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부 블랙리스트 파문> 묻힌 ‘판사 게이트’ 추적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8.01.29 10:49:40
  • 호수 115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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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스트’ 터질까 벌벌 떨었다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법조계가 충격에 빠졌다. 박근혜정부 시절 판사들의 동향을 수집한 ‘판사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드러난 것. 그런데 대법원이 정운호 법조게이트 때 브로커 이동찬과 최유정 변호사의 재판 동향도 보고 받았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내막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대국민사과서부터 시작된다. 
 

지난 23일, 대법원 추가조사위원회(위원장 민중기 서울고법 부장판사)가 발표한 ‘사법부 블랙리스트’ 조사 결과를 보면,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조직적으로 일선 법관들을 뒷조사한 정황이 확인됐다. 2016년 8월24일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이 작성했다는 ‘각급 법원 주기적 점검 방안’ 문건이 대표적이다. 

양승태 대법관 
사과 내막은?

법원행정처는 대법원이 추진하는 사안에 비판적 목소리를 낸 법관들을 추려 특정 연구회 회원 여부, 정치적 성향을 비롯해 법원 내부 통신망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까지 파악해 문건을 작성했다. 

핵심그룹과 주변그룹까지 나누는 등 문화계 블랙리스트 못지않은 사찰 항목을 완성했다. 

그런데 서초동 안팎에선 사법부 블랙리스트를 더 조사하면 정운호 법조게이트 때 로비를 받은 의혹이 있는 판사들과 관련된 내용도 줄줄이 나올 것이라는 뒷말이 나온다. 


정운호 법조게이트와 관련이 깊은 법조인 A씨의 말을 들어보자. 

“법원행정처 컴퓨터를 다 뒤지면 법조브로커 최유정 변호사와 이동찬과 관련된 내용이 나올 것이다”며 “법원이 주시하고 있던 사건이었으며 이들이 재판할 때마다 보고서가 올라간 것으로 알고 있다.”

양승태 대법원장 판사 사찰 문건 파문 
정운호 법조비리에 재판 동향까지 파악

현재 최 변호사는 2심서 징역 6년을 선고 받았으며, 대법원에선 일부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됐다. 이동찬씨는 2심서 징역 8년에 추징금 25억원이 선고됐다. 

이에 대해 A씨는 “당시 법원 분위기는 이들이 법조계를 흐려놨다며 중형을 선고했다”며 “법원은 이들이 아무 말도 못하게 확실히 묻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들은 사법 정의를 허물었다. 그 과정 수많은 판사가 연루됐다. 

정운호 법조 게이트는 상습도박 혐의로 기소된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가 검사장 출신인 홍만표 변호사와 부장판사 출신인 최유정 변호사에게 수십억원에 달하는 수임료를 주며 법조브로커 이동찬씨를 통해 판·검사에게 로비한 사건. 


건국 이래 최대 법조 스캔들이었다.

당시 이동찬씨가 판사들에게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일명 ‘이동찬 리스트’다. 여기에는 재판을 앞두고 수차례 전관 변호사와 통화한 판사부터 법조 브로커와 여행을 다녀온 판사 등도 포함된다. 사건이 불거지자 검찰은 이들 판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검 1명 판 1명
단 2명만 기소 

법원은 충격에 빠졌다. 그러다 ‘레인지로버 판사’로 알려진 김모 전 부장판사가 뇌물수수 혐의로 2016년 9월5일 구속됐다. 그는 정 전 대표에게 각종 재판 청탁 명목으로 1억8000만원 상당의 금품과 물품을 받은 혐의였다. 

김 전 판사는 정 전 대표가 타던 레인지로버를 시세보다 싼 값에 산 뒤 그 돈을 돌려받았다. 딸이 네이처리퍼블릭 후원 미인 선발대회서 입상하며 정 전 대표에게 도움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그 다음날 양승태 전 대법원장은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사법 역사상 대법원장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06년 조관행 당시 서울고법 부장판사가 금품 수수 혐의로 구속된 이후 10년 만이다.

양 대법원장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부끄럽고 송구스러운 마음일지언정 이 일이 법관 사회 안에서 일어났다는 것 자체로 먼저 국민께 머리 숙여 사과하고 깊은 자성과 절도 있는 자세로 법관의 도덕성에 대한 믿음을 줄 수 있도록 있는 힘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그런데 양 전 대법원장은 정말 국민들에게 송구스러웠을까 의문이다. 

법조계에선 ‘대법원이 검찰에 이제 그만하자’라는 사인을 보낸 것이라고 풀이했다. 실제로 사건의 방향은 이들 예측대로 흘러갔다. 검찰은 당시 정 전 대표를 비롯해 이동찬씨와 연관된 판사를 이 잡듯이 수사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양 전 대법원장이 사과문을 발표 한 이후 다른 판사에 대한 수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다만 검찰은 정 전 대표에게 금품을 받은 박모 전 부장검사와 수사관 두 명을 기소했다. 박 전 검사는 정 전 대표에게 감사원 감사 무마 대가로 1억원을 받은 혐의다. 

정 전 대표가 감사원의 서울메트로 감사를 무마하기 위해 감사원 고위 간부와 인연이 있는 박 전 검사에게 돈을 건넸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박 전 검사를 상대로 의혹을 확인하려 했지만, 정운호 법조 게이트가 터지자 그는 뇌출혈로 쓰러졌다. 


그는 지난해 5월 불구속 기소됐다.

이를 두고 검찰 안팎에선 판·검사 꼬리 자르기에 나섰다는 비판이 나왔다. 실제로 검찰 관계자는 “검찰 고위 간부는 수사조차 하지 않고 수사관들만 줄줄이 기소했다. 사건의 본질을 흐렸다”고 비판했다. 

다른 검찰 관계자는 “의혹 많던 판사들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 검찰에게 법원은 갑이기 때문”이라고도 덧붙였다. 

이후 서초동에서는 무사히(?) 넘어간 판사들에 대한 온갖 이야기들이 오갔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OOO 판사다. 그를 두고 ‘OOO 판사 살았네’ ‘수십억 받은 가장 확실한 판사였는데…’ ‘그냥 옷 벗고 나갔더라’ 등의 얘기가 돌았다. 

실제로 OOO 판사는 정운호 법조 게이트서 로비 의혹이 가장 짙은 판사였다. 앞서 OOO 판사는 최 변호사가 변론한 이숨투자자문 대표였던 송창수씨의 사기 사건 항소심에서는 형량을 절반 이상으로 줄여 준 바 있다. 

송씨는 서울구치소서 함께 수감돼있던 정 전 대표에게 최 변호사를 ‘능력 있는 사람’이라고 소개 한 장본인이다. 


법조 비리
은폐 의혹

OOO 판사의 이름은 정 전 대표의 원정도박 사건 항소심에도 등장한다. 최 변호사가 정 전 대표의 항소심을 맡았다. 하지만 사건 배당 날 정 전 대표의 핵심 법조 브로커인 이민희씨와 저녁 식사를 대접 받고 “선처해달라”는 청탁을 받았다. 이후 OOO 판사는 회피 신청을 해 재판부가 바뀌는 일도 있었다. 
 

최 변호사가 맡았던 2건의 항소심 사건에 모두 OOO 판사가 등장한 것. 이 외에도 OOO 판사는 이민희씨와 연예인, 모델까지 동석한 술자리에 참석한 의혹도 일었다. 사건이 불거진 이후 사표를 냈지만 법원은 이를 수리하지 않았다. 

당시 대법원은 “법원 자체조사를 통해 사실확인을 한 뒤 사표를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많은 판사 연루됐지만 
1명만 총대 메고 수습

하지만 양 전 대법관이 사과문을 발표한 이후 OOO 판사는 특별한 수사 없이 지난해 법복을 벗었고 현재는 서초동서 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복수의 법조계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검찰은 이런 사안을 제대로 수사도 하지 않은 채 덮었다”고 입 모았다.

이런 배경에는 검찰이 판·검사 1명씩 기소하는 걸로 사건을 마무리할 계획이었다는 전언도 있다. 

수사 대상에 올랐던 B씨의 지인은 “검찰이 이 사건 다 까버리면 법원은 정말 난리 나는 상황이었다”며 “당시 OOO 판사의 수뢰혐의에 대해서도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양 전 대법원장의 대국민 사과로 묻혀버렸다”고 말했다. 

앞서 법조인 A씨는 사법부 블랙리스트를 조사하면 이동찬씨를 비롯한 비리 판사들에 관한 보고서도 등장할 개연성이 크다고 말했다. 당시 법원에서는 더 이상 일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침소봉대했을 뿐. 

또 나올라
노심초사

국민 10명 중 7명은 양 전 대법원장 재임 시 대법원 법원행정처의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검찰이나 특별검사가 강제로 수사하는 것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법원은 사법부 블랙리스트 3차 조사를 담당할 별도 조사 기구를 꾸릴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운호 법조 게이트와 관련된 문건이 나온다면 법조 비리의 새로운 서막을 예고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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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