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 아시아나항공 ‘기내 부상 고객’ 외면한 사연

“짐칸 문 열려서 짐 떨어져도 맞고 있으라고!?”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기업을 견제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미약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우리 소비자들은 부당한 일을 겪어도 이를 하소연할 데가 없어 마른 가슴만 쾅쾅 치는 일이 허다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성난 목소리를 들어보기로 했다.

짐칸 문 혼자 열려서 받치다 무릎 인대 파열
“오히려 위자료 받아야 할 판인데 책임 전가”

모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A씨는 최근 LA에서 한국에 오기위해 아시아나항공 비행기를 탔다. 그런데 인천공항에 다 닿을 즈음 갑자기 머리 위 짐칸 문이 열렸다. 짐이 자신에게 떨어질 것을 우려한 A씨는 반사적으로 벌떡 얼어나 짐칸 문을 받쳤다. 그 순간 격심한 통증이 밀려왔다. 안전벨트를 한 채 무리하게 일어나려 했던 게 화근이었다.

“MRI 비용만 준다”

A씨는 결국 휠체어에 몸을 실은 채 비행기에서 내려야 했다. 공항병원으로 직행했지만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그대로 귀가했다. 그러나 집에 도착해서도 통증은 가시지 않았다. 오히려 더욱 심해졌다.

통증을 참을 수 없을 지경에 이른 A씨는 서울대 병원 응급실로 향했다. MRI 촬영결과를 확인한 A씨는 깜짝 놀랐다. 십자인대가 파열된 것. 환부에 고인 피를 빼낸 뒤 수술을 일정을 잡은 A씨는 깁스를 하고 목발에 몸을 맡긴 채 병원을 빠져나왔다.

집에 돌아온 A씨는 아시아나항공에 전화를 걸었다. 당시 아시아나항공 측 관계자는 “치료비를 다 내줄테니 걱정 말고 치료를 받으라”고 말했다. 이 일로 A씨는 적지 않은 고통과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 그런 A씨의 뒷바라지로 고생하는 남편에게 미안한 마음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아시아나항공에서는 안부전화 한 통 없었다.

A씨는 7월말 수술을 한 뒤 일주일 동안 입원 후 퇴원했지만 여전히 목발에 의지해야 했다. 재활에 몇 개월은 걸린다는 게 주치의의 설명이었다. 퇴원 후 A씨는 아시아나항공에 전화를 걸어 수술비와 치료비를 요구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은 얼굴을 고쳤다. 담당자를 교체한 뒤 치료비를 줄 수 없다고 버텼다. 이유는 황당했다. 짐칸 문이 열린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일어나는 건 아니니 책임질 수 없다는 것이었다. 줄 수 있는 건 부상 당일 찍은 MRI비용뿐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A씨는 “문이 열리고 짐이 떨어져서 머리를 다치더라도 그냥 맞고 앉아 있으란 거냐”며 “직업 특성상 해외에 자주 다니는 데 아시아나항공은 절대 타고 싶지 않은 항공사로 기억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절대 안탈 항공사”

화가 난 A씨는 보상을 거부했다. A씨의 시어머니 B씨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내용증명을 윤영두 아시아나항공 사장에게 발송했지만 아시아나 항공은 보상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일관하고 있다.

이에 B씨는 “문이 멋대로 열리지 않았다면 벌어지지 않았을 일 아니냐”며 “오히려 위자료를 받아야 할 판인데 책임을 미루는 아시아나항공의 태도가 너무 어처구니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




<아시아나항공 측 해명>

“일어나지 말라고 했는데 어겼으니 잘못 없다”

소비자의 조속한 불만 해결을 위해 아시아나항공 측 관계자와 얘기를 나눠봤다. 아시아나 항공 측 관계자는 “착륙 전까지 일어나지 말라고 당부했는데도 A씨가 이를 어기고 일어났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아시아나항공 측의 과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아래는 일문일답.


-최초 보상해 주겠다고 했다 입장을 바꾼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만족팀의 조사결과 아시아나항공의 과실이 아니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의적인 책임 상 1차 치료비를 제공한다고 했지만 A씨 측에서 아시아나항공에 전화 한통 없이 수술을 받고 치료비 전액을 요구하고 있다. 사전에 통지를 해줬더라면 어느정도 협의가 가능한 부분이었다.

-자체 과실이 아니라는 판단의 근거는.
▲짐칸문이 열렸을 당시 다른 승객들은 모두 자리에 앉아있었다. 일어난 건 A씨가 유일했다. 사전에 방송 등을 통해 착륙할 때까지 일어나지 말라고 당부했는데도 A씨가 이를 어겼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고 판단했다.

-A씨 자리 외에 또 다른 짐칸 문이 열렸나.
▲아니다. A씨의 것만 열렸다.

-짐칸 문이 열리지 않았다면 벌어지지 않았을 일 아닌가.
▲문이 열리더라도 자리에서 일어나지 말고 스튜디어스에게 먼저 얘길 해 조치 받았어야 한다.

-향후 보상 계획 있는가.
▲현재 A씨는 이번 일을 소비자보호원에 피해 접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 만일 소비자보호원 검토 결과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는다면 추가 보상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그러나 A씨는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소비자보호원에도 영수증 등 서류를 일체 제공하지 않고 있어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소비자로서 불편과 부당을 겪으신 여러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일요시사>는 여러분들이 겪으신 불만사항을 기사보도로 공론화, 기업을 압박하는 한편, 해결을 촉구합니다. 피해내용과 함께 사진, 동영상, 문서 등 증거?증빙서류를 첨부해 주시면 해결이 보다 수월해 집니다. 제보는 이메일, 전화, 팩스 등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 : 02)2676-5113
팩스 : 02)2679-3732
이메일 : prelancer@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