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양 포스코 회장 취임 3년 성과와 향후 전망

  • 정혜경 jhk@ilyosisa.co.kr
  • 등록 2012.03.29 08:5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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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대 향해 쭉쭉 뻗어나갈 발판 구축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지난 2009년 취임하면서 경영철학으로 열린경영·창조경영·환경경영을 표방했다. 이후 내실을 다지며 착실한 질적 성장을 추구해왔다. 정 회장은 그동안 CEO와의 대화, CEO 블로그 및 아이디어 제안방 개설, 직원 조찬간담회 등을 통해 사내소통을 활성화하고 열린경영을 정착시켰다. 또 고객의 혼에 호소하는 ‘마케팅3.0’ ‘클레임 제로경영’ 등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고객과 동반성장 해왔다. 이와 함께 포스코의 동반성장 브랜드인 ‘성과공유제’ 활성화와 맞춤형 중소기업 기술지원 프로그램 확대, 포스코패밀리 임원 동반성장지원단 발족 등 중소기업과의 공생발전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글로벌 철강 경쟁력 제고 및 기술 리더십 확보
세계 종합에너지사업자로 도약 위한 기틀 마련

포스코는 시장 선도적 혁신기능과 글로벌 경영체제 확립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다는 창조경영을 위해 파이넥스3공장을 착공하는 등 포스코 고유 혁신기술의 경쟁력을 배가하고, 영업이익률 20% 수준의 월드 베스트 월드 퍼스트 제품을 2010년 486만 톤, 지난해에는 752만 톤 판매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했다.

차세대 성장동력 물꼬

철강산업은 에너지 다소비, 이산화탄소(CO₂) 다량배출 산업이기 때문에 ‘환경보호=윤리준수’라는 의지를 가지고 2010년 세계 철강업계 최초로 <탄소보고서>를 발간했으며, 수소환원제철법과 같은 친환경의 지속가능한 철강공정 모델 개발에 매진해왔다.

이를 통해 경기침체와 수요감소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세계 철강업체 중 드물게  ‘A’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시가총액도 생산규모와 관계없이 계속 상위를 지키고 있다. 특히 포스코는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서 발표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에 포함됐는데, 이는 전 세계 철강사로는 유일할뿐더러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순위인 30위를 차지했다.


이제 2기 체제에 들어간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향후 3년을 비전2020 달성 기반을 확고히 하는 빌드업(Build Up) 단계로 설정했다. 정 회장은 3불(불확실·불안정·불연속) 경영환경 속에서 리얼타임 경영과 패러독스 경영으로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해 최강의 철강 경쟁력을 공고히 함은 물론 신성장 분야의 발전 토대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지난 3년간 규모를 키운 국내외 철강사업 성과를 배가하고 그동안 꾸준히 투자해온 종합소재 및 에너지 분야에서 알뜰한 수확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자본주의4.0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사회와의 공생·공존 경영을 강화하고 창조적 혁신활동을 가속하며 글로벌 사업가형 혁신인재를 육성해 지속가능한 스마트 컴퍼니를 구현할 방침이다.

정 회장은 지난 3년간 글로벌 초우량 기업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철강·종합소재·에너지라는 새로운 성장방향의 큰 틀을 확정하고 미래 최고 경쟁력 확보에 전력해왔다. 포스코는 노후한 포항과 광양의 4고로를 성공적으로 개수해 세계 최고의 효율성을 가진 초대형 고로로 재탄생시켰으며, 광양 후판공장 준공, 파이넥스3공장 착공은 물론 레이저웰더·계측기 같은 핵심설비를 잇달아 국산화하는 철강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특히 2011년 6월 착공한 파이넥스3공장은 연산 200만 톤 규모로 포스코 기술력의 결정체로 평가받고 있으며, 2011년 3월 준공한 광양 후판공장은 세계 최대 폭인 5300㎜의 초광폭 후판 생산이 가능해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및 초대구경 강관 생산 등으로 고객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철강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글로벌 성장투자를 적극 추진했다. 상공정인 쇳물생산은 원료가 있는 광산 근처에서 하고, 하공정인 제품생산은 고객사가 있는 시장 근처로 진출하는 등 포스코는 철강산업 투자를 가장 경쟁력 있는 지역에서 확대하고 있다.

포스코는 종합소재사업이 그동안 철강 분야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핵심역량을 활용할 수 있어 철강과 더불어 장기적·안정적 수익창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며 제철보국을 기치로 출범한 포스코의 기업문화와 상통한다고 판단해 이 부문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는 원료·소재·부품까지의 수직계열화와 초기 유망소재 진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합금철·비합금철에서 비철제련·판재로 사업영역을 확대, 궁극적으로 미래소재 사업군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이미 종합소재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리튬·마그네슘·티타늄·니켈·망간 등의 개발 및 생산을 진행 중이다.

포스코는 40여 년간 제철소 고로 등 조업과정에서 발생되는 부생가스 등을 이용한 발전소를 운영하며 축적한 발전부문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포스코패밀리 간 시너지를 제고할 수 있는 에너지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6월 광양제철소에 연산 50만 톤 규모의 합성천연가스(SNG)공장을 착공했다. SNG는 저가의 석탄을 고온·고압에서 가스화한 후 정제 및 합성 공정을 거쳐 생산되며 액화천연가스(LNG)와 성분이 동일해 직접 대체가 가능하다.

또한 포스코는 국내외 민간 발전사업은 물론 연료전지·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인천과 광양·포항 등 국내에 LNG 및 부생복합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것은 물론 전력 수요가 많은 신흥국에도 적극 진출하고 있다.

정 회장은 본업인 철강사업 성과를 가속하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국내외 상공정 프로젝트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하공정 생산거점과 연계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2013년 말 인도네시아 제철소와 2014년 베트남 전기로 및 파이넥스3공장 준공, 인도 및 중국 파이넥스 프로젝트 추진 등을 통해 조강 생산능력을 5000만 톤 수준으로 확대해 세계 톱3 수준의 규모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저원가 연원료 사용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전략적 원료 개발 투자를 추진해 원료 자급률(확보 기준)을 2011년 현재 34%에서 5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등 철강부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외형·내실 성과 기대

포스코는 스마트한 업무처리를 지원하는 미래형 경영 시스템인 포스피아3.0을 안착시키고 ‘지속가능한 미래 포스코’ 구축을 위한 창조적 혁신활동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다 함께 행복한 성장을 추구하고자 하는 자본주의4.0 시대를 맞아 중소기업과의 공생발전 활동을 확대하고, 벤처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열성적이고 충성도 높은 고객, 역량 있는 공급사·협력기업, 장기가치 중시 투자자, 지속가능한 자원·환경, 우호적 지역사회·정부, 의욕 넘치는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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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