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49)선공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9.04 09:36:59
  • 호수 113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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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를 건너 내주를 치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사택비가 의자왕의 가슴을 만지며 자신의 나신을 살펴보았다.

“그래서 미운가요?”

“밉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오. 부인의 몸에 이상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대답 대신 의자왕의 가슴을 파고들었다.

“정녕 그런 거요!”


“서방님, 서방님께서 이리도 저를 사랑해 주시는데 그럴 리 있겠어요.”

“그러면.”

“서방님께서 너무나.”

“너무나 뭐요?”

차마 대답할 수 없었는지 사택비가 슬그머니 의자왕의 가운데로 손을 뻗었다.

갑작스런 손길에 의자왕의 가운데가 힘차게 고개 들기 시작했다.

의자왕의 시선이 자연스레 그리로 향했고 그제야 의미를 알겠다는 듯 가벼이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면 자제해야 하는가.”

“무슨 그런 말씀을 하세요. 서방님 품에서 마무리하면 그만큼 좋은 일이 어디 있겠어요.” 

의자왕이 눈을 흘기며 가볍게 사택비의 엉덩이를 쓸자 사택비 역시 눈을 흘기며 온 힘을 다해 의자왕을 껴안았다. 

“그러면 부인 원대로 해주리다.”

말을 마침과 동시에 사택비를 안고 이동했다.

이상 징후

사택비의 몸의 이상 징후가 단순한 사랑 놀음에서 비롯된 것이 아님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다.

몸이 야위어 가듯 모든 일에 서서히 의욕을 잃어가고 있었고 급기야 몸에서 생기가 엷어지고 있었다. 

어느 순간 그 사실을 인지한 의자왕이 만방으로 치료를 거듭했으나 차도는 보이지 않았고 서서히 사택비가 생명의 끈을 놓아가고 있었다.

그를 바라보는 의자왕의 안중에 궁궐의 일이 들어올 리 없었다. 

“서방님, 죄송해요.”

“그런 말 하지 마시오, 부인.”


사택비가 손을 뻗어 의자왕의 손을 잡자 의자왕이 그 손을 두 손으로 감싸 쥐었다.

“지지리도 못난 제가 서방님 만나 정말로 행복했어요.”

사택비의 끊어질 듯 이어지는 말이 의자왕의 애간장을 녹였다.

“절대로 아니 되오. 나는 어쩌라고.”

말과 동시에 의자왕이 손을 사택비의 등 뒤로 움직여 가슴으로 안아들었다.

가녀린 여체가 눈을 파고들었는지 서서히 눈가에 물기가 고이기 시작했다.


“이 세상에 저처럼 행복한 여자는 없을 거예요.”

“그런 사람이 행복을 버리려 하오.”

“결코 그럴 수는 없지요. 저는 죽어도 서방님을 놓을 수 없어요.”

사택비가 그윽한 시선으로 의자왕을 주시했다. 

“그럽시다. 우리 한 많은 이 세상 함께 마감합시다.”

“안 되지요, 서방님은 아직 하실 일이 많이 남아 있으니 조금 더 계시다가 오세요. 제가 먼저 가서 오매불망 서방님 기다리고 있을게요.”

“아니오. 내 부인과 함께 이 세상 마무리하겠소.”

낮지만 굵은 소리에 사택비가 가느다랗게 미소를 흘렸다.

“왜 그러오?”

“비록 제가 먼저 간다 해도 저는 항상 서방님 곁에 머물 거예요. 그러니 조금도 심려마세요.”

“그럴 수는 없소.”

기어코 의자왕의 눈에서 눈물이 흐르기 시작했다.

“서방님.”  

“말해보오.”

“저를 그리 일찍 보내시렵니까?”

“그게 무슨 말이오?”

“서방님이 살아계시면 저 역시 사는 거고 서방님이 돌아가시면 저 역시 그런 것이거늘.”

의자왕이 가만히 그 말을 새기다가 갑자기 무슨 생각이 일어났는지 사택비의 옷을 벗기기 시작했다.

“왜 그러시나요?”

돌아온 상리현장…당태종의 분노
일어선 양만춘…정예부대 이끌다 

“이대로 당신을 보낼 수는 없소. 아니 영원히 내 품에 가두어 둬야겠소.”

의자왕에 의해 사택비가 알몸이 되었다.

잠시 나신을 바라보던 의자왕이 자리에서 일어나 곧바로 옷을 벗기 시작했다.

옷을 모두 벗어 아무렇게나 팽개치고 사택비를 가지런히 눕혀 그 위에 조심스럽게 자신의 몸을 포갰다. 

앙상한 여인의 몸 위로 단단한 의자왕의 몸이 겹쳐지자 사택비가 호흡이 곤란한지 잠시 몸을 뒤척이다 의자왕의 목을 힘차게 끌어당겼다.

그를 신호로 두 사람의 입이 포개지기를 잠시 의자왕이 정성스럽게 사택비의 몸을 어루만지고 자신의 중심을 사택비의 중심에 깊게 자리했다.

사신으로 왔던 상리현장이 돌아가서 이세민에게 고구려에서 당한 일을 하나도 빠트리지 않고 보고했다.

그를 전해들은 당태종은 차마 그 말이 믿기지 않았는지 장엄에게 지난번보다 더 강도가 심한 내용의 글을 들려 사신으로 보냈다. 

보장왕과 함께 그를 살피던 연개소문이 불같이 노해 사신에게 당장 당나라로 돌아갈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당태종의 위세를 업은 장엄이 자신의 뜻을 관철시킬 때까지 돌아가지 않겠다고 고집을 세웠다.

가소롭게 생각한 연개소문은 결국 그를 굴속에 가두어 버렸고, 그 일이 당에 알려지자 이세민의 분노가 타오르기 시작했다.

장엄을 굴에 가두어 이세민의 분노를 자극한 연개소문이 즉각 선도해와 함께 북쪽 국경을 들러보고 평양성으로 돌아와 보장왕과 함께 주요 장군들을 소집했다.

물론 당나라와의 일전을 위한 조처를 강구하기 위함이었다. 

그 자리에 중앙군을 지휘하고 있는 연정토를 비롯하여 안시성 성주인 양만춘, 북부욕살(褥薩, 지방장관)인 고연수, 남부욕살인 고혜진 그리고 전략에 능한 고정의 등이 참석했다.

자리가 정돈되자 보장왕이 참석자들의 노고를 일일이 치하하고 연개소문에게 발언권을 넘겼다.

“이미 여러분이 주지하고 있다시피 이 자리는 당나라와의 결전을 앞두고 확고한 다짐의 자리가 될 것입니다.”

운을 뗀 연개소문이 잠시 사이를 두고 참석자들의 면면을 가만히 살폈다.

“그동안 우리 민족의 판도가 크게 왜곡되고 말았음은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즉 지금의 당나라 놈들이 장악하고 있는 땅의 원래 주인은 우리 민족이었습니다. 그런 연유로 지난 시절 우리의 선조들께서 고토를 회복하기 위해 무수히 피를 흘렸습니다. 그래서 금번에 당나라와 자웅을 겨루고 고구려의 혼을 살리며 아울러 우리 민족이 제 자리로 돌아가도록 하는 일에 진력할 것입니다. 아울러 그를 실천하기 위해 내 직접 당나라의 수군기지인 내주로 가서 적을 타격하려 합니다.”

자웅을 겨루다

“당의 내주라면 한참 거리인데 어떻게 가시렵니까?”

양만춘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듯 고개를 갸웃거렸다.

“요동반도 끝(대련)에서 바다를 건널 계획이오. 그곳에서 출발하면 그다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오.”

“배로 말입니까?”

순간 고정의가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 막리지 대감께서 그에 대한 준비를 마치셨습니다.”

선도해가 차분하게 말을 건네자 고정의가 가볍게 고개를 끄덕였다.

“정예병 오백을 거느리고 곧바로 내주를 치려하오.”

“오백이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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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