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03)구출

백제 포로를 구하라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짧게 답한 소정방이 무열왕의 얼굴을 주시하자 일그러질 대로 일그러졌다.

“전하, 처리하시지요!”

무열왕이 유신에게 눈짓을 주었다. 유신이 자리에서 일어나 수하들에게 모척을 효수하라 명을 내리자 한 병사가 모척의 뒤에 자리 잡았다.

“마지막으로 할 말 없느냐?”

사지를 찢다


순간 모척이 무열왕과 인문을 번갈아 쏘아보았다.

“내 먼저 가서 네놈들 기다리고 있으마!”

짧게 답하고 검일에게 시선을 주었다. 검일이 천천히 고개를 끄덕였다. 

“쳐라!”

짧은 소리와 함께 칼이 모척의 목에 닿았고 이내 머리가 땅바닥으로 뒹굴었다. 그를 살피던 병사가 검일의 뒤에 자리 잡았다.

“네 놈도 할 말 있으면 하거라!”

유신의 말에 검일이 그저 한심하다는 듯한 표정으로 일관했다. 그를 살피던 유신이 병사에게 눈짓을 보내자 칼을 치켜들었다.


“잠깐!”

인문이 순간적으로 자리에서 일어났다.

“왜 그러시오, 저하.”

“저놈은 그리 쉽게 죽일 수 없소.”

유신이 인문의 눈빛을 바라보며 물러섰다. 

“저 놈을 찢어 죽여라!”

인문의 고함에 신라 병사들이 급하게 움직이기 시작했고 잠시 후 검일의 사지가 갈가리 찢겨나갔다.  

연개소문이 임유관에서 온사문의 군대를 추격해 왔던 당나라 군사들을 몰살시키고 요동성에서 천리장성을 정비하며 국경을 살피는 중이었다. 막사에서 휴식을 취하는 중에 문이 열리며 남건이 큰 아들 남생과 함께 들어왔다.

“네가 이곳엔 어인 일이냐?”  

“아버지께 급하게 소식 전하고자 왔습니다.”

“무슨 일인데 그러느냐?”

“백제가 당나라와 신라의 연합군에 항복했습니다.”


“뭐라!”순간 연개소문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

“또한 백제의 의자왕과 왕족 및 신료들이 모두 당나라에 포로로 잡혔다는 보고 역시 들어왔습니다.”

“당나라에!”

“전하는 말에 의하면 의자왕이 직접 신라가 아닌 당나라에 항복을 청했다 합니다.”

연개소문이 허탈한 듯 무겁게 한숨을 내쉬고는 자리에 앉으며 두 아들에게도 앉을 것을 주문했다.

“당나라는 어찌한다 하더냐?”


“모두 당나라로 데려간다 합니다.”

“당나라로 말이지.”

잠시 침묵을 지키던 연개소문이 남건에게 모든 장수들을 소집하라 이르자 남건이 급하게 자리를 떴다.

“어떻게 하시려는지요?”

“구출해야지!”

순간 남생이 고개를 갸웃거렸다.

“남생아, 백제가 어떤 나라인지 아느냐?”

남생이 우물쭈물했다.

“백제는 우리 고구려와 같은 집안이란다.”

“같은 집안이라니요?”

“오래전 고구려를 건국하신 고주몽에게 비류와 온조라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이 두 사람이 지금의 백제 땅으로 내려가서 세운 나라가 바로 백제다.”

남생이 금시초문이라는 듯 눈을 동그랗게 떴다. 

“그러니 우리가 그를 모른 체할 수는 없는 일이구나.”

남생이 가볍게 고개를 끄덕였다.

“남생아!”

“말씀하세요, 아버지.”

“네가 잘해야 하느니라.”

“무슨 말씀이신지요?”

“이 아비의 큰 아들로서 그리고 우리 집안의 장손으로서 항상 집안 문제를 중히 여겨야 하느니라.”

모척과 검일, 신라 저주하며 눈을 감다
연개소문 “고구려와 백제는 같은 뿌리”

“그야 당연한 일입니다.”

“그리고 항상 여자를 경계하거라.”

“모든 경우가 같을 수는 없잖아요.”

답을 하는 남생이 은근하게 미소를 보였다.

“본분만 지키면 좋지. 그런데 백제의 의자왕처럼 너무 여자에 탐닉하다 보면 반드시 화를 불러일으키는 게야.”

“들리는 바에 의하면 여자뿐만 아니라 마약에도 손을 댔다고 하던데요.”

“여자와 함께 마약이라.”  

아들 남생에게 뭔가 이야기하려는 순간 남건이 장군들과 들어오자 급하게 멈추었다. 

“백제가 항복했다는데 사실입니까?”

고문이 들어서자마자 목소리를 높였다.

“그런 연유로 장군들을 불렀소. 그러니 자리합시다.”

들어선 사람들이 탄식의 소리를 내뱉으며 자리 잡았다.

“방금 평양성으로부터 백제가 당나라에 항복했고 또 의자왕과 왕족 그리고 많은 신하들이 당나라로 이송될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소.”

말을 마친 연개소문이 남생을 주시하자 무거운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였다.

“나 연개소문은 백제 포로들을 구출하려 하오.”

연개소문의 단호한 말에 모두가 눈을 동그랗게 떴다.

“가능합니까, 대감.”

“가능하도록 해야지요.”

온사문이 담담한 표정을 지으며 말문을 열자 연개소문 역시 담담하게 받았다.

“당군이 사람들을 이송한다면 바다로 갈 거 아닙니까?”

“하여 이리 급하게 장군들을 불렀소.”

“바다로 나가기 전에 구출하시겠다는 말씀입니다.”

“바로 그러하오.”

고문의 표정이 서서히 굳어갔다.

“대감, 대감께서 직접 가실 수는 없는 일 아닙니까?”

연개소문이 대답 대신 고문의 얼굴을 주시했다. 순간 고문이 자리에서 일어났다.

“소장이 급히 달려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해주겠소?”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면 장군이 뇌음신 장군과 함께 수고 좀 해 주시오.”

“장군, 그러면 곧바로 움직이시지요.”

백제 포로 구출

뇌음신이 자리에서 일어나 고문을 주시하자 두 사람이 동시에 모든 사람들에게 고개 숙였다.

“대감, 가능하겠습니까?”

“현재로서는 장담할 수 없소. 그러나…….”

“그리도 안타깝습니까?”

온사문의 말에 연개소문이 고개를 돌렸다.

“너무 심려 마십시오, 대감.”

“무슨 소리요?”

온사문이 답을 하기에 앞서 미소를 보였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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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