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사라졌던 ‘커플 관전클럽’의 귀환

내 여자 탐하는 눈들에 “후끈 달아오르누만~”

[헤이맨라이프=서  준 대표] 한때 언론을 통해 이슈화됐던 이른바 ‘커플 관전클럽’이 또 다시 문을 열고 영업을 시작했다. 최근 이들은 과거 회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영업재개소식을 알리고 ‘많은 방문을 기대한다’고 공지했다. 이메일을 받은 많은 회원들은 ‘잊혀졌던 업소가 다시 영업을 한다니 기대가 크다’ ‘언론의 집중포화로 살아나지 못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부활소식을 들으니 설렌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업소는 국내 최초로 커플들만이 입장, 자유로운 공간에서 마음껏 스킨십을 벌이고 서로가 ‘관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색다른 성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도대체 이곳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경험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이 업소에서 벌어지는 백태를 취재했다.

이 업소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우선 인터넷 상에서 회원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 반드시 커플끼리 입장을 해야 한다. 동성 끼리나 싱글 혼자서는 입장 자체가 불가능하다. 물론 여기에서 ‘커플’이라고 해서 둘의 관계를 입증할 필요는 없다. 그저 남녀라면 언제든 입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입장 절차가 일반 술집처럼 그냥 문 열고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커플만 입장 가능
동성·싱글들 불가

일단 입구에서 회원 닉네임을 확인한다. 그 후 핸드폰과 가방을 별도로 보관해야 한다. 특히 이곳에서의 사진촬영은 엄격하게 금지된다. 만약 사진촬영을 하다 발각됐을 경우에는 ‘민·형사상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업소 측의 설명이다.

이곳 실내는 그리 밝지 않은 분위기다. 그렇다고 어두워서 서로를 보지 못할 정도까지는 아니다. 이곳에서는 별도로 술과 안주까지 팔고 있다. 곳곳에는 이미 커플들이 야한 포즈로 스킨십을 하거나 키스를 하기도 한다. 자신 나름대로의 ‘사랑표현’을 하고 있다.

처음 이곳을 가본 사람들은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 직장인 박모씨(27)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사실 처음에는 ‘야동’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사실 우리가 살면서 그러한 현장을 실제로 볼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로지 볼 수 있다면 야동에서나 볼 수 있을까. 바로 그런 느낌들이 그곳 현장에서 풍겨나고 있었다. 제일 인상에 남는 커플들은 찢어진 스타킹을 신고 서로를 애무하고 있는 커플이었다.”

“속으로는 엄청 부러웠을 뿐만 아니라 순간적으로 발기가 되기도 했다. 나도 그 순간만큼은 아무런 저항도 없이 과감하게 나의 파트너와 진한 스킨십에 돌입할 수 있었다. 물론 이렇게 처음 할 때에는 약간 술의 도움이 필요하다. 맨 정신에 그렇게 하기는 쉽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단 그 순간에 몰입하게 되면 다른 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특히 업소 자체는 일종의 ‘위스키 바’와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는 사람들에게 매우 익숙한 형태의 인테리어라는 점에서 부담감을 적게 준다. 따라서 적응 자체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커플관전 클럽을 자주 이용한다는 한 마니아는 이 같은 업소에서 ‘자유와 해방감’을 느꼈다고 말한다.

“글쎄 뭐랄까, 외국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그룹섹스 장소를 연상케 한다고 할까. 물론 이곳에서는 일체 성행위가 허용되지는 않고 있지만, 왠지 분위기 자체는 매우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해방감에 들뜰 수 있는 그런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솔직히 어디 가서 이렇게 자유롭게 타인들의 스킨십과 키스 장면을 볼 수 있겠는가.”

그런데 이 업소의 ‘장점’이라는 것이 꼭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이곳에서 커플들끼리의 ‘스와핑’이 가능하다는 것. 즉 자신의 파트너를 타인에게 대여하고, 자신 역시 타인의 파트너와 함께 진한 스킨십을 나눈다는 것이다. 물론 당연히 성적인 관계까지는 가지 않는 ‘아쉬움’이 남기는 하지만 이들에게는 분명 ‘새롭고 충격적인 경험’이 아닐 수 없다.

성관계는 금지지만
새롭고 충격적 경험

“사실 남자들은 길거리를 가다가도 예쁜 여자가 있으면 눈길이 돌아가지 않는가. 바로 그것이 남자들의 기본적인 심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눈길을 돌릴 때 남자들이 하게 되는 생각이 있다. 이때 남자들은 그녀들을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음흉한 생각’을 하게 마련이다. ‘키스 한 번 해볼 수 없을까?’ ‘한 번 같이 잘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은 이뤄질 수 없는 꿈이다.”

“길거리뿐만 아니라 카페나 술집에서도 마찬가지의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 관전클럽이 놀라운 것은 바로 그러한 환상을 충족시켜준다는 것이다. 물론 상대 커플들의 동의가 있어야 하지만, 이렇게 바(bar)와 같은 분위기에서 자신의 스타일에 딱 맞는 여성과 스킨십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만 해도 충분히 흥분되는 일이 아닌가.”

사실 이 업소는 남성들만이 선호할 것 같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기혼여성들 중에서도 일부는 자신의 권태로운 부부생활을 이기기 위해서 남편을 설득해 이곳을 찾는 여성들도 있다. 한 여성이 홈페이지에 남긴 글을 살펴보자.

“사실 처음 남편에게 이 업소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 때 남편은 말 그대로 황당한 표정이었다. 원래부터 그러한 페티시나 스와핑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랜 설득 끝에 드디어 남편과 함께 갈 수 있었다. 사실 내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었던 ‘다른 남자’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기도 했다. 하지만 남편이 없는 상태에서 ‘바람’이나 ‘불륜’같은 것을 하기는 싫었다.”

“그래도 나의 천생연분인데, 비록 내가 그런 행위를 하더라도 내 옆에서 지켜봐주기를 원하는 것이다. 물론 내가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남편에게도 동일한 자유를 허락해줘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어쨌든 이렇게 한 번 경험을 한 뒤로는 남편도 많이 달라졌다. 그곳에 푹 빠졌다기 보다는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고나 할까. 예전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변했다.”

오래된 연인, 이곳 방문했다 ‘새로운 관계’로 발전해
여성들에게도 인기…남편 설득해 출입하는 유부녀도


그렇다면 과연 남자들이 이렇게 변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만약 그것이 다른 여자에 대한 성적 추구라면 다시 자신의 아내나 파트너에 대한 자세가 달라질 필요는 없다. 이는 남자들에게 이러한 경험이 ‘질투’의 일종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자신의 ‘오래된 연인’과 이곳을 방문했다가 질투심을 느낀 후 새로운 관계로 발전하게 됐다는 한 남성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내 여자친구와 사귄지는 5년이 넘었다. 막말로 이제 서로가 알 것 모를 것 다 알게 됐다는 이야기다. 보통은 결혼한 부부 사이에서 ‘섹스리스’가 있다지만 우리는 아직 결혼도 안한 상태에서 한 달 정도는 섹스를 안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여자친구는 은근히 불만인 경우가 많았다. 여자친구의 설득으로 관전클럽이라는 곳을 갔는데, 내 여자친구를 보는 남자들의 눈빛이 장난이 아니었다.”

“스와핑을 하자고 해서 얼떨결에 응했는데, 남자들이 내 여자친구를 탐하는 것을 보고 질투가 났다. 비록 나에게는 큰 성적 매력이 없는 여성도 남들에게는 성적 매력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고 약간의 충격을 받았던 것이다. 앞으로도 내가 ‘단속’을 잘 하지 않으면 많은 늑대들이 내 여자친구를 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고 앞으로 여자친구에게 정성을 들여야겠다고 생각했다.”

관전클럽이 가지고 있는 뜻밖의 효과라면 바로 이러한 점을 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효용성은 극히 일부에 불과할 뿐, 이런 업소의 본질적인 모습은 다름 아닌 ‘음란한 클럽’이다.

질투심 자극해
대하는 태도 개선

비록 법적인 부분에 걸리지는 않지만, 언제든 타인의 파트너와 진한 스킨십을 한다는 것은 분명 일반적인 성적, 도덕적 관념에 어긋나는 것은 사실이다. 비록 현행법상 단속의 근거는 없을지 몰라도 이러한 업소들이 늘어나게 될 경우에는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하루 빨리 정부당국에서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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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