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증가하는 청소년 ‘SM(가학-피학) 인구’ 추적

“내 엉덩이 좀 때려주세요! 더 세게!!”

[헤이맨라이프=서  준 대표] 영화 등에서나 볼 수 있는 SM(가학-피학)성향의 성적 취향 청소년들이 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이들은 그간 온라인 카페를 이용, ‘때리고 싶다’ 혹은 ‘맞고 싶다’는 글을 올리고 성향에 맞는 사람이 나타나면 은밀한 곳에 모여 노골적으로 자신들의 성적 취향을 드러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카페들은 최근 연이어 사회적인 문제가 된 ‘자살카페’에 이어 또 하나의 심각한 정신병리학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어 관계기관의 절실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이러한 사이버 모임에 어른들이 함께 참여함으로 인해 도덕성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들과 성인들의 변태 성향에 대해서 집중 취재했다.

여자 주인으로 모시고 또 다른 노예와 관계키도
몸 묶는 ‘본디지’, 목줄로 끌고 다니는 ‘도그플레이’

취재진은 실제 SM사이트에서 활동을 했다는 30대 남성에게서 놀랄만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는 꽤 오랜 기간 동안 10대 청소년들과 함께 SM 활동을 했다고 한다.

때려달라는 고등학생도 있었다. 내가 들은 바로는 점잖은 중년의 아저씨가 이십대의 여자를 주인으로 모시고 그 여자가 데려온 여자노예와 관계를 갖기도 하고 애무만 시킨 뒤 가라고 하면 가야하고 때리면 맞은 후에 집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놀랍겠지만 이는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일이다.”

가학성 성 취향
피학성 성 취향

“번개를 통해서 남자아이를 만나기도 했고 여자아이를 만나기도 했다. 몽둥이나 회초리로 SM이란 가학성 성 취향(Sadism)과 피학성 성 취향(Masochism)의 앞 글자만 딴 것이다. 말 그대로 서로 주인-노예의 관계를 설정하고 때리거나 맞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노끈으로 몸을 묶는 ‘본디지(Bondage)’, 목을 끈으로 묶어 강아지처럼 끌고 다니는 ‘도그플레이(Dogplay)’ 등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러한 성적취향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겉으로는 ‘체벌카페’의 이름을 달고 있지만 실제로는 SM사이트로서 현재 약 150여개 정도의 카페들이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카페에는 ‘제 엉덩이를 때려주세요’ ‘과외하시면서 때려주실 분’ ‘여관에서 노예놀이 하실 분’ 등의 글을 올려놓고 연락을 기다린다는 것.

이런 글을 올리는 대부분은 연령대는 10대에서 20대 초반의 어린 청소년들이다. 특히 이들은 보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신체 중 어디를 때려야 쾌감이 있는지, 어느 정도를 때리는 선에서 멈추어야 하는 지까지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어 보는 이의 혀를 내두르게 할 정도다.

최근 이러한 사실들이 조금씩 알려지면서 해당 포털사이트는 관련 카페에 대한 접근을 금지했지만 아직도 여전히 음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이버 모임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들 카페에 올라오는 실상은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다. 한 남자 고등학생은 가학 성향의 성인 여성들에게 매를 맞고 돈을 받는가하면, 여자 고등학생들은 성인 남성의 얼굴과 성기 부위를 짓밟아주는 대가로 돈을 받는 이른바 ‘변형된 원조교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SM성향 가진 사람
점차 늘고 있는 추세

그렇다면 과연 관련되어 있는 각종 정부기관이나 해당 포털사이트에서 이것을 막을 수는 없을까. 일단은 ‘미미하다’고 볼 수밖에 없는 실정. 포털사이트의 경우 신고가 들어오거나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이트에 경고를 하거나 카페 삭제의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워낙 은밀하게 개설되어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링 과정에서도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정보통신 윤리위원회나 사이버 수사대 역시 적극적으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명백하게 불법성의 여부가 드러나는 성매매나 원조교제의 경우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딱히 나설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실제 예를 들어서 성매매 없이 낯선 사람들이 서로의 합의하에 신체의 일부분을 때리고 맞는 것을 두고 법적인 처벌을 하기는 힘든 일이다.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어른들 사이에서도 변태적인 SM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차츰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내 최초로 페티시와 SM을 전문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모 업소 업주의 이야기다.

‘가학카페’서 청소년 매 맞거나 때리면서 돈 벌어
‘변형된 성매매’ 불법성 여부 판단 어려워 문제


“사실 처음에 페티시를 할 때에는 우리나라에는 SM취향의 사람들이 거의 없을 줄 알았다. 워낙 보수적이고 특히 성적 취향에 있어서는 더욱 은밀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일단 서비스를 개설하자 놀랄 정도의 욕구가 분출됨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전체적으로 보자면 극소수이겠지만 생각보다는 많았다. 애초에 ‘과연 수요가 있을까’하는 생각이 싹 달아날 정도였다. 앞으로도 SM성향의 성인 남녀가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업소 역시 절대로 성매매와 같은 불법 행위를 저지르지는 않는다. 당연히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 수밖에 없다. 물론 성적 취향의 문제는 각자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자칫하면 이러한 성향이 반사회적인 성향으로 발전될 수 있다는 것이 심각하다.

지나친 자극 행위
반사회 성향 우려


정신과 전문의들은 “지나치게 자극적인 성적 행위를 꾸준히 연상하거나 실제로 행하다보면 인격형성에 장애를 미치게 되고 마치 현실과 사이버 세계를 구분하지 못하는 것처럼 경계에 대한 장애가 오게 되고 반사회적인 성향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성적 취향으로서 불법의 여지가 없는 성인들의 SM의 경우 딱히 법적으로 처벌하기는 힘들지 몰라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 대해서는 향후 지속적인 단속과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