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71) 침략

설날을 망치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막리지 대감, 소식 들으셨습니까?”

연개소문이 설날을 맞아 집에서 가족들과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는 중에 선도해가 굳은 표정을 지으며 방문했다.

“무슨 일인데 표정이 그러시오.”

연개소문이 주변에 있는 가족들의 얼굴을 살피고는 한쪽으로 이끌었다.

또 쳐들어오다


“당나라 군사들이 다시 침략해오고 있다 합니다.”

“설에 말이오?”

“오랑캐 놈들이 설의 개념이나 알까요?”

“하기야, 여하튼 이세민 이놈!”

연개소문이 가볍게 혀를 차며 저만치에 있는 가족들을 바라보았다. 딸 추선이 근심스런 표정으로 연개소문을 주시하고 있었다.

“제가 단란한 시간 방해한 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무슨 그런 말씀이 있소. 그래 이세민이 직접 온답니까?”


“이세민의 경우 지금도 그렇지만 향후 그 몰골로 직접 전투에 참여할 수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무위장군 설만철이 청구도행군대총관으로 우위장군(右衛將軍) 배행방을 부총관으로 삼아 진군해오고 있다 합니다.”

“이세민이라, 거참.”

연개소문이 갑자기 혀를 찼다.

“왜 그러시는지요?”

“내 그처럼 명이 긴 놈 처음 보았소.”

말을 하며 능청스런 표정을 짓자 선도해가 가볍게 웃어넘겼다.

“여하튼 설만철인가 하는 그 놈은 수군 아닙니까?”“그런 연유로 바다를 건너 압록수로 올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놈들이 박작성을 통과해야 할 텐데.”

“당연히 그리하겠지요. 하오나.”

“말해보시오?”“이상하지 않습니까?”

“뭐가 말이오?”

“당태종 본인이 대군을 이끌고 친정에 직접 참여해도 박살났고 지난해 당태종을 제외한 육군과 수군의 주력군들이 침범했을 때도 혼쭐 난 놈들이 겨우 수군만으로 공격을 감행한다는 사실 말입니다.”


“지난번과 같다고 보아야 하지 않겠소.”

“그러면 이번에도 우리를 유인하여 당나라 영토로 끌어들여 궤멸시키겠다는 발상인지요?”

“그렇지 않고서야 그런 행동이 가능하겠소? 우리도 그놈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많은 희생을 치루지 않았소.”

“듣고 보니 그렇습니다.”

“그런데 박작성의 방어체계는 어떠하오?”

“당에 있는 세작이 보낸 전서구에 의하면 대형 함선에 당 병력 삼만여 명과 여러 대의 전함이 출발했다 합니다. 그런 경우 수성만하자면 박작성 자체로 가능하지만 당군을 섬멸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연개소문이 가만히 당의 전력을 되뇌었다.

“그곳 성주는 누구요?”

“소부손이라고 전투 경험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야 당연하겠지요. 국경 전면이 아니니.” 

연이은 패배에도 바다 건너 침략
고문 급파하다…한발 늦은 연정토

“그래서 지원군을 파견해야 하지 않을는지요?”

“지원군이라.”

잠시 생각에 잠겨 있던 연개소문이 하인을 불러 고문 장군에게 급히 궁궐로 들라 전하라 하고는 선도해와  궁으로 이동했다.

“두 분을 뵈니 신년 하례는 아닌 듯하고…….”

“번거롭게 해드려 송구하옵니다, 전하.”

“무슨 일입니까?”“당나라 놈들이 내주에서 압록수를 향해 출발하였다 하여 급히 보고 드리고자 찾아뵈었습니다.”

“당나라 군사들이오!”

“그것도 정월에 말입니다.”

“혹여나.”

“마저 말씀하시지요.”

“정월 분위기가 걱정되어 그럽니다. 오랑캐들이야 정월이 무슨 의미가 있겠나 싶어도 우리 고구려는 그들과 다르니 말입니다.”

“이미 그들의 행적을 알고 있으니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듯합니다.”

보장왕이 고개를 끄덕이는 중에 고문 장군이 늠름한 체구로 당당하게 들어섰다.

“전하, 신년을 하례 드리옵니다.”

“어서 오시오, 고문 장군.”

보장왕과 연개소문에게 인사한 고문이 곧바로 선도해를 주시했다.

“책사, 무슨 일이기에 소장을 부르셨습니까?”

고문의 모습을 주시하던 연개소문이 소리 내어 웃자 고문이 의아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고문 장군을 보면 말이야, 내 동생인 연정토와 어찌 그리 흡사한지.”

“연정토 장군과요?”

보장왕과 선도해가 눈을 맞추며 웃음을 터트렸다.

“듣고 보니 그렇습니다. 우직하면서도 급한 성질하며.”

“영광입니다, 책사. 그런데…….”

“장군의 설을 망치고자 이리 불렀소.”

선도해가 말을 하면서 연개소문을 주시하자 고문 역시 시선을 연개소문에게 주었다.

“장군이 수고 좀 해주어야겠소.”

“하시라도 명령 내려주십시오, 막리지 대감. 바로 받들도록 하겠습니다.”

연개소문이 보장왕을 주시했다.

“전하, 당나라 놈들의 침투에 대비하기 위해 고문 장군을 현지로 급파하려 합니다. 윤허하여 주시옵소서.”

“그저 고문 장군에게 송구할 뿐이지요. 쉬지도 못하고.”

고문이 선도해를 주시하자 당군의 침공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했다.

“그래서 고문 장군이 군사를 이끌고 박작성을 후원하라는 이야기요.”

“전하, 그리고 대감!”

막 고문이 입을 열려는 순간 선도해가 먼저 보장왕과 연개소문을 주시했다.

“왜 그러오?”

“중앙군을 이끌고 가는 것보다 근처에 있는 성에서 군사들을 징발해 가는 편이 이로울 듯하옵니다.”

모두의 시선이 선도해에게 쏠렸다.

“비록 압록수지만 이곳에서 그곳까지 가까운 거리는 아닙니다. 아울러 가까이 주둔해 있는 병사들로 하여금 그 일을 대신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았으면 합니다.”

연개소문이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는 자신의 무릎을 쳤다.

“역시 선 책사요. 매번 중앙군이 먼 거리를 이동하느니보다 박작성 가까이 있는 병사들로 하여금 지원토록 하여 유기적인 연계도 구축하고 말입니다.”

“어차피 적의 규모가 크지 않다면 굳이 이곳에서 중앙군이 움직일 필요는 없지요.” 

선도해의 말에 모두가 고개를 끄덕이는 중에 연정토가 급하게 들어섰다.

“집에서 쉬지 않고 어인 일이냐?”

유기적인 연계

“당나라 놈들이 다시 침공한다는데 한가하게 쉬다니요!”

“그래서?”

“당연히 제가 출정해야지요. 그놈들 아예 박살내서 다시는 고구려를 넘보지 못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개소문이 동생의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다 모든 사람들을 번갈아 주시했다. 

그를 신호로 모두가 한바탕 웃음을 터트렸다. 

영문을 모르는 연정토가 고문을 유심히 바라보았다.

“그러면 고문 장군으로 하여금.”

“자네가 늦었네.”

연개소문의 말에 연정토의 표정이 급격히 난감하게 바뀌어갔다. 급기야 고문을 원망스럽다는 듯 바라보았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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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