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25)반란

가문의 대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형님!”

남건이 남산과 함께 아버지를 대신하여 막리지에 오른 남생의 집무실로 급히 찾아 들었다.

“무슨 일이냐?”

“소식 듣지 못하였소?”

“무슨 소식?”


“왕이 태자 복남을 당나라에 보낸다 합니다.”

“뭐라고, 태자를 당나라에!”

태자를 당나라에

“태자를 당나라에 보내 태산(泰山) 제사에 참가하도록 한답니다.”

“태산 제사라!”

태산 제사, 중국의 역대 왕들이 몸소 산둥성 중부에 있는 태산에 올라가 하늘에 천하의 태평함을 알리는 제사를 지칭했다.

“결국 그를 기회로 고구려를 속국으로 만들겠다는 의미인데 태자를 당에 보내겠다고.”


“아버지께서 돌아가시자마자 바로…….”

“이를 어찌할까요?”

“가자. 가서 보장왕과 담판을 져야겠다.”

“그냥 담판입니까!”

남건이 슬그머니 칼을 잡았다.

“왜 그러는 게냐?”

“아버지처럼 여차하면 왕을 죽이고 다시 정권을 세우려 그럽니다.”

“그는 아니 될 일이다.”

“안 될 일이 뭐가 있습니까?”

“그런 일이 반복된다면 아버지 명성에 누가 될 거야.”

남건이 잠시 남산의 얼굴을 살피다가는 남생을 주시했다.

“그렇다고 당나라에 굴복할 수는 없는 일 아닙니까?”


“그야 당연하지. 그러니 담판을 지어야겠다는 말이다.”

“말이 되지 않으면 어쩌렵니까?”

“그는 후에 생각해보도록 하자.”

“그런데 형님.”

“말해보거라, 남산아.”

“우리끼리 이럴 게 아니라 숙부도 함께 하심이.”


남산의 제안에 남생이 잠시 생각에 잠겨들었다.

“형님, 그냥 우리 형제끼리 나아가지요. 이런 일에 숙부까지 개입시키는 일은 옳지 않아 보입니다.”

“왜요, 형님.”

“네가 차근히 생각해보아라.”

남건의 이야기에 남생 역시 잠시 침묵을 지켰다.

“남건 아우의 말을 듣고 보니 이 일에 숙부를 끌어들이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아. 권력 문제이니 말이야.” 

남생이 자리에서 일어나며 남산을 바라보자 그 의미를 알겠다는 듯 표정을 밝게 하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동시에 남건 역시 보조를 맞추어 보장왕에게 나아갔다.

“전하, 태자를 당나라의 태산 제사에 보내기로 하셨다는 이야기가 들리옵니다.”

“그리하였소만.”

보장왕이 고개를 돌렸다.

“그 일이 무슨 의미인지 아십니까?” 

“알고 있소.”

“하면 당나라에 굴복하시겠다는 말씀입니까?”

“굴복이 아니…….”

남생·남건 형제 보장왕 뜻에 반기 들다
남건, 남생을 막리지서 파하고 국정 총괄

보장왕이 고개를 돌린 채 말을 맺지 못했다.

“전하, 그럴 수는 없습니다!”

가만히 있던 남건이 기어코 목소리를 높였다.

“짐 역시 원하지 않소. 장군들도 잘 알고 있지 않소.”

아버지인 연개소문과 끊임없이 당나라를 도모했던 일을 지칭했다. 그를 살피며 세 형제가 잠시 침묵을 지켰다. 

“고구려의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안심시키는 일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그리하기로 하였소.”

“그런다고 당나라가 고구려를 그대로 놔둘 것 같습니까!”

남건이 다시 목소리를 높이자 남생이 급히 저지했다.

“전하 역시 마음이 편하지는 않음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하오면 보내기로 한 일은 그대로 추진하시고 소신은 당의 침공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겠습니.”

“그러면?”

보장왕이 남생을 주시했다.

“이곳의 일은 제 아우인 남건에게 맡기고 소신은 국경 근처 여러 성을 돌며 당나라 침공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독려하렵니다.”

보장왕이 남생의 말에 동조를 표하자 남생 형제는 다시 남생의 집무실로 이동했다.

“갑자기 무슨 일이냐?”

집무실에 들어서자마자 남건이 무릎을 꿇자 남생이 의아한 표정을 지으며 남산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생전에 아버지께서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그게 무슨 소리냐?” 

“형님으로 하여금 반드시 우리 가문을 보존토록 하라는 분부셨습니다.”

“뭐라고?”

“형님은 반드시 아버지 말씀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남생이 가볍게 한숨을 내쉬었다.

“여하튼 나는 국경의 여러 성을 돌아볼 터이니 이곳은 너희들이 맡도록 해라.”

남생이 국경으로 길을 떠나자 남건이 급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보장왕을 협박하여 남생의 막리지 직을 파하고 자신이 막리지가 되어 국정을 총괄하기 시작했다. 

갑작스런 남건의 행동에 연정토가 남생의 아들인 헌성과 남건을 찾았다.

“이게 무슨 일이냐!”

“숙부, 이럴 수 있습니까!”

“일단 자리하시지요.”

기세등등하게 몰아세우는 연정토와 헌성에게 은근한 목소리로 권하자 연정토와 헌성이 의아하다는 표정을 지으며 자리했다.

“어찌된 연유인지 그 사유나 알자.”

연정토의 추궁에 남건이 천장을 바라보며 길게 한숨을 내쉬고 자세를 바로 했다.

“숙부, 생전에 아버지께서 제게 이른 말씀이 있습니다.”

“뭐라고?”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반드시 형님의 목숨은 보전해야 하고 그리고 우리 가문의 대를 이어야 한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야 당연한 이야기 아니냐?”

“헌데 작금의 사정을 살피면 우리 고구려가 당나라의 침공에 결국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야.” 

연정토가 말을 하다 말고 급하게 끝을 맺었다. 그동안 당나라와의 잦은 전쟁으로 피폐해진 고구려의 실정과 깊은 상실감에 사로잡혀 있는 병사들의 사기를 떠올리며 한숨까지 내쉬었다.

“그래서 숙부께서 아버지를 내치셨다는 말씀입니까?”

“헌성아, 네 아버지가 막리지 직을 맡게 되면 당나라에 쉽사리 항복하지 않을 것이고 또 그리되면 어떤 결과가 이어지겠느냐.”

남건의 속내는?

“그야 당연히 죽음!”

“그래 죽음이다. 그러면 너 역시 그 길에 동참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우리 가문은 그야말로 몰살을 면치 못할 일이야. 허니 너는 지금 이 길로 아버지를 찾아 할아버지의 말씀을 전하고 당나라에 투항하도록 하여라. 그리고 숙부께서는 곧바로 신라의 김유신 대장군을 찾아가십시오.”

“김유신 대장군을?”

“그분을 찾아가면 부족하지 않게 접대할 것입니다.”

“그러면 너는 어찌하려느냐?”

“저는 절대 항복할 수 없습니다. 결코 아버지의 이름을 더럽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숙부?”

헌성이 급히 끼어들었다.    

“말해보아라.”

“할아버지께서 가장 싫어하셨던 나라가 당나라인데……. 그도 그렇지만 숙부 말씀대로 당나라에 투항한다면 저들이 목숨을 보전해주겠습니까. 할아버지의 일도 있는데.”

“헌성아, 이 숙부의 뜻을 그리도 헤아리지 못하겠다는 말이냐.”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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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