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한국인들 ‘명품사랑’ 찬반 논란

‘명품공화국’ 대한민~국 “샤넬?구찌?루이비통 없인 못살아!”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한국 사람들의 ‘명품 사랑’은 실로 대단하다. 오죽하면 한국에서 루이비통 가방은 ‘3초 백’, 구찌 가방은 ‘5초 백’으로 불린다. 거리를 걷다 보면 3초, 5초에 한 번씩 마주친다고 해서 붙은 별명. 지난해에는 ‘샤테크’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했다. 샤테크는 샤넬 백을 이용한 재테크를 뜻한다. 10년 전 일본에서 명품이 한창 유행할 때 ‘빚내서 명품 사는 풍토’가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 우리가 딱 그 모습이다. 명품업계에선 “한국은 온 국민이 VIP”라는 이야기도 떠돌 정도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네티즌들도 ‘한국인들의 명품사랑 과연 바람직한가’를 두고 온라인 설전을 벌이고 있다.

명품을 소유함으로써 “나도 명품이 된 것 같아”
명품 가치보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과시”

최근 글로벌 컨설팅업체 맨킨지는 우리 소비행태를 되돌아보게 하는 보고서를 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들의 가계소득에서 명품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5%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본(4%)을 제칠 정도로 한국인에게 명품소비가 ‘일상화’됐다는 내용으로 풀이된다. 한국 명품시장은 2006년 이후 연평균 12%씩 성장해 지난해 45억달러(4조8000억원) 규모로 커졌고 이런 급신장세가 3~5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연간 명품에 100만원 이상을 소비하는 소비자 100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명품을 갖는 것은 예전처럼 특별한 일이 아니다’라는 데 동의한 응답자가 지난해 21%에서 올해 45%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명품을 연간 1000만원 이상 소비하는 ‘명품홀릭(중독)’ 수는 200명에 달했다.

못 말리는 명품사랑

어린 아이에서부터 어른까지 명품을 걸치고, 사는 게 그리 넉넉지 않아도 명품 하나쯤은 있어야 체면이 서는 세상이 되다보니 이제 명품은 그 제품의 사용목적보다는 한사람의 권력이나 부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표현되고 있다.

아이디 ji***는 “명품은 ‘나는 남들과 다르지만 남들과 다르지 않다’라는 묘한 부러움과 안정감을 동시에 안겨준다”며 “돈 있으면 허세 부리고 싶고 나름 돈값 한다고 착각하면서 즐기는 걸 왜 방해하는지 명품사랑도 각자의 개성 아니겠냐”고 주장했다.

또 다른 아이디 oops***는 “월급이 100만원이지만 가방으로라도 달래고 싶은 게 명품을 좇는 사람들의 마음이다”며 “명품은 사회적 박탈감에서 벗어나 사회의 일부분이라는 안도감을 찾을 수 있게 해주고 더나가 자신감을 찾게 해주며 나를 부러워하는 듯한 주위의 ‘시선’으로 외로움을 잠시나마 잊게 해준다”고 말했다.

명품은 고가이지만 세월이 지나도 그 가치를 오래도록 유지하고 더욱 빛을 발하기 때문에 명품사용을 지향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명품을 써 보면 왜 명품을 명품이라고 하는지 알게 될 것’이라는 아이디 flyl***는 “명품 가방은 한 번 사서 오래 쓰는데 종류에 따라서 10년, 20년 넘게 사용 한다. 유행을 타지 않는 제품은 어머니랑 딸이 함께 쓰기도 한다”며 “사람에 따라서는 과시욕 같은 것 때문에 사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명품의 가치를 종합해서 따져 보면 명품은 결코 비싼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반대 입장에 선 네티즌들은 문제는 명품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명품에 목을 매는, 빚을 지면서까지 구입하려는 맹목적인 현상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이디 total-mis***는 “20대 초반 여대생들까지 명품백 하나 들고 다니지 못하면 없어 보이는 지경까지 온 나라가 되었다”며 “혹시나 젊은이들이 자기 용돈에서 커버할 수 있는 금액이라면 이해의 심정이라도 보이고 싶지만 수 백만원을 호가하는 저런 된장상품을 몸에 치장하기 위해 알바를 하고 친구들끼리 명품계를 든다는 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국인들의 명품사랑이 명품 자체에서 나오는 고급스러움보다는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자기과시’로 용도가 바뀌고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아이디 kkm***는 “한국 사람들은 주위시선에 무척 신경 쓰고, 그래서인지 허세가 심하다”며 “사람을 대할 때 내면보다는 외면으로 비추어지는 모습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다보니 명품으로 어떻게든 자신을 치장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삐뚤어진 명품사랑

또 다른 아이디 ts***는 “저도 여자이지만 몇 백만원짜리 명품 가방을 사서 할부 갚느라 월급 아끼는 사람들을 보면 이해가 안 된다”며 “남들이 얼마나 봐준다고 물질만능주의에 빠져 과시용으로 명품백을 들고 다니는지 참 한심하다”고 말했다.

명품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자신 스스로의 가치도 가꿀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아이디 dan***는 “너나 할 것 없이 명품을 걸치고 있으니 명품이 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흔해진 명품의 가치를 되살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내면의 가치를 다지는 것, 진정으로 내실이 튼튼한 사람은 그 어떤 명품으로 치장한 사람보다 빛이 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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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