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78)음양의 조화

무녀의 조언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연이은 패전으로 인해 의자왕의 상심이 깊어가고 있었다. 특히 수족 같은 은상의 전사는 의자왕의 상실감을 더욱 깊게 만들었고 그 일로 인해 식사를 거르고 술에 의지하는 횟수가 늘기 시작했다.

그를 살피던 좌평 중상과 상영이 어느 날 한 여인을 대동하고 의자왕을 알현했다. 그 날 역시 이른 시간부터 정사는 제쳐두고 홀로 술을 마시던 중이었다.

“전하, 불충한 소신을 벌하여 주시옵소서.”

의직과 함께 신라를 침공했다 실패했던 중상이 부복했다. 

그를 기회로 상영과 여인 역시 자연스레 부복했다. 


대동한 여인

“경들이 어인 일인가?”

“소신들의 불충을 씻고자 감히 찾아뵈었습니다.”

“불충이라, 그런 소리 마시게. 불충 때문이 아니라 짐의  덕이 부족하여 그런 것이거늘 왜 경들이 그러는가.”

의자왕이 게슴츠레한 눈으로 바라보며 손을 저었다.

“아니옵니다, 전하. 전하의 성은에 보답하지 못한 소신들의 불충이 적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 소리는 그만하고, 그런데 이 여인은 누구인가?”


“전하께 정식으로 인사 올리시게.”

상영이 고개를 돌려 여인을 주시하자 여인이 자리에서 일어나 자세를 가지런히 하고 큰 절을 올리기 시작했다.

“미천하기 그지없는 은고, 감히 전하를 뵈옵니다.”

어림잡아 삼십대 후반 정도 되어 보이는, 은고라 이름을 밝힌 여인의 몸이 흡사 버들가지 휘어지듯 했다가 원위치로 돌아갔다.

“그대는 누구인고?”

“소녀 계룡산에서 신을 섬기고 있사옵니다.”

“뭐라, 그러면 무녀 아닌가?”

의외라는 듯 의자왕이 눈을 동그랗게 떴다.

“그러하옵니다, 전하. 이 여인은 오래 동안 백제의 중흥을 위해 계룡산에서 신을 섬기던 여인입니다.”

“백제의 중흥을 위해서!”

“물론 그 중심에는 전하께서 계시었습니다.”

상영의 이야기에 의자왕의 시선이 은고에게 집중되었다.


“고개 들어 보거라.”

의자왕의 부드러운 말투에 은고가 부끄러운 듯 얼굴이 발갛게 변하며 의자왕을 주시했다.

“그런데 어인 일로 짐을 찾아왔는가?”

“전하, 송구하옵니다만 백제와 전하의 중흥을 위해서 반드시 이 여인의 말을 되새겨보아야 할 듯해서 함께 자리 했습니다.”

중상의 목소리가 은근히 떨렸다. 그를 살피며 의자왕이 은고에게 그 사유를 말해보라는 듯 시선을 주었다.

“전하, 왜 지금의 상황이 초래되었는지를 아뢰고 그 방법을 제시하고자 감히 찾아뵈었습니다.”


또박또박 이야기하는 은고의 말 역시 살짝 떨렸다.

“기탄없이 말해보게나.”

“전하, 혹시 음양의 이치를 아시옵니까?”

계룡산 무녀 은고 음양의 조화 조언
은고에게 끌리는 의자왕 잔을 채우다

“음양의 이치!”

음양을 잠시 되뇌던 의자왕이 잔을 비워냈다.

“음양이라면 햇빛과 그늘로 만물의 기의 조화를 이름이 아니더냐.”

“바로 그런 이치이옵니다.”

“그런데 그게 어째서?”

“작금의 상황이 그러하옵니다. 근자에 들어 지속적으로 신라에 패한 것은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결과입니다.”

“자세히 일러 보거라.”

“신라의 왕이 누구인지요?”

“그야, 진덕이라는 요망…… 그래, 여자지.”

“그러하옵니다. 여자는 음으로, 여주가 다스리는 신라는 음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고 그녀를 둘러싸고 있는 많은 남자들로 인해 음양이 조화를 이루고 있사옵니다. 하오나 백제는 오로지 양의 기운만 있는 형국입니다.”

“계속하거라.”

“아울러 양과 음을 살피면 초반에는 양이 승하지만 결국 음의 기운에 굴복하게 되어있습니다.”

의자왕이 그를 새기는 듯 잠시 침묵을 지키다 스스로 잔을 채웠다.

“송구하오나, 전하.”

중상이 조심스레 운을 떼었다.

“말해보게나.”

“전하께서 보위에 오른 시점을 생각해보십시오.”

의자왕이 마치 회상에 잠긴 듯 슬그머니 눈을 감았다.

“전하께서 보위에 오를 당시만 해도 전하의 기운은 욱일승천하였습니다. 아울러 곁에는 전하께 음의 기를 적절하게 보충해줄 수 있는 분께서 계셨었습니다.”

작고한 사택비를 지칭했다. 순간 의자왕이 가벼이 한숨을 내쉬며 눈을 떴다.

“그런 연유로 짐이 음의 기운으로 양의 기운을 조절해야 한다는 말인가?”

“조절이라기보다는 조화라는 표현이 맞을 법 하옵니다.”

“양과 음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어야 능히 진덕이라는 요망한 계집을 제압할 수 있다는 의미로세.”

“송구하오나 바로 그런 이치이옵니다.”

답을 한 은고가 다소곳하게 고개 숙였다.

“짐에게 술을 따르겠느냐?”

은근한 시선으로 은고를 주시하던 의자왕이 단번에 잔을 비워내고 빈 잔을 내밀었다. 은고가 자리에서 일어나 조신하게 몸을 움직여 병을 들어 빈 잔을 채웠다.

“바로 이런 이치로세.”

무슨 말을 의미하는지 헤아리겠다는 듯 은고의 눈동자가 반짝였다.

“자네가 나의 빈 잔을 채워주는 이 이치 말일세.”

은고가 얼굴을 살짝 찡그리자 어느 정도의 술이 들어간 의자왕의 시선에 고혹적으로 비쳐졌다.

“경들도 이리 와서 함께 자리하게나.”

자리를 물리려는 은고의 손을 잡아 옆에 앉게 하고 부복하고 있는 두 사람을 불렀다.

“경들 이야기가 맞네. 내 곰곰이 생각해보니 사택비가 곁에 있을 때 백제는 신라군을 상대로 연전연승을 거듭했었지. 그런데 사택비를 보내고 홀로 시름에 빠져 지내는 중에 그 반대의 현상에 직면했네.”

사택비를 회상하는지 잠시 눈을 감았다 뜬 의자왕이 가벼이 한숨을 내쉬며 은고에게 두 사람의 잔에 술 따르라는 눈짓을 주었다. 은고가 두 사람의 잔을 채우자 의자왕이 그녀에게 빈 잔을 건넸다.

“아니되옵니다, 전하. 소녀 손수 따르겠사옵니다.”

은고가 술병을 잡으려 몸을 앞으로 움직이자 의자왕이 의아하다는 듯한 표정을 지었다.

“소녀 때문에 전하의 손을 더럽힐 수는 없사옵니다.”

“그러면 자네 이야기는 무슨 의미인고?”

은고의 눈이 반짝였다.

“음과 양의 조화 말일세.”

그 말에 은고의 얼굴이 그야말로 발갛게 변해갔다.

“그러니 주저 말고 어서 받게!”

부드러우면서도 완고한 말투에 은고가 자리에서 일어나 고개를 숙이며 두 손으로 잔을 내밀었다. 그 순간 은고의 발갛게 물든 가슴살이 의자왕의 시선에 들어왔다. 의자왕이 헛기침 한번 하고는 천천히 잔을 채웠다.

결정하다

“짐이 말일세.”

세 사람의 시선이 동시에 의자왕을 향했다.

“자네들의 충정을 기꺼이 받아들이도록 하겠네.”

“성은이 망극하옵니다, 전하!”

“아울러.”

“말씀 주십시오, 전하.”

“그를 확인하기 위해 이 여인과 자리를 함께하겠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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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