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유흥업소 아가씨들의 진상고객 신상 공유 실태

언니들한테 밉보이면 “확 까발려버려!”

[서 준 헤이맨라이프 대표 = 어느덧 인터넷은 우리사회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 매개체인 것이다. 하지만 유익한 정보공유를 넘어 최근엔 성매수자 인적정보까지 공유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성매매 여성이 자신과 함께 했던 남성들의 인적사항을 인터넷에 빠짐없이 올리고 있는 것. 피해를 입은 남성들은 섣불리 대응할 수 없다는 점에서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그 내막에 대해 알아봤다.

유흥업소에 관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기행기’가 인터넷상에서 화제다. 기행기에는 유흥업소 서비스뿐 아니라 아가씨 수질도 빠짐없이 적혀있다. 일명 가상체험을 하는 듯한 효과를 낸다. 쉽게 말해 일종의 업소 가이드인 셈이다.

아가씨가 손님 평가
적나라하게 공개

그러나 문제는 ‘역기행기’가 온라인상에 떠돌고 있다는 점이다. 역기행기란 남성 손님이 작성해야 할 기행기를 업소 여성이 쓰는 걸 말한다. 바로 아가씨들이 손님들을 평가하고 그 모습을 적나라하게 적어가는 것.

특히 이들은 남성의 외모에서부터 사소한 동작, 성행위시 특징, 성적 취향은 물론 심지어 조루나 지루 여부에 대해서도 낱낱이 밝히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 등장하는 남성은 자신의 거의 모든 것이 ‘까발려진다’고 표현될 정도로 발가벗겨진다.

또 이런 역기행기의 대상이 되는 남성들은 대개 매너가 좋지 않은 이른바 ‘진상’인 경우가 많다. 결국 남성들에 대한 복수심에 직업여성들이 역기행기를 올린다고 보면 된다. 안마 업소에서 일하고 있는 한 아가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솔직히 탕 안에서 우리는 철저하게 ‘약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자손님들은 돈을 내는 쪽이고 우리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이니까요. 누구말대로 ‘손님은 왕’이 되고 우리는 ‘하녀’가 되는 거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곳에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바로 ‘섹스’라는 거예요.” 

“섹스는 한쪽만 만족한다고 되는 건 아니잖아요. 조금만 틀어져도 서로 기분이 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돈을 받는 입장이라 아무리 기분이 상해도 화를 낼 수 없죠. 그래서 역기행기라는 게 생겼어요. 일명 진상 손님들에 대한 일종의 복수죠. 여자들이 수다를 떨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듯 우리는 역기행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보면 돼요.”

그런데 문제는 역기행기 속 남성들이 실생활에서도 피해를 본다는 점이다. 역기행기에 피해를 봤다는 직장인 최모씨의 이야기다.

역기행기에 연예인들 구체적인 실명 거론되기도
기행기는 남성 가이드…여관바리 판도 바뀌기도 

“원래 단골로 가던 업소였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나를 보는 아가씨들의 눈이 곱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유흥사이트에 올려진 역기행기를 우연히 보게 됐어요. 한눈에 역기행기 속 주인공이 나라는 걸 알았습니다. 그날 그녀(아가씨)가 날 진상으로 봤다면 할 수 없는 거겠죠. 내가 미안한 일이긴 하지만 그런 식으로 나의 모든 걸 까발려서 공개적으로 창피를 준 건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뒤에서 얼마든지 이야기해도 되는 일 아닌가요? 마치 ‘마녀사냥’ 하듯 공개재판을 해야만 했는지 의문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이런 피해는 일반인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연예인들의 구체적인 실명이 거론되기도 한다. 실제 모 인터넷 카페에 올라와있는 글이다.

“가수 XXX가 왔었어요. 테이블 끝나고 피디언니 손에 이끌려 바로 내려가게 됐는데 XXX더라구요? ㅋㅋ엥? ㅋㅋㅋㅋㅋ. 초이스 엄청 돌았나봐요. ㅋㅋ 아가씨 60명도 모자랐나? 잠깐 있었는데 말 한마디 나눴어요. 대기실 가보니까 언니들 XXX 때문에 짜증나서 ‘야 OOO (가수의 전처) 닮은 애 없냐? 찾아봐.”


신림동 남자와도
아가씨 품귀현상

“군대 휴가 나왔나 봐요. 사실 룸살롱에서 일하면서 연예인 종종 보지만 XXX는 하드코어 안 올 줄 알았어요 ㅎㅎ. 그러고 보면 이미지와 성격은 참 틀리나봐요. XXX씨는 군대 꼭 복귀하시길…”

여기에서는 ‘XXX’라고 표현되어 있지만 인터넷의 글에는 정확하게 실명이 거론되고 있다. 글을 쓴 당사자는 그저 우스갯소리로 지나갈 수 있는 말일지 모르겠지만 해당 연예인에게는 ‘치명타’라고 할 수 있는 정도의 글이다.

그러나 이렇게 실명이 거론되지 않는다고 해도 연예인들에 대한 이야기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일명 ‘사이버 수사대’라고 불리는 네티즌들에 의해서 그 실명이 밝혀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관심이 추측을 낳고 그 추측이 억측이 되면서 ‘과연 그 주인공이 누구냐’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문제는 그것이 와전되고 왜곡되면서 실제 주인공이 아닌 사람이 거론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역기행기만이 문제는 아니다.

남성들이 쓰는 일명 ‘리포트’도 성매매 여성들에게는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다. 그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여관바리’에 관해 떠도는 각종 리포트들이다.

이는 그곳에서 일하고 있는 여성들의 이름과 외모는 물론 판도의 변화에 대해서도 다양한 글들이 제작되고 있다. 이 리포트에는 새롭게 이 업계에 뛰어든 여성의 신상을 신속하고 빠르게 반영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리포트를 매우 관심 있게 지켜본다는 최씨의 이야기다.

“솔직히 같은 돈을 주고 더 좋은 서비스를 받고 싶어 하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리포트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정보죠. 내 스타일에 맞는 여성을 찾기 위해 저 또한 리포트를 관심 있게 봅니다. 특히 성행위라는 게 개인취향이 다 다르잖아요. 또 큰돈 주고 하는 건데 평소 관심있어 하는 스타일과 한번 쯤 자보고 싶은 것 아닌가요?”

최근에는 이러한 ‘여관바리’의 지형도 자체가 바뀌었다. 기존에 여관바리라고 하면 대부분 회현동이 그 핵심지역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신림동 쪽이 급부상했고, 이에 리포트는 신림동 지역의 아가씨들과 여관에 대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전파함으로써 많은 이들의 관심이 신림동 쪽으로 바뀌게 됐다.

단속 없이 방치
신속 대처 필요

리포트의 영향력은 상당히 막강했던 것이다. 지금 신림동에는 ‘손님이 전화가 와도 여자를 못 보낼 지경’까지 왔다고 한다. 리포트 덕분에 상당한 호황을 누리고 있다는 이야기다. 어쨌든 현재 인터넷상에 떠도는 기행기, 역기행기, 혹은 리포트는 유흥가의 개인정보 유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이 같은 글들을 게시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나 정부 당국에서는 이에 대한 특별한 단속이나 모니터링 따위를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방치 속에서 개인정보의 유출은 앞으로도 더욱 많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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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