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46>

열혈 마니아 ‘레사걸’들의 대단한 ‘레드모델바’ 사랑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냈다. 김 대표의 책 내용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고객들 ‘입소문’을 내기 위해서는 감동이 있어야
서비스에 충실하면 고객감동은 저절로 일어난다

‘여성전용바’에 대한 사명감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종업원들이 이 규율을 철저하게 지켰던 것은 아니다. 일부는 몰래 몰래 손님들을 만났고, 손님들 역시 종업원들에게 유혹의 손길을 뻗쳤다. 그러나 그 시점에서 나는 단호하게 일벌백계의 자세로 종업원들을 다스렸다. 그러한 일이 적발되었을 때는 여지없이 퇴사를 시켰던 것이다. 이러한 일이 잦아지고 ‘한 번 어기면 반드시 처벌을 받는다’는 인식이 확고해지기 시작하자 그때부터 그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없어졌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레드모델바가 있는 한 영원히 계속될 규율이다.

이는 ‘여성전용바’라는 것에 대한 사명감 때문이기도 하지만 업소의 콘셉트를 철저하게 지키려는 나의 노력이기도 하다. 업소라는 것은 분명히 콘셉트로 움직이게 마련이다. 손님들은 바로 그러한 콘셉트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해당 업소를 찾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그 콘셉트가 흔들리게 되면 이제 더 이상 그 업소는 매력을 잃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콘셉트를 뒤흔드는 사람은 업주가 아니다. 업주가 만들어 놓은 콘셉트를 바로 종업원이 흔들게 되고 이는 손님을 떨어뜨리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다.
결국 이럴 때에 종업원들은 사업적인 동반자가 아니라 ‘내부의 적’이 된다. 월급을 주면서 내부의 적을 키우는 기막힌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유흥업소 업주들이 정말로 주의해야 할 점도 바로 이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상필벌과 일벌백계의 조직문화는 업소의 콘셉트를 지키고 그것을 통해서 성공의 드라이브를 아무런 문제없이 해나가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고 업주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비록 함께 하는 종업원을 퇴사 시킬 때에는 가슴이 아픈 경우가 많다. 나 역시 그랬다. ‘아들’이라고 부를 정도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가졌던 그들이 직장을 잃고 거리를 떠돌 때의 가슴은 어떠하겠는가. 하지만 그래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한 마음과 사업의 성공을 맞바꿀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가지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일벌백계를 한다고 해서 종업원을 ‘냉정하게’ 대하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 사실 나는 종업원들에게 전적으로 일임하는 스타일이다. 그리고 그들이 힘들 때면 언제든지 개인면담을 해주고 내가 할 수 있는 한에서는 최대한의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다. 그렇게 하면 종업원들은 반드시 변하게 되어 있다. 처음 일을 했을 때의 몇 개월은 매달 100만원 밖에 벌지 못하는 친구가 있었다. 나름 잠재력은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 같아 보였는데 이상하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친구에게 늘 관심을 보여주고 일의 방법을 알려주었더니 6개월 뒤부터는 한 달에 600만원씩을 벌어갔다. 그런 친구들을 볼 때마다 나는 너무도 기분이 좋다. 일벌백계와 반드시 함께 해야 할 것은 바로 종업원에 대한 관심과 배려, 그리고 사랑이라는 이야기다. 당신의 재산목록 1호는 다름 아닌 종업원이라고 생각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요즘에는 ‘입소문 마케팅’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이 인기를 얻게 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내가 직접 경험해보니 이를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과거의 마케팅은 미디어에 의한 마케팅이 주류를 이루었다. 많은 돈을 들여 광고와 홍보를 하게 되면 손님들이 자연스럽게 들끓었다.

그런데 이제는 시대가 달라졌다. 광고나 홍보를 한다고 해서 알아서 손님이 찾아오는 시대는 완전히 끝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제는 소비가 광고에 의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가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소비를 하는 시대이다. 이렇게 능동적인 소비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님 스스로가 만족하고 이것을 입소문을 내주었을 때에만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입소문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전진부대는 다름 아닌 ‘소비자 커뮤니티의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레드모델바에는 ‘레사걸’이라는 것이 있다. ‘레드모델을 사랑하는 걸’이라는 의미다. 레드모델바 홈페이지에 이들만의 공간이 따로 있다. 이들의 레드모델바 사랑은 대단하다. 하루에 여러 지점을 뛰는 열혈 마니아들도 있고, 심지어 레드모델의 개선점, 개선방향까지 꼼꼼하게 제안하는 고객도 있을 정도다. 이들은 업소에게는 큰 힘이 된다. 이들의 사랑이 결국 레드모델바의 성공을 이끌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하지만 입소문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해서 고객들에게 “우리 업소 좀 홍보해주세요”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 어떤 고객도 아무런 대가 없이 업소를 홍보해주지는 않는다. 그런 점에서 레드모델바는 이러한 대가를 고객에게 충분히 주고 있다. ‘대가’라고 말하면 돈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것은 절대로 아니다. 바로 ‘고객감동’이라고 하는 심리적 만족감을 대가로 준다는 이야기다. 레사걸들은 레드모델바에 와서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에 대한 새로운 열정을 충족시킨다. 자신이 돈을 들인 만큼 충분히 즐거움을 느끼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유쾌함을 느끼고 업소의 문을 나선다. 바로 이것이다. 고객에게 감동을 주었을 때에만 고객들이 나서서 업소를 홍보해주는 입소문 마케팅이 시작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현재에도 우리 레드모델바에게 이들 레사걸들은 너무도 소중한 고객집단이다.

‘레드모델을 사랑하는 걸’

감동이 없는 업소는 오래 살아남을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감동은 큰 규모의 유흥업소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작은 업소일수록, 광고나 홍보에 많은 비용을 들일 수 없는 업소일수록 이러한 고객감동은 더욱 소중한 자산이 된다. 또한 고객감동이라는 것은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럼 어떻게 고객감동을 줄 것인가’라는 것에 대해서는 유흥업소의 본질을 생각하면 된다. 유흥업은 ‘서비스업’이다. 서비스를 통해서 매출을 올리고 사업의 성공을 영위해나간다. 사실 알고 보면 답은 간단하다. 서비스에 충실하면 고객감동은 저절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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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