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속 피서지 황당사건 백태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8.10 19: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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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의 가방 훔치고 자기 가방은 놓고 와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한낮의 기온이 35도를 웃도는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폭염더위 속 그늘 한 점 없이 이글거리는 아스팔트를 떠나 산으로 바다로 피서를 떠나는 사람들이 속속 늘고 있다. 하지만 즐거워야 할 피서지에서 예상치 못한 범죄로 모처럼 맞는 휴가를 망치는 일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피서지에서 생긴 웃지 못 할 황당한 사건사고를 긴급 취재했다.

휴가철 피서지에서 만난 여성과 각각 모텔의 다른 방에 투숙했으나 베란다 난간으로 넘어가 성폭행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모(33·남)씨는 지난달 29일 부산 서구 남부민동 한 모텔에서 창문 베란다를 통해 옆방에 침입, 자고 있던 강모(24·여)씨를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여성 피서객 노리는 '늑대'

충남 천안에서 일행과 함께 부산으로 휴가를 온 이씨는 4년 전 부산 중구 남포동 노래주점에서 알게 된 강씨가 생각났다. 이씨는 바로 강씨에게 연락했고 둘은 다시 만나 횟집에서 술을 마셨다.

시간이 늦어지자 둘은 호텔로 향했고 각각 다른 방에 투숙했다. 그러나 이씨는 갑자기 끓어오르는 욕정을 참을 수 없었고 결국 베란다를 통해 강씨의 방에 침범했다.

피서객들이 몰려있는 해변가 주변 펜션을 이용, 절도를 해온 50대도 검거됐다. 오모씨는 지난달 13일 오전 울산 동구 주전해수욕장 인근 펜션에 들어가 투숙객의 현금과 지갑 등 76만원 상당을 들고 나온 혐의를 받고 있다.


오씨는 같은 날 다른 펜션의 열린 베란다 문으로 들어가 은반지와 현금 등 50만원을 훔치기도 했다. 그는 범행 동기에 대해 “배가 고파서”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의 가방을 훔친 뒤 본인 가방은 놓고 오는 황당한 절도 사건도 있었다. 박모(21)씨는 피서지 인근 모텔에 침입, 투숙객에게 주먹을 날린 뒤 방에 있던 가방을 들고 쏜살같이 도망쳤다.

가방에는 카메라, 운동화 등 125만원 상당의 금품이 들어 있었다. 박씨는 지난달 29일 새벽 김해시 어방동 모텔에 들어가 투숙 중이던 베트남인 웬(27)씨가 놀라 문을 열자 주먹으로 얼굴 등을 가격한 뒤 이 같은 범행을 저질렀다.

이후 박씨는 바로 도망쳤다. 그러나 박씨는 사건 현장에 자신의 가방을 놔두고 왔다. 박씨는 가방을 찾기 위해 다시 현장을 찾았다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지난달 27일에는 해수욕장에서 수영복 입은 여고생을 보며 음란행위를 하던 4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송모(41)씨는 이날 오후 해운대해수욕장 8번 망루 인근에서 수영복을 입고 있던 여고생들의 몸을 감상(?)중이었다.

여고생들의 몸을 훑던 그는 성욕을 느껴 파라솔 밑에서 수건을 덮고 음란행위를 하다 덜미가 잡혔다. 경찰은 “범행을 강력히 부인하던 송씨가 여고생이 휴대전화 카메라로 촬영한 자신의 음란행위를 보여주자 고개를 떨궜다”고 전했다.

비키니를 입은 여성의 특정부위를 몰래 촬영한 혐의로 70대의 노인이 붙잡히기도 했다. 여름 휴가철 바닷가에서 비키니를 입고 돌아다니는 여성들의 모습을 촬영한 뒤 집에 돌아와 나 홀로 감상하는 것이 취미였던 한 노인.


이모(73)씨는 지난달 24일 오후에도 부산 수영구 광안동 광안리해수욕장 호메르스호텔 앞 백사장에 나가 캠코더를 이용해 자신의 취미활동(?)을 했다.

이날은 30대 여성의 비키니 입은 모습을 몰래 촬영하다 덜미가 잡혔는데, 이씨의 캠코더 렌즈는 무엇보다 여성들의 특정 부위에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여성의 가슴, 엉덩이 등이 이씨의 타깃이었다고 전했다.

수영복 입은 여고생 보며…파라솔 밑에서 음란행위
“아이스크림 안사면서 냉장고 연다” 마트서 몸싸움 
 

술에 취해 기차가 다니는 철길을 도로로 착각해 차로 달린 여성이 경찰에 붙잡힌 기막힌 사건도 있었다. 지난달 31일 오후 11시가 넘은 시각, 회사원 김모(35)씨는 자신의 SM3 승용차를 몰고 부산 해운대구 중2동 동해남부선 철도 청사포 철도건널목에서 해운대 방향으로 난 철로 위를 300m 가량 달리고 있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이날 오후 7시쯤부터 회사 동료와 부근에서 회식하며 술을 마신 상태였다. 이 사고로 동대구에서 출발해 부전역에 도착할 예정인 기차가 송정역에서 1시간 정도 대기하면서 연착했다.

폭염 속 불볕더위를 피하고자 에어컨을 청소하다 감전된 아버지를 구하려다 아들까지 함께 변을 당한 사고도 발생했다.

지난달 28일 서울 금천구 독산동의 한 자동차부품 금형 작업장에서 박모(52)씨가 에어컨 청소를 하다 아들(25)과 함께 감전된 것. 이 사고로 두 남성은 모두 중태에 빠져 인근 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경찰은 아버지 박씨가 380볼트 가량의 고압전류가 흐르는 에어컨을 물로 청소하던 중 감전됐고, 아들 박씨는 아버지를 구하려다 함께 감전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아들 박씨가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손을 내밀다 함께 감전된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부자가 모두 의식불명 상태”라고 밝혔다.

“아이스크림도 안사면서 냉장고를 연다”며 마트서 몸싸움이 일기도 했다. 지난달 26일 오후 광주 서구 쌍촌동의 한 마트. 평소 조모(38·남)씨는 아이스크림을 사 먹지도 않으면서 마트에 있는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았다.

이에 짜증이 난 마트주인이 조씨에게 “아이스크림을 사지 않으면서 왜 자꾸 냉장고 문을 여닫느냐”고 말했고 그러자 조씨는 마트주인의 멱살을 잡으며 영업을 방해했다. 조씨는 폭력행위와 관련한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너무 더워서 그만


여느 해든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면 각종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매년 7~8월에는 강간 등 성범죄를 비롯해 강도, 절도, 폭행 등의 사건이 같은 해 상반기에 일어난 월평균 범죄건수보다 눈에 띄게 증가한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1~6월간 강도사건이 월 평균 376건 발생했지만 7~8월에는 398건(월 평균)으로 집계됐다. 약 5.8% 가량 많이 발생한 것인데, 사실상 내가 주의하는 것 외에는 뚜렷한 예방책이 없다.

경찰 관계자는 “성추행을 당했거나 폭행사건에 휘말렸을 경우 신속한 신고가 더 큰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며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변 사람이나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은 여름추억을 만드는데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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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