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 아시아나항공 ‘기내 부상 고객’ 외면한 사연

“짐칸 문 열려서 짐 떨어져도 맞고 있으라고!?”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기업을 견제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미약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우리 소비자들은 부당한 일을 겪어도 이를 하소연할 데가 없어 마른 가슴만 쾅쾅 치는 일이 허다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성난 목소리를 들어보기로 했다.

짐칸 문 혼자 열려서 받치다 무릎 인대 파열
“오히려 위자료 받아야 할 판인데 책임 전가”

모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A씨는 최근 LA에서 한국에 오기위해 아시아나항공 비행기를 탔다. 그런데 인천공항에 다 닿을 즈음 갑자기 머리 위 짐칸 문이 열렸다. 짐이 자신에게 떨어질 것을 우려한 A씨는 반사적으로 벌떡 얼어나 짐칸 문을 받쳤다. 그 순간 격심한 통증이 밀려왔다. 안전벨트를 한 채 무리하게 일어나려 했던 게 화근이었다.

“MRI 비용만 준다”

A씨는 결국 휠체어에 몸을 실은 채 비행기에서 내려야 했다. 공항병원으로 직행했지만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그대로 귀가했다. 그러나 집에 도착해서도 통증은 가시지 않았다. 오히려 더욱 심해졌다.

통증을 참을 수 없을 지경에 이른 A씨는 서울대 병원 응급실로 향했다. MRI 촬영결과를 확인한 A씨는 깜짝 놀랐다. 십자인대가 파열된 것. 환부에 고인 피를 빼낸 뒤 수술을 일정을 잡은 A씨는 깁스를 하고 목발에 몸을 맡긴 채 병원을 빠져나왔다.

집에 돌아온 A씨는 아시아나항공에 전화를 걸었다. 당시 아시아나항공 측 관계자는 “치료비를 다 내줄테니 걱정 말고 치료를 받으라”고 말했다. 이 일로 A씨는 적지 않은 고통과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 그런 A씨의 뒷바라지로 고생하는 남편에게 미안한 마음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아시아나항공에서는 안부전화 한 통 없었다.

A씨는 7월말 수술을 한 뒤 일주일 동안 입원 후 퇴원했지만 여전히 목발에 의지해야 했다. 재활에 몇 개월은 걸린다는 게 주치의의 설명이었다. 퇴원 후 A씨는 아시아나항공에 전화를 걸어 수술비와 치료비를 요구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은 얼굴을 고쳤다. 담당자를 교체한 뒤 치료비를 줄 수 없다고 버텼다. 이유는 황당했다. 짐칸 문이 열린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일어나는 건 아니니 책임질 수 없다는 것이었다. 줄 수 있는 건 부상 당일 찍은 MRI비용뿐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A씨는 “문이 열리고 짐이 떨어져서 머리를 다치더라도 그냥 맞고 앉아 있으란 거냐”며 “직업 특성상 해외에 자주 다니는 데 아시아나항공은 절대 타고 싶지 않은 항공사로 기억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절대 안탈 항공사”

화가 난 A씨는 보상을 거부했다. A씨의 시어머니 B씨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내용증명을 윤영두 아시아나항공 사장에게 발송했지만 아시아나 항공은 보상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일관하고 있다.

이에 B씨는 “문이 멋대로 열리지 않았다면 벌어지지 않았을 일 아니냐”며 “오히려 위자료를 받아야 할 판인데 책임을 미루는 아시아나항공의 태도가 너무 어처구니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




<아시아나항공 측 해명>

“일어나지 말라고 했는데 어겼으니 잘못 없다”

소비자의 조속한 불만 해결을 위해 아시아나항공 측 관계자와 얘기를 나눠봤다. 아시아나 항공 측 관계자는 “착륙 전까지 일어나지 말라고 당부했는데도 A씨가 이를 어기고 일어났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아시아나항공 측의 과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아래는 일문일답.


-최초 보상해 주겠다고 했다 입장을 바꾼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만족팀의 조사결과 아시아나항공의 과실이 아니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의적인 책임 상 1차 치료비를 제공한다고 했지만 A씨 측에서 아시아나항공에 전화 한통 없이 수술을 받고 치료비 전액을 요구하고 있다. 사전에 통지를 해줬더라면 어느정도 협의가 가능한 부분이었다.

-자체 과실이 아니라는 판단의 근거는.
▲짐칸문이 열렸을 당시 다른 승객들은 모두 자리에 앉아있었다. 일어난 건 A씨가 유일했다. 사전에 방송 등을 통해 착륙할 때까지 일어나지 말라고 당부했는데도 A씨가 이를 어겼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고 판단했다.

-A씨 자리 외에 또 다른 짐칸 문이 열렸나.
▲아니다. A씨의 것만 열렸다.

-짐칸 문이 열리지 않았다면 벌어지지 않았을 일 아닌가.
▲문이 열리더라도 자리에서 일어나지 말고 스튜디어스에게 먼저 얘길 해 조치 받았어야 한다.

-향후 보상 계획 있는가.
▲현재 A씨는 이번 일을 소비자보호원에 피해 접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 만일 소비자보호원 검토 결과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는다면 추가 보상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그러나 A씨는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소비자보호원에도 영수증 등 서류를 일체 제공하지 않고 있어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소비자로서 불편과 부당을 겪으신 여러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일요시사>는 여러분들이 겪으신 불만사항을 기사보도로 공론화, 기업을 압박하는 한편, 해결을 촉구합니다. 피해내용과 함께 사진, 동영상, 문서 등 증거?증빙서류를 첨부해 주시면 해결이 보다 수월해 집니다. 제보는 이메일, 전화, 팩스 등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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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