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강추> 실속만점 설 선물 ‘베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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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8.02.12 11:55:59
  • 호수 115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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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 이젠 가심비!

‘이번엔 선물을 뭐로 하나?’ 명절만 되면 하게 되는 고민입니다. 이번 설에도 선물 고를 생각에 머리를 싸맨 사람이 많을 겁니다.

경기불황과 김영란법 영향으로 실속형 선물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부담을 줄인 선물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죠.

<일요시사>는 민족 대명절을 맞아 선물세트 특집을 기획했습니다. 소비자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실속만점 상품들을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가성비’는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로 떠올랐다. 가격 대비 성능의 준말로 소비자가 지급한 가격에 비해 제품 성능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큰 효용을 나타내는지 따지는 기준이다.

최근에는 가성비를 넘어 ‘가심비’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을 뜻하는 말이다. 민족대명절인 설을 맞아 소비자는 선물세트 고르기에 여념이 없다. 실속을 차릴 수 있으면서 정성이 가미된, 받는 사람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선물세트가 점차 각광받는 추세다.

 

현대백화점
1~2인 가구 공략 이색 선물세트


현대백화점은 올해 설을 맞아 가심비 넘치는 선물세트로 시장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각오다. 대표상품으로는 명인명촌 선물세트가 있다. 

전통방식으로 볏짚을 끓여 먹여 키운 화식한우에 남고매실로 숙성한 간장을 더한 ‘명인명촌 매실간장 화식한우 소불고기’(10만원), 5년 숙성한 조선 명주 이강고와 화식한우 육포를 함께 담은 ‘명인명촌 이강고·화식한우·육포’(15만원) 등을 선뵌다.

1∼2인 가구를 공략할 이색 설 선물세트도 소개한다. 한우와 전복, 갈치와 옥돔 등 서로 다른 두 종류를 소포장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내놨다.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대용량 제품보다 취향에 맞춘 소포장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은 이들을 겨냥해 컬래버레이션 선물세트 30종을 내놨다. 지난 설보다 물량을 2배 늘린 것이다.

대표상품으로는 1++등급 한우와 전남 완도 등에서 채취한 최상급 전복 8마리를 함께 담은 ‘현대 명품 한우 전복 혼합세트’(60만원)가 있다. 이외 제주산 갈치와 옥돔, 고등어를 혼합한 ‘제주 어물전 세트’(17만원), 훈제 연어와 메로구이를 섞은 ‘연어 메로구이 세트’(16만원)도 선보인다.

전복장과 영덕게살 등으로 만든 ‘어부의 밥상 명품어찬 세트’(13만원) 등을 올해 처음 소비자에게 소개한다. 사과, 한라봉, 페루 애플망고 등 6종의 과일을 고객의 취향대로 구성할 수 있는 ‘과일 초이스 기프트 세트’와 버터·치즈 등을 선택하는 ‘구르메 치즈 초이스 세트’도 준비했다.

윤상경 현대백화점 생식품팀장은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프리미엄급 상품들을 함께 넣은 이색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향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나 니즈에 맞춘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은 국내 엄지족과 온라인고객을 겨냥, 더현대닷컴, 현대H몰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2018년 설 선물세트 판매전’을 진행한다. 실제 현대백화점 온라인몰 선물세트는 2015년 27.3%, 2016년 38.2%, 2017년 42.6%로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하이트진로
“명절음식과 드세요”

민족대명절 설을 맞아 식음료업계가 바빠졌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소비자는 ‘실속’있는 선물을 찾는 분위기다.

식음료업계는 최근 증가 중인 1∼2인 가구를 겨냥해 실용적인 생필품으로 이뤄진 선물세트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주는 이의 정성과 받는 이의 기분까지 살려주는 특별한 선물도 꾸준히 인기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설을 맞아 와인 선물세트 59종을 선보였다. 최근 각종 기념일 선물 품목으로 인기가 높은 와인을 내세워 설 선물세트 시장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목표다. 이번 선물세트는 프랑스, 이탈리아 등 고품격 라인을 비롯해 가성비로 주목받고 있는 칠레, 아르헨티나 등 전 세계 유수 와이너리 제품들로 구성됐다.

특히 제라르 베르트랑은 이번 명절에만 선보이는 한정세트다. 우리나라 대표 소믈리에이면서 비스타 워커힐 서울 델비노 지배인인 유영진씨가 추천하는 제라르 베르트랑 선물세트는 <와인 스펙테이터> 탑100에 선정된 와인과 베스트 셀링 와인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와인 스펙테이터>는 미국의 와인 전문지로, 해당 순위에 드는 와인은 전문가들로부터 맛과 품질을 인정받았다고 봐도 무방하다.

유명 소믈리에 추천 와인 59종

프랑스 남부지역 최고의 와이너리로 알려진 제라르 베르트랑은 2011년 와인 스타어워즈에서 유럽 최고의 와이너리로 인정받았다. 또 프랑스 대표 와인매거진 <라 르비 뒤 뱅드 프랑스>에서는 2015년 올해의 와이너리로 선정돼 프랑스 와인계의 샛별로 불린다.

갈비찜 등 명절 음식과 잘 어울리는 칠레, 아르헨티나 와인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도 소개한다. ‘칠레 고급 1호’ 선물세트는 칠레 산타 헬레나의 레세르바 2종으로 구성됐다. 이 와인들은 ‘전설 속 황금’에 비견되는 뛰어난 산지에서 자란 포도로 만들었다.

‘칠레 고급 2호’ 선물세트는 와이너리 이사회 멤버들에게만 비밀스럽게 서빙 되던 와인을 상품화한 것이다. 그란 레세르바 2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산타헬레나는 세계적으로 1초에 한 병씩 팔리는 제품으로, 전 세계 60여개국서 만나볼 수 있는 월드베스트 셀링 와인이기도 하다.

‘아르헨티나 럭셔리 1호’는 아르헨티나 국가대표 와이너리인 나바로 꼬레아스 대표제품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다.


2015년 세계적 주류품평회인 IWSC서 ‘올해의 아르헨티나 대표 와인생산자’로 선정됐던 나바로 꼬레아스의 와인은 안데스 산맥의 해발고도 700m 고지대에서 자란 포도로 양조해 동급대비 뛰어난 풍미와 탄탄한 탄닌감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전설의 명장이 만들어낸 이탈리아의 로마네 꽁띠라 불린 달 포르노 로마노 아마로네와 41년간 뉴욕 최고의 레스토랑과 주요 인사들이 즐긴 백만장자의 와인 실버오크 나파밸리 까베르네 소비뇽도 ‘이탈리아 명품 2호’와 ‘미국 명품 3호’로 구성돼 판매한다.

하이트진로의 2018 설 와인 선물세트는 4만원대부터 130만원대까지 다양하다. 현대백화점이나 롯데백화점서 구입할 수 있다.


 

롯데주류
우리 쌀로 만든 우리 차례주

롯데주류는 100% 우리 쌀로 만든 한국 대표 차례주 ‘백화수복’을 올 설 선물로 추천했다. 제품 명칭인 백화수복(白花壽福)은 ‘오래 살면서 복을 누리라’는 뜻이다.

백화수복은 1945년 출시됐으며 현재 국내 차례주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인기 제품이다. 100% 국산 쌀을 원료로 저온 발효 공법, 자체 개발해 특허 출원한 효모 등을 이용해 만든다. 청주 특유의 부드럽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제품 용량은 700㎖(5200원), 1ℓ(7100원), 1.8ℓ(1만1000원) 등 3가지다.

술 라벨에는 붓글씨체로 백화수복이 쓰여 있고 병목 캡씰(비닐 포장재) 등에는 금색이 적용됐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급 차례주 이미지를 부각시켜준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백화수복은 차게 마셔도 좋고 따뜻하게 데워 마셔도 좋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최고급 수제 청주인 ‘설화’는 최고 품질의 쌀을 52%나 깎아내고 특수효모로 장기간 저온 발효하여 청주특유의 맛과 향이 그대로 살아있는 술이다.

쌀의 외피를 깎아내는 작업에서부터 발효, 숙성, 저장 등 모든 제조공정을 수작업으로 하기 때문에 생산량이 한정되어 있다.

‘200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2009 세계 환경포럼’ 등 세계적인 회의의 공식 만찬주 및 건배주로 선정되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가격은 설화1호(700㎖ 2병) 4만3000원, 설화2호(375㎖ 3병) 3만6000원, 설화 700㎖ 1병 2만3000원이다.

부드럽고 깔끔한 ‘백화수복’

‘국향’은 엄선된 쌀을 100% 원료로 저온에서 3차례 발효시켜 깊고 그윽한 맛이 일품인 순미주(純米酒)다. 한국 식품연구원과 공동으로 1500여종의 효모 가운데 청주에 가장 잘 어울리는 우수 효모를 선별하여 만들었다.

특히 데우지 않고 8도 정도로 차게 마시면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담백하고 깔끔한 뒷맛이 특징이다. 우유 빛이 도는 반투명 용기와 붓터치 느낌의 금박 라벨로 고급 청주의 품격을 더했다. 국향세트(700㎖ 2병) 1만5600원, 국향 700㎖ 1병 7800원이다.

‘대장부’는 100% 우리쌀의 외피를 15도 이하의 저온에서 발효와 속성을 거쳐 깊은 향과 부드러운 목넘김을 구현한 증류식 소주다.

청주를 빚을 때 사용하는 고향기(高香氣) 효모를 넣어 깊고 은은한 향을 살렸으며 최고급 청주인 설화, 국향을 빚어내는 롯데주류 50년 전통의 증류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깔끔한 맛을 더했다.

새하얀 쌀의 속살을 연상시키는 실크 무늬 유리병에 힘과 기개가 느껴지는 붓글씨 서체로 제품명을 표기해 기개 높은 ‘대장부’의 이미지를 강조하면서도 고급스럽고 전통적인 느낌을 살렸다. 375㎖ 2병 2만2000원이다.


 

애경산업
아티스트와 상생 ‘착한 선물세트’

생활뷰티기업 애경산업이 다가온 설을 맞아 신진 아티스트와 상생하는 ‘착한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신진 일러스트 작가인 예아Ag(예아에이지, YeahAg)와의 디자인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만든 ‘케라시스 아르누보 선물세트’로 신선한 패키지 디자인이 더해진 상품이다.

애경이 신진 작가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출시한 선물세트는 이번이 3번째로 예아Ag 외에도 신진 아티스트 긴리, 국형원 등 과도 상생을 이어온 바 있다.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과 가치를 추구하는 이른바 ‘가심비’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선물세트로 제격이다. 애경은 예아Ag와의 디자인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소비자에게는 신선한 디자인의 제품을 제공하고, 신진 아티스트에게는 본인의 작품을 널리 알리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진 아티스트 예아Ag는 새로운 예술을 뜻하는 미술양식인 ‘아르누보(Art Nouveau)’와 동물 그림이 만나 탄생한 그녀만의 ‘아니누보(Ani-Nouveau)’ 일러스트로 활동하는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 작가다.

일러스트 작가와 디자인 컬래버레이션

올해 새롭게 출시한 케라시스 아르누보 선물세트는 케라시스 샴푸만의 고유한 향과 기능을 느낄 수 있는 선물세트다. 내부 구성품을 예아Ag만의 독특한 색채로 담아내 고급스러운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예아Ag 작품의 파스텔톤 색채와 몽환적 느낌의 작품은 욕실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여성, 신혼부부 등에게 선물하기 적합하다.

케라시스 아르누보 선물세트는 샴푸와 린스, 치약 등 생필품을 8000원대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케라시스 아르누보 선물세트 I-1호와 샴푸, 린스 본품 구성으로 실용성을 높인 케라시스 아르누보 선물세트 I-3호 등 총 2종으로 구성됐다.

케라시스 아르누보 선물세트는 G마켓과 11번가 등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 가능하다.

홍삼농축액을 함유해 만든 중년층에 적합한 선물세트도 이번 설에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한방 명품 스페셜 선물세트’와 ‘동의홍삼 선물세트 1호와 2호’는 한방 콘셉트로 100% 국내산 6년근 홍삼농축액과 우리땅에서 자란 씨앗 혼합추출액을 함유한 프리미엄 선물세트다.

특히 동의홍삼 선물세트 2호는 두피 모발팩이 추가된 프리미엄 한방 선물세트로 두피모발에 고민이 많은 중년층, 부모님, 은사님 등 특별한 사람에게 전하는 선물로 추천할 만한 상품이다.

이 외 ‘더마앤모어 선물세트’는 두피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세라마이드, 보습에 효과적인 히알루론산, 시카 등 더마 성분 처방으로 두피와 모발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여성분이 좋아하는 선물세트다.


 

KGC인삼공사 
건강 기원하는 마음으로

강한 한파 속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 등에 도움이 되는 홍삼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6년근 인삼을 수증기로 쪄서 말린 홍삼은 증숙 과정서 생성되는 사포닌, 홍삼다당체, 아미노당, 미네랄 등이 조화를 이뤄 면역력 증진과 피로해소, 기억력과 혈행 개선, 항산화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갖는다.

KGC인삼공사는 계약재배를 통해 수확한 우수한 품질의 6년근 홍삼을 최첨단의 고려인삼창에서 290여가지 항목에 대해 안전성 검사를 7회에 걸쳐 실시하며 엄격하게 품질을 관리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믿고 선물할 수 있도록 제품화 하고 있다.

KGC인삼공사(대표이사 박정욱)는 다가오는 설날을 앞두고 선물세트 브랜드 ‘다보록(多寶錄)’을 선보인다. ‘다보록’은 진심으로 건강하기를 기원하는 마음모음집이라는 뜻으로 정관장 선물세트를 마음에 빗대어 표현했다.

총 23종으로 출시된 ‘다보록’은 선물세트 구성에 따라 ‘감사’ ‘여유’ ‘특별’로 나뉘며, 각각의 선물세트에 어울리는 삽화를 삽입,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감사’편은 홍삼 100% 제품 위주로 구성된 홍삼형 제품 세트다. ‘홍삼정리미티드’ ‘홍삼정’ ‘홍삼정에브리타임’ 등으로 구성돼있으며, 홍삼 본연의 맛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선물하기 적합하다.

겨울 한파 이겨낼 23종 출시

‘여유’편은 홍삼 제품과 함께 한방 처방 제품이 담겨있는 보완형 제품 세트다. 정관장 대표 홍삼 제품인 ‘홍삼톤골드’ 녹용제품인 ‘천녹톤’ 등으로 구성돼있어 누구나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다.

‘특별’편은 특정 효능에 집중한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효능 강화형 제품 세트다. ‘홍천웅’ ‘화애락’ 등 부부가 함께 서로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세트부터 여성 건강 관리를 위한 세트까지 다양하게 구성돼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다양한 선물세트를 마련했다”며 “믿을 수 있는 정관장 선물세트로 풍성한 설 명절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KGC인삼공사는 설날을 맞아 1월26일부터 2월18일까지 24일간 설날 선물세트 및 정관장 주요 제품에 대해 구매혜택을 제공하는 ‘설레는 설 복 많이 나누세요’ 행사를 실시한다.

정관장 멤버스 고객에게는 200만원 이상 구매 시 정관장 포인트를 5% 추가 적립해주며, 정관장 멤버스 신규 가입 시에는 ‘정관장 텀블러’와 2304포인트 추가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한다. 또한 매장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설 세뱃돈 봉투’를 증정한다.

정관장 전 제품은 전국 정관장 매장, 백화점, 대형마트 및 정관장몰 등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농협하나로유통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축산물로

농협하나로유통은 지난 1일부터 오는 15일일까지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서 대대적인 ‘2018년 설 선물세트 대잔치’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10만원 이하 선물세트를 대폭 확대했다. 행사카드(NH, BC, 국민, 신한, 우리, 하나, 현대, 롯데)로 결제 시 최대 30% 할인과 최대 200만원 농촌사랑 상품권을 증정한다.

농협 측은 “김영란법에 따라 국산농축산물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명절의 정을 나누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축산물로 다양한 선물세트를 구성하고 알찬 가격으로 고객님의 부담까지 줄이겠다”고 밝혔다.

농협유통은 이번 설에 가격은 물론 품질까지 꼼꼼히 준비한 실속형 선물세트에 중점을 두어 포장의 간소화·경량화·단순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특히 개정된 김영란법과 관련, 한우 정(情)세트 1호(10만원), 한우 정(情)세트 2호(10만원), 한우 프리미엄 정육세트 3호(9만9000원) 등 10만원 이하의 상품을 신규 출시했다. 한우는 30만원대의 냉장구이세트와 15만원대의 냉동갈비세트 등이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설 선물 대잔치’ 대대적 할인행사

수산물의 경우 4만∼6만원대의 세트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어 멸치, 김 선물세트 위주로 4만∼6만원대의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과일 선물세트는 믿음봄가을세트1호(4만원), 횡성더덕순액99.9(5만5000원), 축복드림꿀선물세트(4만9900원) 등으로 구성했다.

선물세트 구매 시 금액대별로 상품권을 증정하고,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200만원까지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행사카드 결제 시 추가 할인, 2+1, 3+1 등 덤 증정, N쿠폰 현장할인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확대 진행한다.

2018년 설 선물세트 대잔치는 농협유통 23개 직영점(양재점, 창동점, 전주점, 효자점, 용산점, 용인점, 성내점, 상계점, 교하점, 대치점, 흑석점, 국회점, 방이역점, 청담점, 가좌점, 월계점, 서초점, 광교점, 소사점, 성산점, 수서점, 미아점, 고덕점)서 진행된다.


 

아모레퍼시픽
“아름다움을 선물하세요”

아모레퍼시픽은 한방 프리미엄 샴푸 브랜드 ‘려(呂)’와 홍지윤 작가의 아트 콜라보 한정 선물 세트를 선보였다. 퓨전 한국화로 주목받는 홍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다.

2018년 프로젝트는 아름답고 풍성한 헤어를 상징하는 화려한 색채의 꽃다발에 새와 나비가 날아드는 이미지를 담았다.

이번 선물세트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두 가지 라인의 제품으로 구성됐다.

‘자양윤모 진생샴푸액 탈모증상케어 샴푸&트리트먼트’는 인삼추출물 제조기술인 신기술 GinsenEX로 사포닌을 10배 강화한 고려인삼 성분이 힘없이 빠지는 모발을 굵고 튼튼하게 관리해준다. ‘함빛 극손상케어 샴푸’는 발효동백오일·오미자·석류 등 3가지 성분이 갈라지고 손상된 모발을 부드럽고 윤기 나게 가꿔준다.

이번 아트 콜라보 선물세트는 2월 초부터 전국의 홈플러스 매장서 5000개 한정 수량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가격은 3만5000원대다.

남녀노소 케어 제품 선보여

려 외에도 다양한 선물세트를 내놨다. '자음생 2종 세트'는 설화수의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라인이다. 안티에이징 스킨&에멀션인 ‘자음생수’와 ‘자음생유액’ 및 자음생 라인 견본 6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음생수’와 ‘자음생유액’은 인삼의 수분과 영양을 응축시킨 ‘증삼수™’을 담아 탄탄한 피부 바탕을 만들어주는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제품이다. 가격은 17만원대.

‘설화수 맨 본윤 2종 세트’는 남성들을 위한 제품이다. ‘본윤에센스’와 ‘본윤유액’ 및 견본 3종으로 구성돼 있다. 피부 본연의 자생력을 강화해 주름, 탄력, 칙칙함을 개선하고 침향, 백단향을 바탕으로 한 우디향이 지친 피부에 휴식을 선사해준다. 가격은 12만원대다.

아모레퍼시픽의 이너뷰티 솔루션 브랜드 바이털뷰티(VITALBEAUTIE) ‘명작수’는 인삼의 유효성분을 고압서 효과적으로 추출하는 천삼화 기술이 만든 홍삼부터 인삼 열매(진생베리)까지 부원료로 담아낸 고농축 홍삼 앰풀이다.

이 제품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하루에 1개 앰풀씩 편한 시간대에 섭취하고 기호에 따라 냉·온수에 타서 차로 즐겨도 좋다(개당 20g, 45개 앰풀·가격 23만원대).

‘프리미엄 네츄럴 세트’는 저자극 성분을 강조한 헤어 및 바디 세정 제품들로 구성해 남녀노소 모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과일 착즙 성분과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한 자연성분 및 비타민을 블렌딩해 만든 ‘해피바스 쥬스 스무디 바디워시’와 미세먼지 등 4대 오염물질을 토탈 클렌징해 건강한 두피와 모발 컨디션을 만들어주는 ‘프레시팝 제로톡스 샴푸’ 등을 3만9900원대에 만나볼 수 있다.


 

동원F&B
건강과 품격을 담았다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가 ‘동원참치’와 ‘리챔’을 중심으로 건강과 품격을 담은 ‘동원 설 선물세트’ 200여종을 선보였다.

동원F&B는 ‘더욱 건강한 설 선물세트’를 컨셉으로 스테디셀러인 ‘동원참치 선물세트’와 ‘리챔 선물세트’에 주력한다.

‘동원참치’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산과 면역력을 높이는 셀레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리챔’ 국내 최초로 저나트륨 컨셉으로 출시된 캔햄 브랜드로, 기존 캔햄 시장 제품들보다 나트륨 함량이 적어 더욱 건강하다.

전통적인 인기상품인 ‘양반김선물세트’과 함께 1인 가구와 HMR시장 성장 등 최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더참치세트’도 선보인다. ‘더참치’는 기존 요리에 주로 활용되던 살코기 참치와는 달리, 밥에 바로 먹는 살코기 참치캔으로 참치의 영양에 맛을 더한 제품이다.

명절 빼놓을 수 없는 ‘참치’

동원F&B는 이번 설에 올리고당을 담은 선물세트를 최초로 선보인다. 이번에 포함되는 ‘동원 프락토 올리고당’은 일반적인 올리고당보다 식이섬유 함량을 높이고 칼로리를 낮춰 더욱 건강한 제품이다.

동원F&B는 향후 다양한 조미료 구성품을 활용한 선물세트를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선물세트 디자인은 지난해 추석에 이어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곽명주 작가와 콜라보를 통해 진행했다.

동원F&B는 ‘동원이 전하는 행복한 이야기’라는 주제로 일상 속 행복의 밝고 따뜻한 모습을 패키지에 삽화로 담았다. 이를 통해 주고 받는 이에게 더욱 따뜻하고 의미 있는 선물이 되도록 했다.

가장 많은 판매가 예상되는 대표적인 선물세트로는 5만원 이하 실속 복합세트인 ‘동원튜나리챔 100호’(동원참치 살코기 135g 12캔, 리챔 오리지널 200g 4캔), ‘동원스페셜 5호’(동원참치 살코기 100g 6캔, 리챔 오리지널 120g 3캔, 동원카놀라유 500ml 2병), ‘선호’(동원참치 살코기 150g 12캔, 고추참치 150g 3캔, 야채참치 150g 3캔) 등이 있다.

고급세트인 ‘명품혼합 2호’(올리브유참치 150g 5캔, 포도씨유참치 150g 5캔, 해바라기유참치 150g 5캔, 리챔 오리지널 200g 8캔)과 김세트인 ‘양반김 혼합 3호’(들기름김 8봉, 동원카놀라유 900ml 1병)도 명절 때마다 많이 판매되는 선물세트다.


 

매일유업
자연을 담은 수제 선물세트

매일유업의 농어촌 테마공원 상하농원은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지역과 상생하며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담아내려는 상하농원의 철학을 바탕으로 공방 장인이 정성껏 만든 수제 햄, 과일, 발효 공방제품들과 진 간장게장 세트 등 총 19종을 선보였다.

‘햄공방 선물세트’는 다양한 종류의 수제 소시지와 햄, 베이컨을 혼합해 구성했다. 신선 냉장육과 고창 천일염을 사용해 유럽 정통방식으로 만들어 고기 본연의 육즙과 식감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과일공방 선물세트’는 선별한 최상급 과일에 설탕과 레몬즙만을 첨가해 만든 과일청과 잼으로 꾸렸다. 백화점 전용으로 나온 ‘발효공방 선물세트’는 유기농 콩과 천일염을 유약을 바르지 않는 옹기서 1000일간 자연 발효한 전통장류와 다양한 천연소스 등으로 구성했다.

‘진(眞) 간장게장 세트’는 상하농원 발효공방 장인의 비법 간장과 태안 신진도의 특대사이즈 암꽃게를 사용한 제품이다.

햄·과일·발효식품 다양한 선택

매일유업은 설 명절을 맞아 부모님께 ‘소화가 잘되는 우유’ 선물세트를 보내드리는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일명 ‘락토프리 우유’로 알려져 있다. 락토프리 우유는 우유 속 유당(락토스)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우유 섭취 후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유당불내증’을 겪는 사람도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는 우유다.

보고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세계 인구 75%가 유당불내증 증상을 나타내며, 특히 한국인의 경우 유당불내증을 겪는 빈도가 10명 중 8명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효도우유’로 알려지면서 온라인상에서 바람몰이에 나설 조짐이 보이고 있다. 우유가 불편했던 노인들도 이 제품을 통해 쉽게 우유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소화가 잘되는 우유 선물을 받은 고객 중 온 가족이 함께 우유를 마시는 해피밀크샷 이벤트도 함께 진행이 된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로 함께 하는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손자 손녀의 가족의 모습을 찍어 ‘#효도우유는 소잘’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의 SNS에 올리기만 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해피밀크샷을 올려준 고객 중 우수작 심사를 통해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로 증정한다. 행사 참여는 매일유업 공식 포스트서 오는 18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는 오는 22일에 발표한다.


 

오뚜기
받는 사람도 주는 사람도 행복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아직까지 가족과 지인에게 줄 선물을 고르지 못했다면 이젠 정말 결정을 내려야 할 때다. 혹시 지인 중에 ‘실속파’가 많다면 오뚜기가 선보인 설 선물세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종합식품기업 오뚜기가 이번 설을 앞두고 실속형 선물세트 90여 종을 선보였다. 알찬 구성을 선호하는 지인 마음을 얻기 좋다.

오뚜기의 이번 설 선물세트는 받는 사람도 주는 사람도 모두 행복해지는 알찬 구성과 다양한 가격대로 마련된 것이 특징이다.

▲신선하고 좋은 재료만을 골라 다양하고 풍성하게 준비한 ‘특선 선물세트’ ▲100% 질 좋은 참깨만을 골라 마지막 한 방울까지 고소한 대한민국 1등 참기름 ‘참기름 선물세트’ ▲맛과 영양이 풍부한 오뚜기 참치, 쫄깃하고 맛있는 오뚜기 햄으로 구성한 ‘오뚜기 참치&햄 선물세트’ ▲8번 숙성시켜 손으로 늘여만든 ‘오뚜기 수연소면 선물세트’ 등 1만∼3만원대의 실속형 선물세트가 대표적이다.

신선하고 좋은 재료만 골라 준비

특히 카놀라유 2병과 오뚜기참치 4캔, 옛날참기름 2병, 런천미트 3캔 등으로 구성된 ‘오뚜기 8호’, 매년 명절마다 판매 1위를 하는 참기름 선물세트는 실용만점으로 인기가 높다.

오뚜기 마일드참치 8캔과 오뚜기참치 8캔, 오뚜기햄 8캔 등으로 구성한 ‘참치햄 1호’와 오뚜기 옛날소면 24개 제품이 포함된 ‘오뚜기 수연소면 선물세트’도 스테디셀러다.

오뚜기는 소비자들이 언제든 설 선물세트의 내용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공식 홈페이지와 ‘오뚜기몰’에 전자 카탈로그를 구성했으며, 사원의 휴대전화 통화연결음을 통해서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올해 설은 2만∼3만원대의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선물세트에 관심이 몰릴 것으로 보고, 해당 가격대의 제품을 보다 풍성하게 구성했다”며 “아울러 선물세트 생산량을 전년 설 대비 소폭 늘렸다”고 설명했다.


 

LG생활건강
귀한 분께 전하는 프리미엄 라인업

LG생활건강은 설 명절을 맞아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에게 사랑받는 화장품과 생활용품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후 천기단 왕후세트’는 부모님이나 귀한 분에게 주는 정성스런 선물로 제격이다. 천기단 라인의 제품으로 구성된 최고급 한방 스페셜 세트다. ‘후’는 왕실서 부귀와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궁중 의복·포장 등에 사용했던 길상무늬를 모티브로 해 고급스러움과 2018년 새해의 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더했다.

화현 밸런서 150ml, 화현 로션 110ml, 화현 아이크림 25ml, 화현 에센스 40ml, 화현 크림 50ml 등으로 구성됐다. 가격은 68만원대다.

자연·발효 화장품 ‘숨37°’는 화사한 피부의 절정을 깨워주는 ‘로시크숨마’ 라인을 특별 세트로 구성했다.

실속 구성품을 다양한 가격대에

골드빛 용기에 담겨 우아하게 빛나는 로시크숨마는 서양의 치유 발효 비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펌 테리아카™’성분과 고대 동양에서 전통을 이어온 아유르베다의 발효비방을 재해석한 ‘펌 아리쉬타골드™’을 더해 피부에 놀라운 빛과 생동감을 부여한다.

로시크숨마 엘릭서 스킨소프너 150ml, 로시크숨마 엘릭서 에멀전 130ml, 로시크숨마 엘릭서 크림 25ml가 담긴 이 세트는 30만원대다.

남성화장품 ‘보닌 마제스타’는 피부 탄력 강화, 피부 활력 부여, 피부 보호 등 3단계 시스템을 통해 남성의 노화고민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리미엄 고기능성 화장품이다. LG생활건강은 설 명절을 맞아 플루이드와 에멀전 등으로 구성된 ‘보닌 마제스타 2종 특별기획세트’를 내놨다.

11만원대로 출시된 세트는 플루이드 150ml, 에멀전 120ml 등으로 구성됐다.

‘오휘’도 럭셔리 토털케어 라인 ‘오휘 더 퍼스트 3종 특별세트’를 23만원대에 선보였다. 스킨소프너 150ml, 에멀전 120ml, 앰풀어드밴스드 20ml 등으로 꾸려졌다.

‘수려한’은 15만원대에 안티에이징 라인 ‘천삼 선유 3종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천삼 상황 진액 10ml 4개를 증정품으로 제공한다.

생활용품 브랜드도 다양한 구성의 설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생활용품 브랜드를 다양하게 구성한 ‘행복가득 8호’는 탈모완화에 특화된 닥터그루트, 프로페셔널 오랄케어 리치 치약·칫솔, 쉬크 하이드로5 프리미엄 면도기 등이 들어 있다.

‘명품 2호’는 LG생활건강의 대표 브랜드인 리엔·페리오·죽염·오가니스트가 총망라돼 있다. 작은 정원을 가꾸듯 섬세하게 나를 가꾸는 이들을 위해 준비한 작지만 특별한 선물이란 의미를 지닌 ‘쁘띠 가드닝 시리즈’도 있다.

 

CJ제일제당
200여종 다채로운 구성

CJ제일제당은 다가오는 설 명절 시즌을 겨냥해 200여종의 다채로운 구성과 1만∼8만원대 다양한 가격대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설에도 소비 양극화 심화로 2만∼4만원대 중저가 카테고리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합리적인 가격대와 실용성이 특징인 ‘스팸’ 세트와 복합세트 판매 극대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온라인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 전용 신규 세트를 선보이고, 각종 이벤트·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14년 연속 선물세트 판매 1위 제품인 스팸 세트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3만원대 중가 세트를 주력으로, 2만원대에서 최대 7만원대까지 폭넓게 구성했다. 스팸만으로 구성된 단독 선물세트는 물론 ‘백설 고급유’ ‘계절어보’ 등과 복합 구성한 선물세트 등을 선보였다.

대표적인 복합형 선물세트인 ‘특선 세트’는 스팸·고급유 등을 기본으로 구성하고, 참기름이나 올리고당 등 쓰임새가 다양한 제품들을 담아 고급화 및 차별화를 꾀했다.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실속형 구성

‘유 세트’는 카놀라유와 포도씨유·올리브유·해바라기유 등 고급유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유럽 현지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생산된 병 타입의 수입 고급유 ‘유러피안 세트’와 안달루시아산 퓨어 올리브유를 앞세워 건강을 추구하는 실속 있는 소비자들을 겨냥했다.

건강 선물의 대표 제품인 ‘한뿌리 세트’는 기존 인삼과 홍삼 외에도 프리미엄급 홍삼인 흑삼 등을 복합으로 구성했다. 특히 소비자 반응이 좋은 흑삼추출액 100%의 흑삼 제품 라인업은 물량을 전년대비 75% 늘렸다.

‘김 세트’는 ‘비비고 토종김’과 직화로 구운 ‘비비고 직화구이김’ 제품을 활용한 선물세트가 가성비 높은 선물세트의 대명사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CJ제일제당은 “소중한 분들의 건강과 평온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선물하는 사람의 진심이 그대로 전해질 수 있도록 이번 설 선물세트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SPC삼립
안주, 반찬으로 다양한 조리

SPC삼립의 육가공 전문 브랜드 그릭슈바인이 설날을 맞아 ‘그릭슈바인 선물세트’ 18종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그릭슈바인은 독일 육가공 전문기업인 쉐퍼(Schafer)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그릭슈바인의 캔햄은 적당한 기름기를 머금은 돼지 앞다리살과 쫄깃한 식감을 맛볼 수 있는 뒷다리살을 최적의 비율로 혼합해 쫀득한 식감과 육즙이 살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추석 선물세트로 처음 선보인 ‘비어슁켄 선물세트’는 국산 돼지고기 통살을 넣어 부드러우면서도 고기 씹는 식감을 살렸다. ‘맥주처럼 많이 먹거나 맥주와 함께 먹어서 즐거운 햄’이라는 뜻인 비어슁켄은 차갑게 먹어도 좋은 콜드햄 제품으로 안주, 반찬 등으로 다양한 조리가 가능하다.

쫀득한 식감 살아있는 육즙

SPC삼립은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캔햄으로만 구성한 선물세트부터 올리브오일과 혼합한 복합 선물세트까지 총 18종의 선물세트를 준비했으며, 가격대는 1만∼6만원대까지 다양하다. 전국 슈퍼마켓과 편의점, 해피마켓(해피앱 마켓), SPC GFS의 온라인 쇼핑몰 ‘하이카페몰’서 구입 가능하다.

SPC삼립 마케팅 담당자는 “그릭슈바인은 매년 고품질의 실속있는 다양한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어 구매 고객의 만족도가 높다”며 “그릭슈바인 선물세트와 함께 행복한 설 명절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SPC삼립이 운영하는 떡 전문 프랜차이즈 ‘빚은’은 다가오는 설을 맞아 ‘빚은 설 선물세트’ 34종은 어떨까.

빚은은 ‘무병장수’ 기원을 담아 장수(長壽) 글자를 활용한 감각적인 타이포그래피 패턴 패키지에 한과, 떡 등을 다양하게 구성한 설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대표 제품은 찰떡과 증편으로 구성된 ‘한과떡 선물세트’와 찰떡과 찹쌀떡 등 다양한 떡으로 구성된 ‘문안세트’, ‘감사세트’ 그리고 다양한 떡을 층층이 구성한 ‘모듬찰떡떡케익’이다. 가격대는 2만원에서 11만원까지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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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