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넷세상> 신라호텔 내 ‘유카타 비치’ 논란

‘한복’은 내치더니 ‘유카타’는 “이랏샤이마세!”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작년 4월, 이혜순 한복디자이너가 신라호텔 내 ‘파크뷰’ 뷔페식당에서 출입금지를 당하는 수모를 겪었다. 이유는 그가 한복을 입고 식당을 출입하려고 했기 때문. 한복은 우리나라 고유전통의복인데 국내 대표호텔인 신라가 식당 내 타인에게 불편을 주고 위험하다는 이유로 출입제지를 했다는 것이 당시 온라인상에 큰 논란이 됐다. 그런데 지난 9일 신라호텔이 한복이 아닌 일본 전통의상 ‘유카타’를 VIP 전 객실에 비치한 사실이 전국에 일파만파로 퍼지면서 누리꾼들의 비난이 폭주하고 있다.

“일본인 고객들에게만 제공했다.”
“사실은 일본인 고객이 많아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객실에만 유카타를 비치했다.”
이는 신라호텔이 VIP 전 객실에 유카타를 비치하고 난 뒤 국내 누리꾼들의 비난이 거세지자 언론을 통해 해명한 내용이다.

이처럼 논란이 들끓는 이유가 있다. 우선 대한민국 대표적인 호텔 중 하나인 신라호텔이 국내 고유전통의상 한복이 아닌 일본 옷을 객실에 비치한 점. 그리고 작년 4월 국내 유명 한복디자이너가 한복 착용을 이유로 호텔 내 뷔페식당에서 쫓겨난 사건이 또다시 수면위로 떠오르며 ‘신라호텔은 과연 어느 나라의 호텔이냐’라는 의구심을 품게 만들었다.

어느 나라 호텔?

국민의 원성이 잦아지면서 신라호텔 측은 “일본인 단체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일부 층의 객실에만 비치했으며 국내 다른 특급호텔도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앞으로는 객실에 미리 갖다 놓지 않고 고객이 요청하는 경우에만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최근 한일정보협정과 독도영유권 문제를 놓고 반일감정이 격화되고 있는 민감한 시기에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다는 비난의 화살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또한 작년에 한복을 착용했다는 이유로 호텔 내 식당 입구에서부터 제지당한 이혜순 한복디자이너 사건이 이번 유카타 비치 사건과 절묘하게 맞물리며 호텔 측의 해명과 사과에도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아이디 dog***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신라호텔' 명칭을 '야마토호텔'로 바꿔야 할 듯. 일식당은 있어도 한식당은 없죠. 한복은 안 된다던 신라호텔, 객실에 유카타 히로소데 비치해놨네요. 이건 정말 아닌 듯”이라고 국내 전통을 무시한 호텔의 경영방식을 비꼬아 말했다.

아이디 wickedsi***도 “한국을 대표하는 대통령이 일본인인데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에 일본 유카타를 가져다 놓는 게 뭐가 이상한가? 국가 대통령을 일본인으로 뽑았으니 이런 것은 문제삼을만한 일도 아니다. 독도나 일본에 안 넘기면 다행이지…”라고 국가원수의 태생을 언급하며 이 사건에 대한 소견을 나타냈다.

아이디 mino***는 블로그에서 “한복은 거부하던 호텔이 유카타는 귀빈층 전체 객실에 전시하는 패기. 이래야 진정한 친일호텔이지. 일본에 충성 바치느라 애쓴다. 신라호텔 이름 당장 동경호텔로 바꿔라. 신라라는 이름이 부끄럽지도 않은가. 외국인도 많이 드나들 텐데 과연 그들은 유카타를 보고 무슨 생각이 들까? ‘여기가 일본인가 한국인가?’ 신라호텔 장사 더럽게 못하네”라며 고유전통은 뒤로한 채 일본위주의 마케팅만 고수한 호텔 측 경영진에게 일침을 놓았다.

아이디 squall1***도 “삼성 이것들은 도대체 어느 나라 기업이냐? 하는 짓 보면 정말 열혈 친일파들이다. 한복 출입금지 해놓고 결국에 한식당까지 없앤 것도 모자라 ‘쪽바리’ 유카타로 온 객실을 도배하다니…. 이건희 삼성 회장은 빵도 일본서 공수해 먹는다는데 그 루머가 사실인가보다”라며 친일행각을 보이는 듯한 삼성을 포함한 계열사들을 모조리 싸잡아 비판했다. 

“호텔신라 회장이 일본인인가? 진정한 '친일호텔' 신라”
“복장제재는 호텔뿐 아니라 타 업소에서도 가능한 일”

반면 한복사건과 이 사건을 연관 짓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을 내는 사람도 더러 있었다.
아이디 dnkff***는 “어느 나라에서도 호텔이나 식당 등 업소에서의 복장제재는 당연히 있기  마련이다. 쉽게 말해 클럽에서 해당 드레스 코드가 맞지 않아 출입제지를 시킨 것과 동일하다고 본다. 당시 식당 측은 비교적 폭이 넓은 한복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고 혹시 밟히기라도 한다면 한복을 입은 당사자에게도 위험하기 때문에 제지 할만 했다고 본다”며 복장제지의 타당성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이 같은 논란이 “지나친 반인감정과 국수주의에 물든 한국인들의 이면이 아니냐”라는 의견을 내는 일부 언론기자와 역사학 전문가들도 있었는데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었던 결정이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그들은 “이런 마케팅 하나하나까지 부정적으로 몰고 간다면 일본 손님 아예 받지 말라는 것과 같다. 그러면서 한식, 막걸리는 일본에 왜 수출하나?” “일각에서는 지나친 반일감정과 국수주의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번 신라호텔의 유카타 비치 논란은 몇 가지 측면에서 지나치게 호도된 점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등 신라호텔을 맹렬히 비난하는 여론에 반박했다.

아이디 fdkflc***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일본 관광객이 많아 이들에게 맞는 마케팅을 한 것 뿐인데 그게 이렇게까지 욕먹어야 될 일인가. 일본이면 무조건적으로 배제시키고 보는 사사로운 반일감정을 이제는 좀 접어야한다. 만약 서양식 가운을 객실 내 비치했다면 이런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겠지…”라며 일본에 대한 우리나라의 무조건적 배척에 대해 반감을 표했다.

아이디 gkfkfk***는 “요즘이 어떤 시댄데 아직도 고유전통 왈가왈부하나? 글로벌시대에 맞게 행동하자. 호텔신라 측은 일본 관광객을 겨냥한 영리한 마케팅을 한 것이다. 일본이라면 무조건 편향적인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의 선입견부터 고쳐야 한다”고 했다.


이런 반박에도 다수 여론은 자신들의 의견을 굽히지 않았다. 오히려 “재벌 편드는 건가?” “언제까지 대기업의 수족이 될 것인가”라고 콧방귀를 뀌었다. 

하나의 마케팅일 뿐

아이디 vvmcdx***는 “권력 앞에서 무릎 꿇는 건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 대표기업 삼성의 계열사인 호텔신라가 또다시 구설수에 오르자 너나 할 것 없이 두둔기사를 쓰는 것 보면 우리나라는 한참 멀었다. 힐러리 클린턴은 미국 내 모든 문서에 씌어있는 ‘종군위안부’란 어휘를 모두 ‘성노예’라고 변경시키라고 했다던데 우리나라는 일본 떠받들기, 대기업 수발들기를 자청하는 꼴이라니…”라고 한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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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