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돈벼락 맞은 BJ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19.08.05 10:05:39
  • 호수 123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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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돈 쉽게 쓰고 쉽게 번다

[일요시사 취재1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이번 주는 돈벼락 맞은 BJ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 BJ 핵찌 ⓒ인스타그램

‘쯔위 닮은꼴’로 알려진 BJ핵찌(유혜지)가 돈벼락(?)을 맞았다. 억대 별풍선을 받은 것. 핵찌는 지난달 29일 아프리카TV서 방송 중 한 시청자로부터 별풍선 120만개를 받았다.

역대 최다 기록

이 시청자는 별풍선 1만개, 3만개, 5만개 등을 계속 선물했고, 최종 120만개가 됐다. 춤을 추며 감사 표시를 하던 핵찌는 믿기지 않는다는 듯 끝내 눈물을 보였다.별풍선은 인터넷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의 후원시스템으로 시청자가 구입해 BJ에게 보낼 수 있다. 별풍선 120만개를 현금으로 환산하면 무려 1억3200만원에 육박한다.

이 액수는 아프리카TV 역대 최다 기록으로 BJ철구가 군입대 전 방송서 받은 100만개를 뛰어넘었다.

별풍선 1개 가격은 100원. 시청자는 소비세 10%를 더한 110원에 구입한다. BJ가 받은 별풍선은 해당 BJ와 아프리카TV가 각각 6대 4로 나눈다. 이에 따라 소득세 3.3%를 제하면 이번에 핵찌가 얻은 실제 소득은 약 7600만원 정도로 계산된다.


핵찌는 지난 4월 아프리카TV서 개인 방송을 시작했다. 주로 먹방, 댄스, 토크 등의 콘텐츠로 활동한다. 귀여운 외모와 볼륨감 넘치는 몸매로 주목받고 있다. 신인 BJ가 방송 4개월 만에 120만개의 별풍선을 받자 일각에선 주작설, 돈 세탁설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커지자 핵찌는 직접 입장을 밝혔다. 핵찌는 “여러 의혹이 있는데 모두 사실이 아니다. 이런 일이 처음이라 당황스러워서 잠도 못 잤다”며 “이번에 받은 별풍선은 한번에 환전해 계좌와 세금 내역을 인증할 예정이다. 이렇게 여러 사람 입에 오르내리니까 기분이 안 좋다”고 심경을 밝혔다. 

BJ핵찌 별풍선 120만개 화제
실제 소득 7600만원…누가 왜?

별풍선을 쏜 시청자도 아프리카TV 게시판에 글을 올렸다.

그는 “후원자라든지 뒤로 만나는 거 아니냐는 등 추측들이 많은데 저는 BJ핵찌를 실제로 만난 적도 번호를 교환한 적도 없다. 그런 의도를 가지고 도와준 것도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우연히 BJ핵찌의 먹방 영상을 보게 됐다. 젊은 친구의 밝고 유쾌한 모습이 평생 일하며 살아온 나에게 큰 힘이 됐다”고 언급했다.

해당 시청자는 “작은 힘이 돼주고 싶었고 BJ핵찌를 도와줄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다”며 “이슈를 만들어 BJ핵찌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었다. 다른 분들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해 사죄드린다. 논란과 오해의 소지를 만들어 정말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지금의 네티즌들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이런 불경기에…’<ssic****> ‘참 돈 쉽게 쓰고 쉽게 번다’<bari****> ‘평범한 사람들 머리로는 이해불가?’<kssw****> ‘우리 애들 과자 한 봉지라도 사주려 매일 잔업하는 내 인생이 너무 초라해지네’<spac****>

‘젊은 친구의 밝고 유쾌한 모습이 평생 일하며 살아온 저에게 큰 힘이 되었다?’<hitt****> ‘얼굴 한번 본 적 없는데 젊은 친구가 잘 살길 바래서 1억2000만원을 후원했다고?’<sayo****>‘주변에 불우하게 사는 사람들이나 도와주지’<free****> ‘돈 없어서 죽어가는 사람도 있는데…’<kang****>
 

‘자기 돈 마음대로 쓰는 거 남이 간섭할 필요는 없지만 씁쓸하긴 하다. 지금도 이웃들 조금만 살펴보면 아파도 돈이 없어 병원 못 가는 어르신들, 생리대 살 돈이 없어 신발 깔창으로 버티는 학생들, 삼시 세끼 못 챙겨먹는 아이들, 생활고로 자살에 고독사에… 이런 안타까운 사람이 너무나도 많은데…’<gree****>‘내가 힘들게 번 돈이라면 이렇게 막 못 쓴다’<pcyp****>

‘국세청은 뭐하냐? 저런 건 세무조사 필히 들어가야 하는 거 아니냐?’<visi****> ‘위에는 가슴 다 보이는 옷에 밑에는 바지를 입은 건지 벗은 건지… 이런 옷 입고 별풍선 받으면 흔들어 재끼는 게 성상품이랑 뭐가 다르냐?’<rlfw****>

“돈 있으니 쓰는 건데…”
“불우이웃이나 도와주지”

‘부러워서가 아니라 한심해서 그런데… 진짜 이런 걸 보고 돈이 썩었다고 하는 거다’<mira****> ‘이 사건 왠지 조사해보면 굉장히 재밌는 상황들이 나올 거 같지 않냐?’<meta****>

‘인터넷 개인방송 폐쇄해야 합니다. 나라의 미래인 젊은이들이 일은 안 하고 쉽게 돈 벌고 물질 만능주의에만 빠져 대한민국의 미래가 보이질 않습니다. 한 국가와 사회는 국민들이 각 산업 분야서 일을 해야 돌아갑니다. 일반 국민들의 근로 의욕을 떨어뜨리고 젊은이들에게 잘못된 가치관만 심어줄 뿐입니다. 세금 때리고 선정적이고 폭력적 방송은 강력하게 처벌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aima****>‘새삼 우리나라에 돈 많은 사람들이 참 많구나 하는 걸 느끼네요’<fdfa****> ‘세상에 공짜가 없는데…’<gene****>‘이걸루 벌어먹는 사람이나, 별풍선 쏘는 사람이나∼’<hurs****>‘아무리 자기 돈이래도 함부로 써서는 안 되는 게 돈이다. 좀 더 의미 있고 필요성이 있는 곳에 돈이 쓰여질 때 비로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ssas****>

각종 의혹도

‘돈 있으니 쓰는 건데. 오버들 하지 마라’<sbgo****> ‘남이 누구한테 돈을 준 게 문제가 될 일인가요? 나와 상관없는 일은 그런가 보다 넘어가면 됩니다. 남 일 크게 생각하지 마시고 본인들 잘 먹고 살아갈거나 궁리합시다’<tric****>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인기 BJ 별풍선 수입은?


다른 인기 BJ들의 별풍선 수입은 얼마나 될까. 별풍선닷넷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아프라카TV BJ 수입(별풍선 개수 산정) 1위는 1억2054만원을 받은 박가린이다.

크레용팝의 엘린이 8609만원으로 2위를, 띱오랑캐가 8598만원으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깨박이깨박이(8573만원), BJ겨울(8465만원), 가을님(8442만원), 김시원해요(8232만원), 안녕난라떼야(6093만원), 최군(6837만원), 항상#킴성태(6813만원) 순이었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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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