 영상을 만들고 있다. 폭발적인 웃음의 주인공은 대부분 탁재훈이다. 
 

▲ 방송인 탁재훈

듀오 컨츄리꼬꼬 메인보컬이자 각종 예능 방송의 메인 MC, 그리고 배우까지. 탁재훈은 임창정, 이승기와 더불어 ‘트리플 엔터테이너 창시자’라 불리는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워낙 끼가 많다보니 하는 것마다 수준급의 재능을 펼쳤다. 그중에서도 탁재훈이 최고의 매력을 드러낸 곳은 예능계였다. 

롤러코스터

김구라, 박명수, 신동엽 등 국내서 내로라하는 예능인들이 단연 최고로 꼽는 인물이 탁재훈이었다. 성실함까지 갖췄다면 그 누구도 따라잡지 못할 스타였을 것이라는 게 방송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그는 늘 센스 있고 예측을 벗어나는 입담으로 국내 예능계를 지배했다.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2013년 이전까지 탁재훈은 그야말로 승승장구 했다. 한동안 방송활동을 중단한 탁재훈은 2016년 Mnet <음악의 신2>로 복귀해 재기발랄한 웃음을 선사했다. 하지만 어딘가 이전의 퍼포먼스에는 못 미치는 느낌이었다. 

tvN <인생술집> <악마의 재능 기부> 등 여러 프로그램에 참여했지만, 이전만큼의 파괴력은 아니었다.


MBC <라디오스타> 김구라는 그런 탁재훈을 두고 ‘빌빌거린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오래전부터 워낙 강력한 예능감을 선보였던 터라, 어지간한 재미로는 시청자들에게 만족감을 주기 쉽지 않았다. 과거의 탁재훈이라는 장벽은 탁재훈 스스로가 넘어서기 버거워 보였다. 

그런 탁재훈이 최근 들어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는 모양새다. 지난 2017년부터 이상민 편에 이따금씩 출연한 SBS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서 과거만큼 전설적인 영상을 뽑아내고 있는 것이다. 이상민과의 티키타카를 비롯해 김종국, 김희철, 임원희, 박수홍 등 <미우새> 고정 출연자들과의 케미스트리로 웃음을 책임지고 있다. 이제는 이상민이 가는 곳마다 탁재훈이 등장한다. 

과거 탁재훈이 남들을 놀리는 발언으로 웃음을 창조했다면, 지금의 무기는 투덜거림이다. ‘이건 왜 이렇게 하냐’며 시종일관 투덜거리지만, 조금도 밉지 않다. 특히 이상민이 무언가를 제안하고 추진할 때마다 투덜거린다. 

원목으로 신발장을 만들 때 “왜 내가 오기 전에 만들지 않았냐”고 투덜대고, 군산의 짬뽕 맛집을 데려가면 “무슨 짬뽕을 먹으러 군산까지 가냐”고 대거리를 논다. 

말은 투덜거리는데 이상민이 해달라는 건 또 다 해주는 게 그의 매력이다. “사람 불러다 놓고 밥대신 톱밥을 먹이냐”며 인상을 구겨도 신발장 만드는 데 끝까지 힘을 보태며, 군산서 점심 먹고 포항서 야경을 보는 무리한 행군에도 함께한다.

이상민과 탁궁 조합 인기
과거 털고 영광 재현할까?

아름다운 야경을 보기 위해 높은 곳까지 올라갔지만, 짙은 안개 때문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자, 오만상을 찡그리고 짜증을 내지만, 경로를 이탈하지는 않는다.


투덜거림을 포함한 대부분의 리액션에 진정성이 녹아있다는 게 현재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요소다. 이상민이 참치를 대령해도 리액션은 기대하지 말라는 선포를 하고, 자신에게 무리한 일을 시키는 이상민에게 ‘빡이 돌았다’며 눈을 질끈 감아버린다.

콘서트 준비 당시 의견이 부딪히자 ‘신경질이야, 어디서’라며 손찌검을 하려는 액션을 펼치며 “언제부터 혼자였냐”는 정석용의 무거운 질문에 “이렇게 물어보는 사람은 처음이야”라며 당황하는 표정을 짓는 등 행동마다 탁재훈 본연의 자연스러움이 묻어있다.

탁재훈의 과격한 액션에는 상대에 대한 존중과 유머가 명확히 스며있다. 그래서일까, 다소 강한 언행일지라도, 거부감이 들지 않는다.
 

▲ 예능인 겸 가수 겸 배우 탁재훈과 가수 이상민 ⓒSBS

도박과 이혼 등의 과거가 있는 그다 보니, 때로는 동생들의 공격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럴 때마다 유연하게 상황을 모면한다. “결혼할 때만큼 이혼했을 때 행복한 미소를 봤다”며 매서운 공격을 받음에도 전혀 당황하지 않고 새로운 웃음을 탄생시킨다. 

탁재훈이 다른 출연자들과 섞인 <미우새> 회차는 각종 영상 플랫폼서 엄청난 조회 수를 모은다. 재생산된 2차 콘텐츠가 워낙 많아 그 조회 수를 합산하기도 쉽지 않다. 

웃기는 것 외의 재능도 상당하다. 도사처럼 동생들의 결혼생활을 미리 예견하며, 운동 능력도 뛰어나 족구를 할 때 발군의 기량을 발휘하기도 한다. 당구칠 때도 명승부를 만들어내는 건 탁재훈이다. 비록 결과는 모두 패배해 아픈 벌칙을 수행했지만, 그의 재능이 수준급이라는 것에 이견을 달기는 어렵다. 김수미와 이혼 관련 연기를 할 때는 배우 출신다운 리얼함을 그려내고, 임원희와 정석용, 이상민을 제주도 집에 초대했을 때도 수준급의 요리 솜씨도 발휘할 줄 아는 그다.

갖고 있는 재주가 많다 보니 <미우새>에 나오는 그의 모든 장면이 다채롭다. 다소 대본으로 짜여진 스튜디오 예능보다 있는 그대로를 선보이는 관찰 예능서 그의 진가가 더욱 드러나는 듯하다. 

비록 고정적으로 나오는 프로그램은 <미우새>뿐이지만, 최근 <라디오스타>를 비롯해 JTBC <유랑마켓> 등의 프로그램에 게스트로 나오고 있으며, 올해 10월 방송 예정인 SBS 모비딕 채널의 <모디션> 등을 통해 활동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등장할 때마다 남다른 관심을 받고 있으며 어디서든 빼어난 웃음을 준다. 

부활

김희철의 말처럼 여러 사건 이후 더욱 완숙해진 그는 이전과는 다른 느낌의 웃음으로 무장 중이다. 한 시대를 풍미한 예능인서 여러 사건으로 인해 롤러코스터를 타는 행보를 보였지만, 요즘의 퍼포먼스로만 보면 과거의 영광을 완전히 되찾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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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